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팔로워 500명 결과 발표] 내가 생각하는 자유란.

in #kr6 years ago (edited)

제가 미처 보질 못 해서 답변을 못 했네요.

제가 생각하는 자유는 의식적으로 느끼는 자유 이상입니다. 사유의 흐름의 자유라고 할까요? 가령 내 심리적 취약점을 공략해서 나에게서 애정을 끌어낸다면, 나 자신은 인지하지 못 하고 자연스러운 애정으로 느끼겠지만 이는 자유에 대한 침해라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 특히 뉴로 마케팅은 개인의 정신적 자유를 침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적 자유에 대해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대중들에게는 정신적 자유를 침해하는 것들로부터 정신적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 적절한 매뉴얼이 배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매뉴얼이 또 다시 개인의 정신적 자유를 해칠 여지가 있고, 그래서 아주 섬세하게 접근해야겠죠.

Sort:  

자유를 되게 넓게 보시는군요. 사실 그렇다면 만약에 온갖 가식을 부려서 이성이나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드는 행위도 자유의 침해라고 보시나요? 그런 정신적 자유의 침해에 대해서 선생님께선 처벌을 해야한다고 보시나요? 궁금합니다 ㅎㅎ 물론 책 보내드릴게요!

처벌이 필요한 단계는 아니죠. 그걸 처벌한다고 하면 세상에 처벌하지 않아야 할 일이 없으니까요. 다만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대중들의 관심이 커지면 사회적 합의에 의해서 법이 생길 수는 있겠죠.

네 저도 선생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나중에 책 도착하면 또 포스팅 할테니, 그 때 제가 올리는 스팀챗으로 주소 알려주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7440.51
ETH 2911.34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