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인사 및 회고] 안녕하세요 처음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블록 체인에서 보았던 가치를 이야기해 봅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 입니다. 스팀잇을 우연찮은 기회에 발견하게 되었고 상당히 매력적인 플랫폼이라 직접 참여하기로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백서도 보면서 공부하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심오하고 이것저것 공부 할 게 상당히 많네요.

뉴비 팁을 읽어보니 가입 인사를 남기는게 좋을것 같아 이렇게 가입 인사 드립니다. https://steemit.com/kr/@ganzi/7shftg 팁을 보고 공부 하였고 이렇게 친절하게 팁을 작성해 주신 스팀잇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

코인투자에 대한 실망

아마 비슷한 분들이 많겠지만 저는 광란의 가즈아 시대에 코인 세계에 입문 하였습니다. 17년 크리스마스 전 주 즈음인가요? 비코 가격이 오늘 자고 내일 일어나면 거진 30%가 올라있는 광기의 시대에 코인 투자를 시작 하였습니다. 오늘 안 사면 영원히 떠나버린 열차를 보며 후회 할 까봐 전전 긍긍 하던 시기 였습니다. 이익도 보고 손해도 보면서 여러가지 원대한 꿈을 꾸었지만 결국에는 실망하고 투자 자체에 손을 떼게 되었습니다.

스크린샷 2018-03-21 오전 12.36.11.png
(바로 저 지점에서...)

블록체인의 강점은 보안 보다는 금융

코인 투자에 손을 떼고 블록체인 자체에 좀 더 집중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여러가지 자료와 서적을 찾아보며 공부하니 약간 눈이 떠지게 되더군요. 허나 한가지 답답하고 윤곽이 잡히지 않았던 점은 대부분의 자료와 서적이 블록체인의 가치를 보안과 안전성 에만 초점을 두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하는 것 처럼 보인 다는 점 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활용 하여 살충제 계란 원천 예방" 을 할 수 있다는데... [살충제 사용] 이라는 디지털 화 할 수 없는 행동을 [블록체인] 이라는 디지털 세계에 어떻게 연결 시킬 것인지 구체적인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개발자 마인드로 드는 생각은, 구지 블록체인 안쓰고 그냥 디비 쓰면 안될까(대신 보안은 철저히)? 해킹이 그렇게 자주 발생해? 등등 의문이 떠올랐죠. 경험상 사용하지 않는 포트 점검, XSS 대비, VPN 사용 및 망 분리 등을 통해 해킹의 위험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는 상황에서 블록체인이 과연 필요한가? 라는 의심이 생겼습니다.

만약 제가 코인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이 시점에서 블록체인 자체에 대한 관심을 접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고 코인 거래를 하면서 느낀 것은

아 코인으로 금융거래 하기 참 쉽다.

인데요, 계좌 발급 이나 송금이 클릭 한 번 으로 이루어 지니 기존에 엄청나게 불편한 금융 시스템과 자연히 비교가 되었습니다. 개발자라면 아시겠지만, 계좌라는게 SHA256 해시를 생성하는게 전부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계좌가 발급이 되다니...
스크린샷 2018-03-22 오전 9.20.10.png

( 제가 만든 node 모듈 살짝 홍보하자면 ^^ 위에처럼 generateAddress('XRP') 만 하면 리플 계좌를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엄청 쉽죠... 한번 테스트 해 보세요~ https://npm.runkit.com/coin-wallet )

게다가 개인의 이름으로 화폐를 발급하고 유통량을 조절 할 수 있는 점, 그리고 가치가 아무리 적을 지라도 다른 화폐와 교환 할 수 있는 시장이 마련 되었다는 점이 저에게는 상당한 충격 이었습니다. 저는 이런 금융 편의성과 인프라가 블록체인이 가진 핵심 가치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가치에서 파생되어 많은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팀잇 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스팀잇

저는 스팀잇이 가치를 지닌 코인을 발행하여 인플레이션을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는 금융 비즈니스 모델 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개인이 발급한 화폐를 타인과 거래 할 수 있는 시장이 마련 되었다는 점, 그리고 개인이 그 화폐 발급과 유통을 조절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추가적으로 스팀잇 유저 들의 파워 임대, 보팅 이벤트 등등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파생 금융 모델을 보면서 혁신의 기운을 느끼고 있습니다.

