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간 토론회가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

in #kr7 years ago

profile.jpg
안녕하세요 margin short 입니다.

지난 이틀간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있어 글작성을 따로 하지 못하였습니다.

글도 제대로 못봐서 다시금 찬찬히 읽고 말씀드린대로 일괄보팅을 하였습니다. 후원받은 21SBD 만큼도 12시 기준 글을 올려주신 스티미언들께 팁으로 쏴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이번 진행되는 과정, 그리고 의견들을 보면서 두가지 감정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감정이 서로 완전히 상반된 감정이었습니다 .

첫 번째는 사회적 합의가 비교적 유한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것.
두 번째는 검열과 비슷한 방식의 논의때문인지 몰라도 찬반이 갈릴땐 살얼음판이 된다는 것.

두가지 모두 공통점이 없는 완전 상반된 느낌이지만 커뮤니티 전체의 관점, 개인의 관점 등에서 볼때 이 두가지가 모두 나타났다고 느꼈습니다.

일단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데 스팀잇처럼 이렇게 규칙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다른 커뮤니티와 달리 직접적으로 금전이 관련되어있고 투자자들의 손익에 직접 영향을 미치니까 이런 여러가지 규칙들에 대한 논의가 있겠지요.

그런 논의들을 이렇게 일방적인 FLAG 라던지 MUTE 라던지 하는 방안으로 귀닫고 눈감는게 아닌 대화로 풀어나가려 한다는 점에서 유한 방식이었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두번째 느낀 감정은 조금 숨이 막혔다는 것입니다. 스달깡은 일단 대한민국 법률상의 문제는 없는 행위입니다. 물론, 정말 극단적 의견을 들자면 커뮤니티를 망하게 할 수 있다고까지 표현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어쨌든 불법은 아닙니다.

그런데 만나보지도 못한 사람에게 단지 커뮤니티에 해가 갈수도 있단 이유만으로 모욕적인 언사가 나오기도 하고 (제가 느끼기엔 상당히 여러번 나왔습니다.) 글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자던 분들이 아이디어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전 연어님의 스달깡 아이디어 자체에 대해선 우리가 예와 존중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타 커뮤니티에서 그냥 반말하고 욕하는 것과 달리 직접 얼굴을 드러내고 활동하는 일이 잦은 스팀잇에서 조금 살얼음판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봅니다.

게다가 토론이나 의견제시에 대해서도 비판하시는 분들이 계셨었는데 글쎄요.. 각자가 맡은 일이 있고, 관심분야가 있는 법인데다가 '숨쉬는 글'이 많은 보팅을 받는 이곳 스팀잇에서 그런 말하나 거드는게 그리 큰 잘못인가 되묻고 싶습니다.

그래도 결론적으로는 연어님 밋업후기글도 보고 하니 마무리가 좋은 방향으로 잡힌 것 같습니다. 셀프보팅자도 그렇고 스달깡도 그렇고 좀 쌓인게 있는 분들도 계시고 그냥 뭐큰일이라고~ 하고 지나가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직 스팀잇이라든지 kr 커뮤니티가 걸음마단계이기에 거쳐가야할 아주 작은 소동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불법이나 반사회적인 행동이 아닌 이상에는 앞으로도 이런 방식으로 찬찬히 풀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아무튼 규정된 토론회는 이제 끝났습니다만, 앞으로도 kr-dc에는 여러 논의점들에 대한 글들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일에 대한 의견들은 토론회 종료 이후에도 계속해서 읽고 풀보팅을 할 생각입니다. 이런 장기적 논의를 몇일간의 토론회끝에 "이제 끝!" 이러는 건 좀 아니라고 보았기에 마감공지 이런건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도 관심가져주신 마음 정말 감사드리고, 참여하신 분들도 고견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가치없는 글은 없듯, 가치없거나 가벼운 의견이나 생각은 없습니다. 전 비록 비슷한 맥락의 의견들이 많이 올라왔어도 이 글들이 아무 의미없이 되풀이 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동일한 의견을 지닌 글들이 많이 올라왔다면 그건 그만큼 그 의견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그 사람의 생각또한 들여다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입니다.

참여하신 분들 모두 후일 스팀잇이 더 크게 성장할때 초석이 되어줄 귀한 의견들을 내셨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끝으로 전 당분간은 행사보다는 블로그와 kr의 글들을 둘러보려 합니다.

또 젊은시절 미술선생님이셨던 저희 어머니께서 스팀잇에 올리기 위해 일끝나시고 간단하게 스케치를 좀 하고 계십니다. 비록 그만두신지도 오래되었고 현재 일이 좀 늦게끝나셔서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엄청난 대작은 아니겠지만 소소한 그림들 간단하게 올려볼 생각이라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정말 그간 제 행사들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참여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제 토론회는 끝을 맺겠습니다. 백일장은 4회 진행을 해야하는데 르캉님의 3회가 끝난지 얼마안되어 저도 잠시 텀을 좀 둘까합니다. 너무 급한 주기로 돌아와 참가해주시는 분들이 피곤하실 듯하여...^^

감사합니다.

