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16일 간의 후기

in #kr7 years ago

doko.jpg

안녕하세요?

저는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도적코볼트라고 합니다.

오늘은 6월 2일부터 시작된 제 스팀잇이 16일차가 되는 날입니다. 그 동안 스팀잇을 하면서 느꼈던 것을 조금은 적어보고 싶어요.


처음 제가 스팀잇을 접하게 된 것은 디씨인사이드에 있는 인디게임개발 마이너 갤러리였습니다. 글 제목은 라면이라도 잘 먹으면서 게임 개발을 하라는 말이었어요. 인디게임은 게임이 완성되기 전 까지 일반적인 방법으로 돈이 되지 않습니다. 그랬던 저에게 현재 하고 있는 수학 아르바이트를 제외하고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처음에 스팀잇에 가입하고 자기 소개글을 썼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뭐가 뭔지 잘 몰랐지만 결과적으로 약 50$ 정도가 옆에 찍혀 있었습니다. 굉장히 놀라운 일이었어요. 자기 소개 글 하나로 이렇게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 과연 어디서 자기 소개글로 이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을까요? ]

저는 가상화폐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지 이제 16일이 됐습니다. 스팀잇이 제 첫 가상화폐 경험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스팀잇의 구조가 정상인지 비정상적인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것이었어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저에게 '진정'으로 게임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하지만 조금 이상한 점은 이런 것이었어요. 분명히 스팀잇에서 실제로 50$가 찍히기 전, 스팀잇에 대한 소개글을 봤을 때는 이런 마음이 강했습니다.

' 아, 글 하나만 써서 천원이라도 벌면 그게 어디야? 어자피 내 개발 일지를 조금 더 정리해서 쓰는 건데... 벌 수 있는 돈이 적어도 좋아! '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었어요. 하지만 글을 하나 둘 쓸 때마다 제가 얻는 돈이 제 생각보다 너무 컸습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계속해서 반복됐어요.

그러자 저도 모르게 자꾸 욕심이 나는 거에요. 그동안 게임을 통해서는 돈을 벌지 못했는데 이렇게 돈을 벌게 되니까 ' 좀 더 돈을 벌고 싶은데.. 쓸만한 것이 없을까? '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 와중에 남들이 쓰는 글도 봤어요. 그러면서 ' 왜 저런 글이 저렇게 많이 받을까? '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물론 평가는 다 다를 수 있는데... 없던 돈 욕심이 생기니까 별게 다 생각나더라구요. 특히나 환율 관련된 것을 엄청 자주 찾아봤습니다. 그러니까 알겠더라구요. 대학생 때 주식하는 사람들이 주가 떨어지면 공부에 집중을 못하는지...

처음에 스팀잇의 목표는 한 달에 오십만원이라도 번다면 그것으로 좀 더 경제적인 여유로움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뭐랄까요.. 진짜 재미있는 글이나.. 진솔한 이야기보다는 돈 벌 생각에 집중하는 것 같아요. 쓰려고 하는 글도 전부 그렇구요.

이런 생각은 사실 엄청 금방했어요. 1주차 때 이미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요즘 곰곰히 생각하면서 제가 하루에 하는 행동을 보니까.. 중간 중간 쉴 때마다 스팀잇도 확인하고.. 스팀달러 확인하고 스팀 환율 확인하고...

사실 이 글을 쓰면서 원래 목적에 다가가서 쓰려고 해요. 게임 개발 일지는 당연히 쓰겠지만.. 좀 더 편하게 글을 쓰려고 생각합니다. 너무 의식하지 않으려고 해요. 돈에 완전히 미련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의도적으로 좀 더 편하게 생각해야겠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쓰면서도.. 완전히 그런 것을 다 놓은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초심을 다잡고자 합니다. 2주 밖에 안지났는데.. 벌써부터 이러다니 정말 돈이라는 게 욕심이 많이 나는 것 같아요.

글이 후기라고 부르기엔.. 좀 그런가요? 글 재주가 좀 없나봐요. 하지만 이 글을 계기로 좀 더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써봤습니다.

Sort:  

자기소개로 50달러 이상 가시는 분들보면 대단하다고 생각이드네요..저는 초반 스타트가 안좋아서 간신히 10달러 넘겼나?ㅋㅋ 요즘은 그냥 연연안하고 재미로 글 싸지르고있네요^^

운이 좋았죠.. 그래서 눈이 멀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좋은 행운이 독이 된 것 같아요.

