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GOLD)은 지구의 선물] 인가요? -- 우리는 금에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in #kr6 years ago (edited)

제가 저번주에 올린 다시 찾아온 GOLD RUSH 전성시대 --채굴 장비만 팔아서도 US $40억불을 1년만에..란 주제의 글에서 어느 스티미언께서 좀 이해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에 이번에는 좀 가벼운 주제로 포스트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 금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너무 투자,코인,머니관련 나름 무거운 관점에서 조금 벗어나서 쉬어가는 의미로...

만약 누가 질문으로, 금은 지구가 주는 선물인가요?? 라고 한다면
제게 그 답은 ..단연코 아니요(no)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을 하는거냐? 지금 금이 얼마나 비싸고, 귀하고, 채굴하기도 어려운데 등등등 많은 의견이 있는데요.(사실 이글을 쓰기전에 최근에 스팀잇에서 금을 주제로하는 글들을 찾아서 내용들을 검토하고 저의 관점으로 접근하신분은 없어서 과감히? 쓰기로 했습니다.)

그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리가 지금 눈에보는,아니 소유하시고 계시는 금은 지구에서 만들어진게 아닐확률이 99.99%이기 때문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이유는 무게 때문입니다. 철 1톤의 부피를 가지는 금의 무게는 19.2톤 이나 됩니다.
좀더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인용한글을 보시면,

금(Au)은 전자와 양자가 각각79개, 중성자는 118개나 된다. 이렇게 무거운 원자들은 보통 1천억도 이상의 고온에서 탄생하는데, 그런 고온은 우주의 신성폭발에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지구에 금이 있다는 사실은 50억 년 전 태양이 신성폭발로 태어났을 때 금이 생성됐다는 의미가 된다. 그후 여러 종류의 원자들이 뭉쳐 지구같은 행성이 만들어지는데, 약 4억 년간 지구 전체가 용광로같은 뜨거운 액체였다. 액체지구가 원심분리기 같이 자전을 4억 년간 하면서 대부분의 무거운 원자(중금속)는 지구중심으로 쏠렸고, 아직도 중금속 용암이 되어 지구에 자력을 만들고 있는데 이를 지구핵이라 부른다. 거의 모든 금은 지금도 용암이 되어 지구핵속에서 회전하고 있다.

위의글을 정리해드리면, 지구가 생성될때 만들어진 어마어마한 양의 금은 (지구 표면을 사람 무릎높이로 덮을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무게때문에 지구 중심부에 액체상태로 존재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채굴등으로 발견한 지구상의 금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지금까지 과학자들의 결론은 우주에서 지구가 현재의 모습으로 만들어지면서 지구와 충돌한 무수한 유성에 의해서 유성내에 존재한 금이 지구에 묻힌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마운 유성들 덕분에 우리는 금을 채굴할수 있는것이지요.

정답은 우주의 선물이라는 것 입니다. 현재 인류가 발굴한 금의 총량은 21m 정육면체 규모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전세계의 자산가치의 0.1% 정도밖에 되지않는다고 하네요. 이런 희소성이 갖는 가치로 일반적으로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정성 등 경제가 위축될수록 금의 가치는 상승한다는 사실입니다.

금의 경제적 가치와 전망등 많은 전문적 이야기들은 훌륭한 선배 스티미언님들이 정리해놓으신 글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듯 합니다.

일설에 의하면 마르코 폴로의 중국 탐험도 금 때문이었고, 콜럼버스가 항해 도중 자주 보던 책이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었는데 지금도 보존되어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책에 중국에는 어디를 가도 금이 있다는 대목에 콜럼버스가 밑줄을 친 부분이라고 하네요.

이미 알고 계셨던 분들은 스킵 하시면 되겠습니다.ㅎㅎ
지금까지 @magicdm이 쓴 알쓸신금 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정보가 유용하셨으면 리스팀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용글 source: 문종명 과학컬럼

Sort:  

헛 몰랐던 소식이네요

지구핵에 녹지 않는 빨대를 꼽아보자 !! ㅎㅎ

몰랐던 소식이라면 포스팅한 보람이 있네요^^

댓글보고 빵 터졋습니다. 창의적이세요.
혹시라도 빨대 제작하면 추가 주문해야겠네요~

저도 빨대 하나더 추가주문 부탁드립니다. 상상만으로도 즐겁네요.

제 이벤트에 당첨되셔서
1스달 보내드렸습니다.
축하드려요^^


종종 놀러오세요!!

감사합니다.^^ 스파가 넘적어서 보팅하고도 미안한 마음이 많았는데 이렇게 지원까지 받어서..열심히 해야겠네요..자주 놀러 가겠습니다.

어릴때는 누런 금이 뭐가 좋아? 그랬는데 세월이 흐르자 누런 금색이 화사하게 보이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래서 집안에 노리개 하나 소중히 간직하고 있네요.
즐거운 상상을 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사실 금을 좋아합니다. 우주의 선물이기도 하고요^^

이건 처음 듣네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그럼 누군가가 지구 핵에 금을 채굴 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들면 떼돈을 벌겠군요! 드릴링 회사가 심해에서 석유를 뽑아 올리듯이

언젠가 그런기술이 개발되면 좋겠네요^^

3월의 시작을 아름답게 보내세요^^
그리고 진정한 스팀KR 에어드롭!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9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천명 이벤트! 그 첫번째 250명 !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9-250

좋은 이벤트네요. 감사 합니다.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헐 지구 안에 액체상태로 어마어마하게 있군요.


팔로 꾸욱~❤

네 그렇습니다. 엄청난 규모가 있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저도 팔로우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546.31
ETH 3589.70
USDT 1.00
SBD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