만들고 싶은 스팀잇 파생 금융 모델이 생김

스팀잇이 일단 자리를 깔아 주었으니, 그 위에서 몇 가지 만들어 보고 싶은 것이 생겼습니다. 스팀잇이 컨텐츠의 가치를 인정해 주었다면, 저는

컨텐츠 지분, 더 나아가 컨텐츠 생산자의 지분을 인정해 주는 플랫폼

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예를들어 컨텐츠 생산자가 컨텐츠에 대한, 혹은 자신에 대한 지분을 팔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주식회사 처럼 생산자가 지분, 즉 주식을 발행하고 투자자를 모집하면 투자자는 컨텐츠와 생산자의 가치를 보고 주식을 매입하여 추후에 가격이 상승 했을시 이득을 보거나, 혹은 컨텐츠의 권리를 가져와 ( 주식회사의 지분 51% 보유 처럼 ) 원하는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의 모습 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진 지분에 따라 배당을 받을 수 있겠군요.

지금 스팀잇을 얼추 보니 (비록 뉴비의 시선이지만) 소수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익을 갖고 나머지 사람들은 보고만 있는 실정 인 것 같은데요, 차라리 좋은 컨텐츠를 생산 하는 생산자를 수많은 소비자들이 투자자가 되어 이들의 지분을 매입하고 더 나아가 수익도 받으며, 동시에 생산자는 투자금액으로 기존 스팀잇 에서 얻었던 금액에 추가 금액을 모금 할 수 있고 이를 양질의 컨텐츠 생산에 힘 쓴다면 좋지 않을까요?
스크린샷 2018-03-22 오전 9.29.25.png
( 마치 이런 느낌으로 기존 수익 + 주식 수익 ( % 주식 등락 ) )

주저리 주저리 이야기가 많았지만, 저는 앞으로 제가 보았던 가치에 대해서 그리고 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관련된 개발 이야기를 연재 해 볼 생각 입니다.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 분 계신다면 연락 주세요 ^^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Sort: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당~^^
보팀하구 가용ㅎㅎ

보팅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되었습니다

스팀잇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스팀잇을 시작하고도 블록체인이 뭔지도 잘몰랐는데 이 부분 많은 정보 얻었으면 좋겠네요^^ 반갑습니다 저도 뉴비인데 같이 열심히 해봐요!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팔로하고가요~

이쪽 분야는 진짜 계속 공부 해야 하는것 같아요 그래도 여러가지 찾아보면 자료가 꽤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스팀잇에 정말 많은 자료가 있는것 같아요. 아마 블록체인 하다보면 거의 여기서 자료 얻지 않을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Loading...

환영합니다. 앞으로 자주 오래 뵈요
@홍보해

감사합니다 자주뵈어요^^

@kws4679님 안녕하세요. 겨울이 입니다. @floridasnail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오 신기한 기능이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스팀잇 세상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첫글부터 전문성이 팍팍 느껴지네요. ㅎㅎ

저는 세상의 모든 유용한 노하우를 소개하는 @sharehows
창작 스티미언들을 알리는 @howsmate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글을 쓰실 때 노하우 글에는 #sharehows, 널리 알리고 싶은 글에는 #howsmate 태그를 써주시면 제가 찾아와 보팅으로 지원해 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스팀잇 라이프 되세요!

창작자를 위한 지원이 많군요 감사합니다 태그 이용하겠습니다

환영합니다 개발자 화이팅입니다 ㅎㅎ

개발자여서 블록체인이 좀더 친숙한 걸수도... 화이팅!!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암호화폐 관련 데일리 리포트도 작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많은 구독 부탁드릴게요~
- Pliton의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214.59
ETH 2524.82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