저도 미루던 본업관련글을 다시 쓰고있습니다. 하려던거나 잘 해야지...
그리고 달러 확인하는거 완전공감^^ㅋ

그러니까요... 저 같은 경우 아직 돈 맛을 덜 봐서 그런가.. 이렇게 쉽다면 쉬운 방법으로 큰 돈을 가지게 되니까 눈이 돌아버린듯.. 자신을 반성하면서 저도 제 일을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저는 전업투자나 그런게 아니니까요.

이렇게 또 글을 달아주신 것은 너무 감사드립니다! 시간내서 남의 글을 읽는 것 뿐 아니라 댓글 까지 달아주시는 것은 언제나 감사해야할 일 같아요. 글 썼는데 보팅은 그렇다고 치는데 댓글 없으면 좀 섭섭하더라구요. 헤헤

저는 스팀잇을 안하면 얼마 들어있지도 않은 코인원만 자꾸 쳐다봐서 오히려 이득인 것 같아요. ㅋㅋ

좋게 작용하니 다행이에요. 저는 그러지 못하는 것 같아서.. 좀 반성중이에요. 너무 여기에만 쳐다보는 것 같아서.. 저는 인디게임이고 혼자 개발하다보니.. 컨트롤을 혼자해야 하는데.. 이렇게 빠지면 답도 없거든요. 하지만 좋은 방향으로 작용되는 분들은 오히려 좋겠쬬!

큰 공감합니다. 문과대 대학원생이라 저도 생활비를 한 푼도 벌지 못한 상태에서 스티밋을 접하고 나니 정말 처음엔 돈에밖에 눈이 안가더라구요. 다른 사람들이 질투나기도 하고요. 하지만 조금씩 적응이 되면서 정체성을 찾아나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도적코볼드님하고 저하고 큰 차이가 나지 않아 뭔가 친근감이 느껴져요 :) 지금처럼 정진하셔서 좋은 게임 만드시길 바랍니다!

저야 말로 빔바님이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빔바님 되게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 알고 있거든요. 주변분들도 많이 초대하시구요..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욕심을 버리는게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애초에 투자도 할 줄 모르고 해본적도 없으니까요... 그냥 큰 행운을 잡아서 이렇게 돈을 벌 수 있는 창구를 알게 됐다는 것에 행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글쓰는 것 자체를 즐기는 게 좋은 것 같아요ㅎㅎ
저는 이전부터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아서 가상화폐를 공부해보고 싶었는데, 제가 공부하는 것들을 남들한테도 알려주면서 덤으로 보상도 얻는다~ 하는 마음으로 편하게 즐기고 있어요:)

편하게 하시니 다행입니다. 저도 맞지 않는 생활을 하다보니 굉장히 힘들었던 것 같아요. 이 글을 계기로 좀 더 자신에게 솔직해 져야겠어요. 계속 딴 짓을 하니까.. 참 힘들더라구요. 개인 스케쥴도 꼬이고;;

화이팅하십시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스팀잇도 게임개발도 즐기면서 하면 될것 같습니다. 파이팅하세요 ^^

넵. 헤헤 사실 게임 개발은 알고리즘 관련된 것 때문에 진도가 좀 안나갔습니다... ㅜ^ㅜ.. 실력을 탓해야죠 그건 스팀잇 때문이 아니라... 응원 감사합니다!

ㅎㅎ 다들 그러는 분들이 많지요
그래도 이렇게 솔직한 글을 쓰는 것도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빵끗.. ) 제가 솔직한게 맞을까요!?

공감이 되네요.^^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마도 다들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계시겠쬬...

저도 때를 잘 탔던건지, 자기소개글 보상이 엄청 들어왔었거든요. 그거 받고 나니까 뭘 써야 보팅을 더 받을까! 자꾸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돈이란 게 참,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덜 의식하려고 노력하는데 매 시간마다 들어와서 얼마 찍혔나 보고ㅋㅋㅋ 아휴... 다들 똑같은 것 같네요 하하 조금은 위로 받고 갑니당ㅎㅎ

가나님의 글을 얼추 다 본 것 같은데.. 아마 빔바님 하고 아시는 분 같거든요.. 아니라면 죄송하구용.. 아마도 대학원생..이실 것 같아서.. 그렇다고 한다면.. 비슷하죠 .. 저도 그렇고 친구들도 대학원 생활하는 애들이 꽤 있거든요. 저야 하려고 했다가 안했지만.. 아마도 사람이라는게 다 비슷하지 않을까 해요... 그런데 제가 하는 일이 이렇게 시간을 뺏기다보니까 잘 안되는 것 같아서.. 좀 마음을 다잡고 초심으로 돌아가기 위해서-_-;; 16일만에 초심으로..가는게 이상한데 적게 됐어요 헤헤... 가나님도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하구요. 하루가 거의 다 지났네요. 기분 좋은 밤 되세용!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256.72
ETH 2794.77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