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되는 콘텐츠의 공통분모

in #kr6 years ago (edited)

cover_vol_4.png




소비되는 콘텐츠의 공통분모

각종 포털, 유튜브, 인스타, 페북.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에서 인기있는 콘텐츠들을 보면 공통분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카페에 앉아 잠시 그 ‘공통분모’에 대해서 고민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전체를 대변할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라는 무책임함 말을 내뱉고 시작합니다. 글을 써나가다 보니 콘텐츠의 소비는 사람의 욕구와 환경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 같네요.




본론만 빨리

빠른전개가 인기죠. 빠른 시간안에 즐겁기를 원하기 때문에 웹소설에서도 직진남, 직직녀가 인기입니다. 예전에는 밀당, 썸이 주 소재가 되곤 했던 것과 정반대입니다. 실제로 진행이 더딘 드라마에는 "빠른전개좀요", "속터진다", "주인공커플 분량확보좀요" 와 같은 댓글들이 달리곤 합니다.

속터지는 전개를 기다리기에는 세상에 재미있는 콘텐츠가 너무 많기도 하죠. 유튜브에서도 핵심만 추린 콘텐츠, 예를 들어 음식관련 영화라면 음식나온 부분만 모은 영상이라던지, 특정 배우 또는 사람이 나오는 부분만 모은 영상, 영화 요약해서 소개하기 등이 인기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리경험 - “대신 해주세요."

비용, 시간을 들이지 않고 대신 경험해주는 콘텐츠들은 언제나 인기입니다. 모든 카테고리의 리뷰가 여기에 속합니다. 블로그 붐이 일어난 것도 각종 리뷰가 활발히 공유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였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제품 비교리뷰, 동시에 여행, 맛집, 먹방, 일상과 리뷰가 혼합된 형태 등 리뷰 카테고리도 점차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서 고민하는 시대라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ref_1.png

천만원짜리 아이맥프로 언박싱 영상
천만원 들이지 않고도 간접경험이 가능하니 끌릴 수 밖에요.
자료영상 링크는 요기로




지적허영심 충족

한줄 요약하자면 “책은 안보지만 책을 다 본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줘." 로 대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출판사들은 더 힘들어 졌다는데, 책을 매개로한 디지털 컨텐츠는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책관련 팟캐스트, 책 리뷰, 카드뉴스, 낭독영상 또는 음성 등이 있습니다. 주변에 책을 전혀 읽지 않는 지인들에게 물어보니까 “짧은 시간안에 뭔가 배운 느낌이라 좋다.”, “가끔 아는척 할 수도 있다.”, “모든 책을 다 읽을수는 없으니까 간단하게 요약해주면 좋더라.” 와 같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좋게말하자면 노력을 들이지 않고 간접체험을 시켜주는 것일텐데요, 한꺼풀 벗겨보면 우리에게 있는 ‘지적허영심'을 잘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책 관련 디지털 콘텐츠들이 인기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책 관련 마케팅에서도 이런 특성을 잘 이용하고 있죠.




소속감에 대한 욕구충족

소속감에 대한 욕구도 큰 시장입니다. “혼자 있어도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싶어." 라는게 요새 사람들의 주요한 욕구죠. 단순한 소통보다는 비슷한 걸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은 욕구가 큽니다. 그래서 트위치의 게임방송들이 승승장구 하는 것 같아요. 진행자와 게임에 대한 재미도 있겠지만, '비슷한걸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소통에 대한 욕구' 가 있기 때문에 라이브방송 채널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겠지요.




뭐든 이미지로 소비하는

이미지로만 이야기하는 인스타그램의 영향이 큰데, 뭐든 이미지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미지의 중심에는 자기자신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책을 보는 나', '꽃꽃이 수업을 듣는 나', '최신 트렌드를 즐기는 나' 와 같이 행위를 하는 나의 모습을 이미지로 공유하고 소비합니다. 취미를 가르치는 곳에서도 사진을 잘 찍어주는게 주요한 마케팅 수단이기도 합니다. 책의 경우에도 작가의 캐릭터, 카피라이터 문구, 표지 디자인이 책의 판매를 좌지우지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유튜브 콘텐츠를 조사하면서 깨달은 바를 정리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위에 말한 것들이 소비되는 기저에는 모바일 활용도가 높아진 것, 글 > 이미지 > 영상으로 소비가 이동하고 있는 점, 경제가 점차 힘들어지고 있는 점 등 이 있는 것 같습니다. 포노사피엔스(Phono Sapiens) 란 말이 등장했죠.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를 칭합니다. 유튜브 하시려는 분들은 제가 정리해놓은게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끝으로 제가 최근에 유튜브에서 본 신선했던 영상을 첨부합니다.