Sort:  

아마 평소 소중히 여기는 것들과관계 있는 주제였던만큼 저도 굉장히 과격한 태도를 취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완고한 인간까지도 납득한다면 더 넓은 스팩트럼에 있는 이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의에 도달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마진숏님 개인을 겨냥한 비난도 많았던만큼 마음고생이 크셨을텐데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ㅋㅋkmlee님보고 말씀드린거 아닌데... 몇분이 좀 심하게 말씀을 하셔서 써본것입니다 ^^ kmlee님은 과격했다기 보단 단호하신것이죠 ㅎㅎ 본디 토론은 단호해야한다고 봅니다~ 왜 혼자서 오해하고그러시나요!! 내가 아마 여기서 제일 좋아하는 작가님인데.. 아무래도 글감을 다시 던져드려야 겠습니다...ㅋㅋㅋ 감사합니다 ^^

오해가 아니라 정말 실수를 한번 했습니다. 제가 힘드셨겠다고 말씀드린건 또 다른 분이구요.

싸움닭 기질이 살아나는 것 같아 이제 토론참여는 자제할까 싶기도 합니다. 팬들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죠ㅋㅋ

ㅎㅎㅎ 저도 과격과 단호는 다르다! 라는것에 공감합니다 :)

멋진 사진 과 백일장 기대하겠습니다 ^^

ㅎㅎ감사합니다! 앞으론 글들 찾아보러 다녀봐야겠습니다. 암호화폐에 관한것들도 점차 배워나가야겠고요 ^^ 그러고보니 스타대회도 이미 열렸는데 보질못했네요 ㅠ 글들 보러가겠습니다 ㅎㅎ

참, 그리고 혹시 나중에 여건이 되신다면 스슐랭가이드 포스팅에 '라연' 방문기 부탁드립니다...ㅋㅋ 가보고 싶어서요..ㅋㅋㅋㅋ

안녕하세요 marginshort님, 힘든일은 잘 해결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토론회 정리도 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도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편하지 않은 마음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정리 잘 하셨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편한밤 되세요~~

오늘 잘 해결하고 왔습니다..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시또 활기차게 활동하겠습니다!^^

아 네 ㅎㅎ 잘 되셨군요..ㅋㅋ 넵~~ 다시한번 활기를 보여줘야 할 때 인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에 동감하며
사람간의 예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웹 상에서라도...)
백일장에 나중에 저도 한번 참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쵸 ㅎㅎ 백일장은 그럼 기대하겠습니다 ㅋㅋ 당분간 가상화폐 글들좀 보면서 배우려하는데 자주 뵙겠습니다 ^^

ㅇ... 아직 자정 안됬어서 글 썼는데, 제것까지 넣어주세요!

#kr-dc 진행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marginshort님이 토론회를 열어주셨기에 많은 의견이 나왔던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몇몇 분들에 의해 감정 상하신 건 안타깝습니다...

ㅎㅎ전부 넣어드리겠습니다! 사실 제가 당사자가 아니라 기분이 상한것은 아니고 그냥 당사자들에게 가해지는 말들이 좀 거칠어보여서 씁쓸한 마음은 일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그분들이 뭔가 쌓인게 있으셨기에 그런것이겠죠 ^^ 다 좋게끝나서 다행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토론회 다시금 수고 많으셨어요.
마진쇼트님의 어머니가 그리신 그림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거의 20여년간 그림을 놓으셔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ㅠ 좋게 봐주셨음 좋겠네요 ㅎㅎ

마진숏님이 kr내에서 중요한역할을 많이 해주시는 거 같아 너무 감사합니다. 정말어려운역할인데 말이죠.. 항상응원합니다!

전 그냥 중간다리만 적당하게 놓아드릴뿐입니다 ㅎㅎ 앞으론 행사보다 이웃들에게 좀 자주 찾아가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말씀 해주신 것 같습니다. 나와 다른 의견이라고 나쁜 의견이라고만 할 수도 없는 것 처럼 특히 다수가 볼 수 있는 상황에서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말들이 오가는게 안타까웠습니다. 잘 풀린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D 다음 4회의 곧 다가올 백일장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좋은 밤되세요.

오늘 자기전에 이어폰꼿고 합빠다이님 라디오 들을겁니다~ ㅎㅎ 예전에 '석지은의 감성터치'라는 라디오 많이들었었는데 그만한 감성이 있는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마진님.. 미리 말씀드릴꼐요 오늘 라디오는 조용하고 잔잔한.. 그런 감성.. 없어요.. 심지어.. 사연도 1개입니다.. 그래서 ... 자기전에 이어폰 꽂고 들으시면.. 잠 못자십니다..하아 ★ 이실직고 하는 흐압빠입니다.

토론회로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런 기회를 많이 거치면서 서로 의견을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차이를 받아들이는데 익숙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이렇게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게된 것도 다 올드님 덕분입니다 ^^ kr 고래분들의 이런 헌신에 항상 감사함을 느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마진숏님도 좀 휴식도 취하시고..하셔요.. 몸상하지 않게 말이죠..

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는 행사같은것 보다는 이웃들을 둘러보는 데 우선을 두도록 해야겠습니다~ ㅎㅎ 평안한 밤 되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7
BTC 60654.57
ETH 2343.25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