[인내력 시험]큐브 맞추기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무더운 주말을 맞아 어디 놀러 가진 못하고, 집에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과 함께 보낸 하루였습니다.
적어도 이 큐브가 던져지기 전까지는요...
큐브(CUBE)
흔히 3X3 큐브로 알려진 이 큐브가 저에게 던져졌습니다.
사실 어린 시절(?) 큐브라는 놈을 만져본 적은 있지만 한 번도 맞춰본 적은 없었습니다.
쓸데없이(?) 머리 아프기도 하고, 굳이 상이 주어지지도 않는데 재미 있을리가 없죠.
그런데 요 며칠 전부터 첫째와 둘째가 큐브를 갖고 놀고 있는 모습이 목격되었습니다.
둘째가 자기 용돈으로 큐브를 사 왔는데...에서 시작했는데요.
처음엔 의욕적으로 막 해보려고 하더니 잘 안되었나 봅니다.
갑자기 큐브를 일생 중 단 한 번도 맞춰본 적이 없는 제게 가져옵니다. -ㅅ-;;
이런 경우 대부분의 아빠들이 그러하듯이 '야, 저리가'를 시전합니다.
인터넷에 풀이가 많이 있으니 유튜브 보고 해보라고 했죠.
고기를 낚는 법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는 제가 잡아주면 안되기 때문이었습니다.
한동안 방에 들어가서 꼼지락 거리는 듯 하더니 짜증이 난 듯이 다시 뛰어나옵니다.
그렇죠.
이게 생각보다 어렵다는 걸 스스로 깨달아야 아빠가 풀어냈을 때의 존경심이 더할 겁니다.
여기까지는 의도한 대로 되었고..
이제는 아빠가 나설 차례입니다.

유튜브에서 큐브 풀이 해설 어쩌고를 검색해 봅니다.
아이들이 보고 있으니 한국말 해설 말고 영어로 된 유튜버 영상에 들어가서 풀이를 봅니다.
하아..이거 진짜 어려운 거였네요.
이게 무슨 이지 튜토리얼이여!!!
살짝 봐서는 도저히 풀어낼 수가 없어서 단계별로 하나씩 풀어가 봅니다.

한 단계씩 절차를 밟고 지나가는데, 요로코롬 써가면서 적어 봅니다.
- Daily 맞추기(중앙에 노란 블럭 + 하얀 꽃잎
- 각각 꽃잎에 이어진 다른 면의 컬러와 중앙 블록의 색을 맞추고 180도 회전 x 4
- R알고리즘(R-U-R'-U')으로 바닥을 하얗게 맞춤. -> 하얀 바닥에 1층 면 완성
- 각 4 면의 중간 블록 색에 맞춰 위쪽 블록과의 색 조합으로 좌우 이동(말이 어려운데, 암튼 위/오른쪽: U-R알고리즘-왼쪽으로 한면 돌림-L알고리즘 -> 2층 완성
- 상단 노란 Daisy 맞추기: ① 직선: F-R알고리즘-F' ② 각(앵글): f(앞의 2면 돌림)-R알고리즘-f' ③ 점(닷): ①-② 순서대로
- 상단 모서리 색 맞추기: 색이 안맞는 모서리 2개를 오른쪽으로 두고 R알고리즘x3번-왼쪽으로 한면 돌림-L알고리즘x3번 (만약 대각선이 안맞으면 2번 수행)
- 노란색 면 전체 맞추기: 위 아래 바꿔서 우측 하단에 노란색 두고 R알고리즘 반복 후 아래 노란면이 맞춰지면 제일 아래 면만 돌리고(D) 다시 노란색 나오면 R알고리즘으로 노란색 면 맞추기
- 옆 면 4개 중 1개가 완성: 해결된 면을 앞으로 두고 R알고리즘-L알고리즘-R알고리즘x5회-L알고리즘x5회
옆 면 모두 미완성: 위의 작업을 2번 반복
하아..
이렇게 쓰고 봐도 어려운데, 이게 무슨 이지 튜토리얼이냐아~
이거 맞춰다가 실수해서 중간에 몇 번이나 처음부터 다시 맞추기를 반복했는지 모릅니다.
중간에 아이들이 들어와서 막 잘 되어가냐고 묻는데, 부끄럽게도 이쯤되면 열받은 아빠의 모습만 보여주게 됩니다. ㅠ_ㅠ
그리고 중간에 막내가 둘째 큐브를 던지고 도망가는데, 이 좌식.. 따라 달려가 잡고 꿀밤 먹여 응징합니다. -ㅅ-;;
둘째 큐브 중간 컬러조각들이 모두 분해되어 다시 맞춰보고, 안맞아 다시 맞춰보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아무튼 인고의 시간을 거쳐 드디어 완성했습니다.