와우레시피
우선, 저 게임 잘 모릅니다ㅋㅋ
주제는 '제로스의 전사들을 위한 잔칫상을 만들어라'
게임 성우가 진행하고, 쉐프들이 게임과 관련한 요리를 만듭니다.

게임의 스토리 캐릭터를 기반으로 요리를 만들어나가는데,
게임을 모르는 제가 보기에도 재미있는 꼴라보네요.
마치 현실에서 진행되는 퀘스트 같은 느낌이었어요.


생각연습한 글들


1. 앞으로의 SNS에 대해서
2. 취향공동체
3. 이메일 구독, 만원이라면?

Sort:  

패턴이 빨라지고... 새로운건 쏟아져나오고...
만드는 사람도 소비하는 사람도 정신없는 시기같아요:]

그 와중에도 진짜 들은 살아남을꺼고...제가 그 진짜가 되고 싶습니다ㅋㅋ

으... 와갤요리.....때문에 만들어진 방송이로군요 으으..

개인적 생각으로는 검색이 너무나 불편하고 답을 찾기가 불편하게 되어있어서 그런것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어/일본어로 찾으면 금방 나오는데 한국어로 검색하면 진짜... 어휴 속터져요 그놈의 라인 캐릭터

추가 :
http://ppomppu.co.kr/zboard/view.php?id=humor&no=202622

(클릭주의 ...와갤요리)

와 이게 뭐죠ㅋㅋㅋ 와갤요리라는게 이미 있었군요ㅋㅋ
검색은 어디가 불편하시다는걸까요? 유튜브 말씀하시는거죠?ㅎㅎ

https://gigglehd.com/gg/bbs/1740851
검색불편한건 이런거 떄문에요. (....) 던전형 블로그 검색......

아ㅋㅋ 링크주신거 대박 공감이네요ㅋㅋ
네이버에 조회수 올리려고 낚는 글이 엄청 많져

짧고 굵게!

영화도 그런식으로 소비되는 중이죠 ㅎㅎ

맞아요 맞아요ㅋㅋ
또 너무 빨라서 트렌드는 못 따라가겠고...그냥 제 갈길 가는걸로!!ㅋㅋ

첨부한 영상은 유투브 잘 안 보는 저도 눌러볼거 같네요. 흥미 땡기네요.

참신한 기획이더라구요ㅎㅎ 게임의 스토리를 현실로 만드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혼술 혼밥등 혼자하는게 유행이지만 그만큼 혼자이고 싶지 않기 때문이지 않나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ㅎ

그렇게 생각하면 참 인간의 외로움은 숙명적인건가봐요.
저도 혼자서 잘 노는데 가끔 사람들이 그리워질때가 있거든요..!

무책임함 말을...조금 눈에 띄네용.. 잘 읽고 가요. 생각지 못하고 살았는데 요점을 콕 찍어서 배우고 가네요.

글이란게 생각을 말하는거니깐요ㅎ 의사판단을 하고자 하는분들에게는 무책임할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콘텐츠 제작자로서 정말 흥미로운 글이네요. 감사해요 :)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요즘 트렌드를 잘 짚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ㅎㅎ

그래서 제가 밀고 있는 콘텐츠는 도태되는 건 아닐까 걱정도 돼요. 인스타, 유튜브, 이미지 이런 것에 약하기 때문에..

책이 없어지지 않듯이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또 브리님이 이미지를 활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시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은데요..!
10~20대를 타겟층으로 콘텐츠 제작하신다면..영상을 고려해보셔야할 것 같긴 하지만요ㅎ
전 이미지가 많은 부분 차지하는 카테고리에 속한다 생각해서 영상도 연습해보려구요!

개운한 차를 마신 기분입니다.
잘 정리하셨네요

극찬을 해주셨네요ㅎㅎ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01.83
ETH 2650.23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