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맹도 스팀잇!] 당신의 생각은 가치가 있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당신의 생각과 글은 가치가 있습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이 한 문장을 듣고, 얼마나 가슴이 뛰었는지 모릅니다.

한 사람의 창작자로서 끊임없이 쓰고, 누군가에게 평가받고, 가슴 졸이며 결과를 기다리고, 다시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늘 이런 갈증이 들었습니다.

아! 누군가에게 평가받기 위한 글이 아닌,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고 싶다!

반면, 글을 쓰는 것이 오롯이 한 그릇 밥으로 귀결되는 직업이라 이런 고민이 들기도 하지요.

"글을 쓰면 뭐하나, 그게 밥이 되고 쌀이 되어야지."

저 같은 프리랜서 창작자들은 그렇습니다. 글 쓰는 활동이 곧 밥이 되고 쌀이 되는 일이기에, 취미 삼아, 거저 쓰는 일은 의외로 손을 대지 못합니다. 그 시간에 다른 글을 써서 '밥'도 만들고, '쌀'도 만들어야 하니까요.

누군가는 '하고 싶은 일을 자유롭게 하면서 돈도 버니까 너는 좋겠다'고 얘기하지만,

사실은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을, '돈을 받고' 쓰는 입장이기에, 내가 받는 돈의 가치를 오롯이 '글'만으로 증명해 내야 하는 부담감을 가슴 속에 늘 안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받는 돈의 가치만큼 뛰어난 글을 쓰고 있을까?" 한 줄 한 줄 메워갈 때마다 이 부담감이 가슴을 짓누릅니다.

아무도 드러내놓고 말하지 않지만, 실은 이것이 글 쓰는 노동자들의 숨겨진 삶입니다.

반면, 애써 밤새 쓴 글이 몇 마디 조언으로 처절하게 묵살당할 때는 이런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글이라는 게 원래 정답이 없는 건데, 내가 쓴 글을 누군가에게 펼쳐서 보여주고 싶다. 여기 있는 몇몇 사람들의 아닌 다수의 대중에게 평가받고 싶다. 그렇다면 누군가는, 내 글을 진심으로 좋아해 주지 않을까?

그러니까 스팀은, 저 같은 프리랜서 글 쓰는 노동자가 양 극단으로 오가게 되는 두가지 갈등을 심플하게 해결해 주는 놀라운 발견이었습니다.

'제가 쓰고 싶은 글'이 '쌀이 되고 밥'이 됩니다.

몇몇 소수가 아닌, '내 글을 읽은 다수'가 보팅으로 내 글의 가치를 평가해 줍니다.

글의 세계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가 없습니다. 누구나 쓸 수 있고, 그렇기에 프로페셔널하게 잘 쓰기 어려운 게 글입니다.

그런데 이곳 스팀에서, 스팀의 익명성을 믿고 '쓰고 싶은 글'을 한 번 써 나가 보려고 합니다.

아주 사소한 잡담일 수도, 내가 좋아하는 공간의 소개일 수도, 스쳐 지나가는 단상일 수도, 당신에게 건네는 작은 위로일 수도 있습니다.

'보여주기 위한 글'이 아니라, '내가 쓰고 싶은 글'이면서도, 누군가에게 '보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그러니까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면서 '인정 받고 싶다'는 욕망을 충족시키는 비밀 아지트로, 스팀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컴맹입니다.

블록체인도, 암호화폐도, 제 4차 산업혁명도 잘 모릅니다. 물론, 모르는 게 자랑은 아닙니다. 배워 가고 있습니다.

그런 컴맹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스팀'이라는 생태계에 조심스럽게 발을 내딛었습니다.

뉴비 인사드립니다.

마지막 문장을 제가 좋아하는 <선인장>이라는 노래 가사로 대신합니다.

아직은 척박한 땅에 발을 디딘 뉴비이지만, 가끔 들여다 보고 관심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젠가 예쁜 꽃을 틔워 보답할게요!

