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침에 대한 짧은 단상

in #kr2 years ago



  1. 어느날은 클릭, 하듯이 학생들과 소통이 시원하게 통할때가 있다. 그럴땐 짜릿하다. 그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하려는 어른의 자아의 나와 그 설명을 양껏 받아줄 수 있는 상태의 아이들이 만나는 그 시원한 시점. 아쉽게도 이런 기회는 쉬이 오지 않는다. 아무리 목청껏 목차를 읽어줘도 아이들의 귀에 들리지 않는 날이 더 많으며, 몇 번이나 말하는 시험범위 내 중요한 부분은 아예 가 닿지 않을 때가 대부분이다. 선생님 이게 시험에 나온다고요? 언제 배웠어요? 시험지를 받아들고서 놀란 눈을 하는 학생도 가끔 있다.

  2.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 모든 것들은 나의 의지로만 되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이제는 어느정도 초연해졌고, 이런 여유는 시간이 갈 수록 쌓이고 있지만 언제나 쉽지만은 아닌 것이 사실이다. 티칭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들은 처음과 변하지 않는다. '잘' 가르치는 선생님도 물론 내가 지향하는 지점으로 가는 방향에 있지만- 학생들이 우울할 때, 답답할 때, 또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떠한 감정에 휩싸여 누군가와 풀고 싶을 때, 그럴 때 생각나는 '기댈 만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것.

  3. 생각해보면 그건 비단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만 지향하는 바는 아니다. 내 삶 안에 있는 모든 이에게 (가능하다면) 편한, 기댈 수 있을 만한, 믿을 만한 그런 든든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Sort:  

내쪽을 단단히 다져두고 우연히 그 멋진 순간을 선사할 누군가 혹은 무언가를 기다리기 그게 통하는 순간 너무 짜릿하죠-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더 짜릿한데 놓치지 않으려면 내쪽은 준비시켜놓기 넘 공감되서 주접떨고 가요 😚💜

통하는 순간을 기록하고 싶었어요. 스텔라님의 반가운 주접은 늘 환영!!💜

나이 50되는데 쉽지 않고요... 과연 60이 된들... 70이 된들 가능할까 싶어요...

그렇죠. 저는 언제 가능한가보다, 언젠가는 가능하겠지에 초점을 두고 살게되는것 같습니다 정훈님. ㅎㅎ 추워지는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744.49
ETH 2639.10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