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밋을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

in #kr6 years ago


Image from @inhigh

안녕하세요 @ksc입니다!

전 주변 사람들에게 스티밋을 꽤 많이 추천해왔습니다.

대학교 때에는 과 사람들의 대부분에게 이야기를 하였고, 명절 때면 친척들을 만나 이야기를 했고, 간간이 만나는 고등학교 친구들에게도 이야기를 했습니다.

대부분의 반응은 우선 블록체인이 뭔데.. 난 그런 머리아픈건 못하겠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암호화폐에 대해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 스티밋에 대해 설명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이야기한 끝에 스티밋에 가입시킨 사람들이 열댓명은 되는 것 같은데 실제로 글을 남긴 사람은 서너 명 정도이고 현재는 다 스티밋을 떠났습니다.

기술도 좋고, 보상도 나오는 SNS를 떠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재미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SNS를 지속적으로 하게 만드는 것은 재미이지, 보상이 아닙니다.
보상은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 친구도 열심히 글을 써도 다들 성의없는 댓글만 달고 심할 때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고 하며 스티밋을 떠났습니다.

그렇게 제가 스티밋으로 데려온 사람들은 다 스티밋을 떠났고, 저는 그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스티밋의 기술적 가치와 스티미안 분들을 믿고 있지만, 이대로 가면 SNS로서의 가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년 말, 한창 암호화폐가 이슈가 되며 많은 사람들이 가즈아~~를 외쳐댔습니다.
이 시기에는 스팀 가치가 높아 보상이 꽤나 나왔기 때문에 보상을 보고 남아있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그 때 추천했던 사람들은 그래도 보상이 나오니 재밌게 스티밋을 하더군요.

다만 보상이 확 줄고 난 뒤에는 흥미를 잃어버린 느낌이었습니다. 글을 쓰는 주기가 짧아지더니 어느샌가 다들 글을 적지 않더라구요..

결국 SNS가 사람을 붙잡기 위해서는 흥미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티밋 특성상 모든 사람들이 생산자가 되려 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게시글에 보팅이 많이 오고 댓글이 많이 달리길 원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남들에게 보팅하고, 댓글을 달지 않는 경우가 많죠.

무리한 주문이지만, 스티밋이 SNS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로서로 소통하며 재미를 느끼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 명이 한 게시글을 올리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글에 댓글 다섯개씩만 달면 다들 재밌게 스티밋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Sort:  

안타까운 일이네요. 돈 벌거나 재미를 얻거나 둘 중 하나라도 해야하는데.. 어떻게하면 더 나은 스티밋이 될 수 있을지 지혜를 모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팔로우했습니다.

그리고 제 소개를 짧게 드리면
'어떻게 살아야할까'를 생각해보는 인성칼럼과
'터보힘준' 유머(인'터'넷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준'있는 유머)를
포스팅하고있습니다.
인터넷3대 구경거리는 미인, 동물, 유머라고 합니다.
제 창작 품위유머도 한 번 구경 오십시요. 스티밋에만 유머를 공개하고있으니 '재미있는' 스티밋 만들기에 아주 조금은 일조를 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isson99

그러네요 더 나은 스티밋을 만들기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해주고 계신데 개선해야 할 점이 아직 많이 남았네요..
물론 @isson99님도 멋진 공헌을 하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론 가볍게 즐길수있는 글들도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쉽게 댓글을 달수있는 글같은ㅎㅎ

맞아요ㅎㅎ 글 하나하나에 가치가 부여되다 보니 아무래도 그런건 쉽지 않더라구요..

ㅎㅎ 맞는 말씀!! 소통이 없는 SNS는 흥할수가 없겠죠!!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ㅎㅎ 다들 조금씩만 더 소통하면 스티밋이 훨씬더 재밌어지겠죠ㅎㅎ

SNS의 본질에 충실하면 그에 합당한 보상과 즐거움 모두가 따르는 곳이 바로 스팀잇이지요 +_+

맞아요ㅎㅎ 일단 즐기다보면 보상까지 따라오는 곳! 얼마나 멋진가요ㅎㅎ

맞습니다~^^ 좋은 정보들도 많아요~ 전 아직은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ㅎㅎ @ksc 님께서 임대해 주신걸로 시간이 허락 하는한 많이 다녀보려고 노력하고도 있구요ㅎㅎ

열심히 노력해주시니 뿌듯하네요ㅎㅎ 재밌는게 최고죠!!

어떤 분은 스팀잇이 블로그라고 하더라. SNS 처럼 가벼운 글들이 나오지 않으니. 다섯 개 가즈아.

가벼운글도 필요하다고 보긴 하는데.. 차차 개선해 나가야할듯ㅎㅎ

공갑합니다 소통이제일중요하죠 오늘도재미를느끼며열심히소통하겠습니다~!!^^

넵ㅎㅎ 열심히 소통해주세요ㅎㅎ

보상만 바라고 오신분들은 보상이 생각만큼 이뤄지지않을땐 떠나고 말겠죠. 그래서 보상 보단 재미와 유익함이 있어야 되는 것 같아요.

맞아요 일단 재밌어서 계속 하게 만든다음 보상으로 아예 못나가게!ㅎㅎㅎ

뉴비들을 많이 지원해서 정착 하도록 해야 합니다.
조금 하다가 보상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으면 떠나가고를 반복하다보면 결국 남는 사람만의 세상이 됩니다.

소통 하다보면 좋은 날 오겠죠?

맞아요 고인물이 되지 않으려면 관심이든 댓글이든 보팅이든 보상이든 순환이 되는게 최고인거같네요ㅎㅎ

휴 그래야하는데 진짜 눈코뜰새없이 바쁘네요ㅋㅋㅋㅋ

무리하실 필요까지는 없죠ㅎㅎㅎ 시간 남을때!!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917.78
ETH 3393.54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