둘째 큐브까지 모두 맞췄는데, 중간 컬러조각 마춰보면서 반복하다 보니 시간도 제법 걸렸네요.
다 완성했다고 자랑하려고 보니, 이미 어린이들은 꿈나라로 갔네요.. -ㅅ-;;
즐거운 주말 되세요~ ㅎㅎㅎ
대단하십니다..
아니예요~ 인터넷에 다 있습니다!!!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어요!!
나만 당할 순..ㄷㄷ써가시면서까지...?
오홍~
전 이거 끝끝내 맞춰 본 적이 없는데.. ㅠㅠ
(머리.... 문제려나요 ㅠㅠ ㅋ)
이젠 인터넷 보시면 다 됩니다!!
쉽습니다!!
나만 당할 수 없지!!ㅋㅋㅋ
아아아아아아 안들린다(도리도리)언젠가 시도는 해보겠습니다~ㅎ
트리님 안녕하세요! ㅎㅎ
큐브...제가 천재라면 상상력(?)으로 풀겠지만...포기하고 수학공식을 외우듯 공식을 외워버렸던 옛날이 생각나네요.. ㅎㅎㅎㅎ
즐거운 주말되셔요 ^^
저도 상상력은 포기하고 공식으로.. 흑흑... ㅠ
그래도 그동안 전혀 못맞췄던 걸 맞추는 재미가 있네요. ㅋㅋ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이거 맞추다가 부셨습니다.ㅎㅎ
동감합니다. +1
ㅋㅋㅋ
ㅋㅋㅋㅋ 수고하셨어요.
영어동영상으로 필기에~ 용케도 해내셨네요 ㅎㅎ
절차받아적어 풀이하는것도 저는 어려워 보이는데 대단하세요. 애들은 이미 꿈나라에 ㅋㅋㅋ
처음이라 제법 어려웠는데, 까먹지 않도록 자주 맞춰줘야 겠어요~ ㅎㅎ
은근히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치매 예방(?)에도 좋을 거라는 막연한 생각이.. -ㅅ-;;
아이들은 이미 꿈나라라니 ㅎㅎ내일 아이들이 일어나서 아빠가 맞춘 큐브를 보면 엄청 좋아할것 같아요 ^^ 저도 큐브 맞춰보던 기억이 나네요. 제 머리론 한면정도가 한계.. 공식이 어려워서 따라하지도 못하겠더라구요 ;;
아침에 일어나서 보더니 '와~!' 하기는 했는데, 그리 큰 감동을 받은 것 같지는 않.. ㅠ_ㅠ
공식에 따라가는 것도 은근히 손에 익지 않아서 어렵더라구요.
막 중간에 실수도 하고.. ㅎㅎ
그래도 틈날 때 마다 조금씩 하니 조금은 익숙해 지는 것 같아요. : )
큐브 오랜만에 봐요~ 가장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맞춰보신 것으로 보여지네요. 저도 저 방법만 알고 있는데, 실제 고수들은 더 빠르게 맞출 수 있는 알고리즘을 쓴다고 하더라고요. 말로만 들어봤는데 엄청 어렵겠죠? ^^;; 고생하셨습니다~~
기본적인 알고리즘도 엄청 까다로운데, 고수들 알고리즘은 엄청 어려울 것 같습니다. ㅠ_ㅠ
아 반갑네요 큐브! 이거 꽤 사람속 뒤집어 놓습니다. ㅎㅎ 일정한 루틴이 있었는데 지금은 다 까먹었네요 ㅠㅠ
사람 속 뒤집어 놓는다는 말씀에 한 표요!! ㅋㅋㅋ
진짜 속에서 열불이!! ㄷㄷ
ㅋㅋㅋㅋ나도 모르게 육성으로 터졌네요ㅋㅋㅋㅋㅋ
아빠 멋쪄요!! ㅋㅋ
요거 때문에 열받은 아빠를 소환했더랬습니다. -ㅅ-;;; ㅋㅋㅋ
한면은 어떻게 맞춰보겠는데 전체는 너무 어렵더라구요..대단하시네요
이게 로직이 있어서 동영상 보면서 따라 하면 그래도 어떻게든 조금씩 진전이 되긴 하더라구요.
거의 막바지에 가서 뭉개지면 멘붕이었지만요..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