스크린샷 2018-04-02 오후 8.46.53.png

햇볕이 잘 드는 그 어느 곳이든
잘 놓아두고서 한 달에 한번만
잊지 말아줘, 물은 모자란 듯 하게만 주고
차가운 모습에 무심해 보이고
가시가 돋아서 어둡게 보여도
걱정하지마, 이내 예쁜 꽃을 피울 테니까

P.S. 컴맹에게 @manfromearth 라는 스팀 아이디를 만들어 주신 @ludorum 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Sort:  

반갑고 환영합니다.^^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비어 모임 때 환영해 주셔서, 친절하게 대답해 주셔서 용기를 갖고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이건 모두 @lee5님 덕분입니다! 앞으로 꾸준히 글 올려 찾아뵐게요^^
환영해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컴퓨터 잘 못해요~ 글쓰는데 컴퓨터 못해도 괜찮아요~~ 앞으로 자주 봐요~ 보팅하고 갑니다:)

컴퓨터 못 해도 괜찮다고 응원해주시고, 보팅도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응원에 힘입어 열심히 활동해 볼게요. 팔로우! 보팅! 했습니다.

Loading...

반갑습니다 소통해요 ㅎ

반갑습니다^^ 도움이 되는 블로거... 정말 좋은 말인 것 같아요. 팔로우했어요^^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암호화폐 관련 데일리 리포트도 작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많은 구독 부탁드릴게요~
- Pliton의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고맙습니다. 암호화폐 차근차근 배워볼게요~! 팔로우했어요~

반갑습니다~ 앞으로 서로 원하는 글을 쓰면서 소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갑습니다. 팔로우했어요! 스무 살의 젊은 감각 기대할게요^^

Congratulations @manfromearth!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Do not miss the last announcement from @steemitboard!

뭔진 모르겠지만.... 뱃지가 생겼네요!! 우왕 좋아라!!

반갑습니다. 맨프롬얼쓰님^^
스팀잇 세상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아이디는 분명.. 영화 제목이지요? ㅎㅎ
아직 보진 못했지만 봐야할 영화 리스트에 넣어두었던 걸 기억합니다.
앞으로 올려주실 좋은 글들 기대할게요 ^^

저는 세상의 모든 유용한 노하우를 소개하는 @sharehows
창작 스티미언들을 알리는 @howsmate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글을 쓰실 때 노하우 글에는 #sharehows,
널리 알리고 싶은 글에는 #howsmate 태그를 써주시면 제가 찾아와 보팅으로 지원해 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스팀잇 라이프 되세요!

팔로우 했어요^^ 닉네임은 예상하셨다시피 the man from earth에서 따온 거예요.
흥미진진한 전개와 반전이 매력적인 저예산 영화죠. 못 보셨다면 매우 추천합니다!
일상 속의 노하우를 나누는 컨셉 너무 맘에 들어요. 적극 참여해 보겠습니다.
곧 태그 달아서 글 올릴게요. 첫 댓글 감사드려요!

선인장이 너무나 예쁩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자기만의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잘 쓸 필요도 없고, 그저 내 생각을 이야기하면 되는 것 같아요.
팔로우하고 많은 이야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차근차근, 그냥 제 생각을 조심스럽게 보여드리려고 해요.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해요^^

환영합니다.
이벤트여신 lucky2 입니다.
스팀잇은 다른 플랫폼과는 달라서
일단 본인을 알고 찾아줄 사람이 생길 단계가 필요할것 같아요^^
꾸준히 소통하며 팔로우를 늘리시면 저절로 팔로워가 늘어난답니다~

왕초보 뉴비가이드 소개할게요.
https://steemit.com/kr/@umkin/26ijst-2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즐거운 스팀잇 되시길~~

왕초보 뉴비가이드는 여기 입문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찾아와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보팅해요^^ 저와 같은 뉴비를 위해 가이드 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5771.81
ETH 3174.77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