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가는 산호초를 기록하는 사람들 - 구글맵의 바다편

in #kr6 years ago (edited)

01.png





죽어가는 산호초를
기 록 하 는 사 람 들

C H A S I N G  C O R A L





단지 신비로운 산호를 보다가 잠들고 싶었을뿐인데, 우연히 튼 다큐를 보고 충격을 금치 못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전 지구의 산호초의 50%가 죽었다니. 산호가 흰색으로 변하고 있다니. 미처 알지 못했던 바다생태계의 심각성을 이 다큐로 전해봅니다.



02.png

먼저 죽어가는 산호를 기록하기 시작한 사람이 있습니다 Richard Vevers 란 분으로, 해양생태계의 심각성을 깨닫고 산호를 영상으로 기록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리차드가 속한 팀은 산호초를 영상으로 찍어, 구글 맵의 도로뷰처럼 볼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링크는 글 하단 참조) 원래는 영국에서 광고업계에서 10년간 일했는데, 어느 날 휴지를 세겹으로 할지 네겹으로 할지 토론하던중, 이 바보같은 일을 그만하고 좀 더 의미있는 일을 하고싶다고 생각이 들었다고 하네요.



03.png

3초마다 360도로 촬영한다고 하는데, 이런 수중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기도 하고, 개발팀과 만든 아래와 같은 특수 카메라를 특정 스팟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15.png
16.png

촬영한 결과는 영상으로만 봐도 참혹하더군요.



09.png

이미 팔라우, 발리, 세부, 하와이, 호주의 'Great barrier reef' 등 엄청난 산호가 죽었고, 죽어가고 있네요. 이 영상을 기록하고 있는 사람들도 무척 충격을 받고 슬퍼하는게 느껴질 정도였으니까요.

10.png

왼쪽이 죽어버린 산호이고, 오른쪽은 1970년대 건강한 바다의 모습입니다. 죽어버린 산호는 돌멩이와 마찬가지입니다.



11.png

30년 동안 전 지구의 50%의 산호가 죽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현재는 전 지구에서 백화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백화현상이란 산호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말하는데, 지구온난화 로 인한 수온상승때문에 일어난 산호의 스트레스 반응이라고 합니다. 백화현상이 일어나면 번식도 안하고, 성장도 안하다가 결국 죽게된다고 합니다.



18.jpg

왼쪽이 백화현상이 생긴 산호이고, 오른쪽은 죽은 산호입니다.



17.png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수온이 증가했는데, 앞으로 25년 동안 수온이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현재대로 가면 30년안에 지구상의 모든 산호가 죽을 것이라고 합니다.



산호가 왜 중요하냐면, 바다생물체의 25%가 산호에 의존하고 있고, 이 생물체는 또 바다생태계에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즉, 산호가 죽게되면 바다 생태계가 파괴되는거죠. 또 새로운 화학물질과 신약의 재료를 주기도 하는 유용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14.png

산호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냐고요? 점점 올라가는 바다 온도에 보호하기 위해 형광색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열에서 보호하려고 자외선 차단제를 만들어내고 있데요. 자연은 실로 대단합니다. 다큐를 인용하자면 '극도로 아름다운 방법으로 죽음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갈수록 나빠지는 환경에 언제까지 버텨줄 수 있을지.

이 죽어가는 산호초를 기록하는 사람들은 말합니다. 매일 죽어가는 산호를 지켜보는게 너무 힘들다고. 그리고 저는 오늘 마음이 무척 무겁네요. 왜냐하면 저는 오늘도 테이크아웃잔에 커피를 마셨고, 물건을 사와서 비닐로 된 포장지를 소비했으며, 플라스틱 포장지에서 음식을 꺼내 먹었기 때문에요. 물론 저 개인뿐만 아니라, 청정에너지 사용국가 목록에 한국은 없었고요..

