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 베트남 아파트의 구조

in #kr6 years ago (edited)

2.jpg

베트남에서 아파트를 매매하거나 렌트하려고 돌아다녀 보면 굉장히 다양한 구조의 unit 을 보게 된다. 한 동 안에서도 세대마다 구조가 천차만별이니, 구경하는 재미까지 있을 정도다. 이렇게 각 가정의 구조가 다를 수 있는 이유는 아파트 대부분이 기둥식 구조로 지어지기 때문이다.

75.jpg

기둥식 구조로 아파트를 짓다 보면 리모델링에 있어 굉장히 장점이 많은 가운데, 층간 소음에서도 벽식 구조보다 자유롭다. 벽식 구조는 윗집에서 소음을 유발했을 때 그 충격과 소음이 집안 곳곳에 있는 벽을 따라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시끄럽다.

하지만 기둥식 구조의 경우 일단 천장을 가로지르는 기둥을 타고 소음이 외벽으로 흐른 다음 하부로 전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음이 완화된다. 게다가 기둥식 구조라 그런 건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아파트들보다는 천장고가 더 높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트인 느낌이 더하다.

물론 기둥식 구조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건축비가 벽식 구조에 비해 20% 정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베트남 아파트의 특징 중 비싼 건축비는 어쨌든 나 같은 외국인 입장에서는 고국 대비 매력적인 분양가 때문에 실제 체감이 되지는 않는 단점이고, 층간 소음이 적다고 해도 워낙에 소음 유발이 많은..문화에 적응해 살아야 하다 보니 크게 장점으로 느껴지지도 않는다. 다만, 집 구조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은 꽤 큰 메리트로 다가온다.

59.9m2 크기의 유닛을 보면 기본 구조가 아래 평면도와 같다. 방 하나에 거실 주방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공간에 온갖 상상력이 동원된다.

76.JPG

거실과 침실 사이의 벽을 없애버린 다음에 파란 점선을 따라 벽을 세워 우측은 거실 겸 침실로 만들고 좌측을 다이닝 룸으로 구분해 놓은 집이 있는가 하면,

77.jpg

1Bed 인 집을 2Bed 로 바꿔 버리고 월세를 조금 더 받는 경우도 있다.

78.jpg

젊은 집주인의 경우 파란색 부분의 스토리지 공간을 없애고 아일랜드 식탁을 둔 다음 싱크대를 바로 옆에 두어 거실을 바라보고 일을 할 수 있게 한 집도 있었다. 집주인의 발상이 굉장히 유쾌했다. 식모도 아니고 꼭 구석에서 설거지를 할 필요는 없지 않냐고 한다. 친구 가족과 같이 수다도 떨며 정리를 해야 스트레스가 없단다. 영국 유학을 다녀왔던데, 역시 배운 사람은 틀리다 싶었다.

79.jpg

1Bed 에서 4Bed 까지 다양한 크기의 다양한 구조의 유닛들이 한 층에 자리하는데,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는 대부분 타워형으로 지어진다. 따라서 각 세대가 엘리베이터를 기준으로 빙 둘러져 있다. 아파트를 짓는 입장에서는 최대한 공간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겠지만, 통풍을 고려하면 그다지 좋지는 않다. 그리고 각 세대는 오직 한 방향의 조망만 가능하기에, 바라보는 향에 따라 가격의 차이도 생긴다.

80.jpg

생각난 김에 조망 관련 가격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도 한번 조사해봐야겠다.


베트남 호치민의 부동산 관련 글을 리스트 업 해두겠습니다.
호치민의 부동산 시장
[ 베트남 ] 호치민 부동산의 부상과 미래 - 투티엠 (Thu Tiem)
[ 베트남 ] 호치민의 지하철 그리고 동남아시아의 철도 인프라

흥미롭게 읽어주셨다면 아래 녹색의 긴 광고 한번 클릭 부탁 드립니다.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콘텐츠 작성으로 보답하겠습니다.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Excellent post my friend. I wish more good things will come to you @machellin (♥)

더운 나라라서 천장고가 높다고 합니다. 베트남 집들이 연면적은 좁은데도 불구하고 쾌적하게 느껴지는게 그 이유라네요. 우리나라는 겨울에 추워서 난방비가 많이 드니 천정을 높게 만들기 힘들어서 갑갑하죠.. ㅠㅠ 재미있는 아파트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

아~ 기후 때문이군요.
방향도 기후 따라 선호도가 틀리던데 천장 높이도 연관이 있었군요.^^

엇!! 호치민에 사시는가요?? 반갑습니다.
저는 베트남에 들어온지 2년되었습니다ㅎ

네 호치민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호치민 거주하시나봐요?ㅎㅎㅎ
반갑습니다.^^

네. 빈증에만 있다가 호치민 내려온지는 이제 6개월정도 되었네요ㅎ

빈증이나 호치민이나죠 모.ㅎㅎㅎㅎ
암튼 이웃이 생겨서 좋습니다.^-^

네. 저도 정말 반갑습니다ㅎㅎ
@silla 님도 호치민 사셔서, 몇 주 전에 간단하게 맥주마셨었어요ㅎ
다음에 한 번 만나서 같이 맥주 한잔 하시지요ㅎㅎ

네. 기회되면 가볍게 가시죠.^^

오.. 재밌네요.
역시 세계는 넓고 알아야할 지식은 많네요^^

저도 새로 알아가는 재미로 알아보곤 합니다. ㅎㅎㅎ 해외 생활은 이런게 참 재밌는 거 같아요. :)

저도 집구경 좋아합니다 ㅎㅎ 잘 봤습니다^^

아직 돌아볼 곳이 많아요 ! ㅋㅋㅋ
차차 소개해드릴게요. ^^

재밌네요. 키친이 따로 좁게 복도식으로 되어있는게 맘에드네요. 한국은 주방이 거실쪽으로 넓게 트여있어서 공간을 넓게 차지하는데 전 그게 불필요한 공간을 만들어낸다고 느끼거든요 ㅎㅎ

역시... 다양하네요 ^^
저는 일 도와주시는 분 쓰는 문화 때문에 분리를 하나 싶었거든요.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4
BTC 51981.11
ETH 2334.35
USDT 1.00
SBD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