2017년 봄 기준

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파라다이스'가 떠올랐습니다. 오존층 파괴가 심각해진 후의 미래사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스테이크를 먹거나, 내연기관이 있는 탈 것을 타면 교수형에 처하거든요. 소설속의 이야기가 현실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저도 일회용품 최대한 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더불어 이 다큐에서 소개된 구글맵의 바다편인 'XL Catlin Seaview Survey'은 아래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프로젝트

XL Catlin Seaview Survey
http://catlinseaviewsurvey.com/

위 사이트에서 구글맵의 로드뷰처럼, 주요 산호 군락지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05.png

06.png

07.png

08.png


다큐멘터리 정보

원제 : Chasing Coral (Netflix original)
공식 웹사이트 : https://www.chasingcoral.com/

아래는 2분 정도의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소개하고 싶은 다큐멘터리가 너무 많지만, 저작권 문제도 있고..
캡쳐를 이렇게 많이 해놓고 저작권 걱정하기 있음??
그치만 이 다큐만큼은 꼭 알리고 싶었습니다...!!
다음주에는 전자책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말 잘 보내시고, 일회용..줄입시다!!!

Sort:  

가장 아름다운모습으로 죽음에 대항한다니...그보다 이 정도로 심각할줄은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하 정말 맞아요.
저 호주 케언즈에서 다이빙 했을 때도 산호에 백화현상이 많이 보였었거든요. ㅜㅜ
정말 슬픈 일입니다.

극도로 아름다운 방법으로 죽음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참 자연은 위대하고도 경이로운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다큐 보는 걸 좋아하는데요. 하나 더 챙겨볼 영상이 생겼네요 :)

실제로 보셨군요?
저는 영상으로 봤는데도 산호들의 모습이 너무 슬프더라구요.
그리고 자연에 대항하는 모습도 대단하면서 너무 미안했습니다ㅠ
저도 다큐보는거 참 좋아해요. 재미있게 보신거 있으시면 다음에 추천해주세요ㅎㅎ

세심하게 챙겨서 돌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ㅜㅜ 어쩜 마음도 예쁘신 경아님~

수수님, 제가 항상 더 감사하죠!!ㅎㅎ

산호가 사라지다니.
오우^^^큰일이네요.
ㅠㅠ

지난번 새 다큐멘터리도 그렇고 잘 보고 있습니다 ㅎㅎ 다음주에 전자책 소식이 기대되네요

새를 기억해주시다니!ㅎ 영화도 좋아하지만 다큐 참 좋아하거든요ㅎㅎ
다음주에 기쁜 소식 전할 수 있기를 :-)

사람들이 바뀌지 않을 것이 뻔하다는 것이 진짜 문제네요....

그게 제일 슬픈 팩트죠...저라도 바뀌어 보려고요.

환경문제가 몇면 전까지만해도 와닿지 않았는데
매일 미세먼지나 온난화 등 피부로 느끼다보니
더 심각성을 느끼게 되더라구요

미세먼지 때문에 뭔가 바뀌어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정작 일회용품은 줄이지 못하고 있었어요.
우리 조금씩 실천해봐요ㅎㅎ

극도로 아름다운 방법으로 죽음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아, 안타까운 일입니다. 세계자연기금 후원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생활 속에선 환경을 오염시키는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지 않나 반성해 봅니다..

세계자연기금에 후원하고 계시군요? 멋져요..!
저도 우선 텀블러 사용이라도 늘려야겠어요..!!

경아님은 생태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있군요. 그래서인지 점점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ㅎ

네ㅎ 관심과 애정은 무척 많은데, 실생활에서 실천을 잘 못하고 있었네요.
깊이 반성하고, 일회용품 줄이려고 노력해봐야겠어요ㅎㅎ

경아님 글을 왜 자꾸 놓치지?? 했는데...
그래서 가끔 '왜 글이 안 올라오지' 하면서 주소를 직접 쳐서 방문했는데...
그때마다 리스트업된 글이 있어서 '또 피드를 놓쳐나보다' 했는데...
오늘 보니 제가 팔로우를 안했더라구요..ㅠㅠㅋ
전 당연히 한 줄 알고 있었죠.. ^^;
요즘 이렇게 정신머리 놓고 살아요~~~ㅋㅋㅋ
이제 되도록 놓치지 않겠습니다~ (광고 카피 같네요.ㅎㅎ)

앗 놓치셔도 됩니다ㅋㅋㅋ 이렇게 찾아주시니 저야 너무 감사할 따름이져ㅎㅎ 참고로 저도 팔로우 잘못눌러서 언팔한 적도 있고요, 팔로우 했다 생각했는데 안한적도 많습니다ㅋㅋ 스팀잇 팔로우버튼이 참 느려서요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416.78
ETH 3082.93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