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된.

in #kr6 years ago

pg.jpg
350일이 지나며 21만이었던 숫자는 100만이 되었지만 체감은 되지 않는다. 많은 계정들이 버려져 있다. 가입 후 활동이 전혀 없는 계정, 가입 후 활동을 하다가 모조리 출금하고는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는 계정, 출금조차도 하지 않고 활동을 중지한 계정을 모두 합치면 몇개일까? 그 중에는 키를 잃어버려 영원히 잠들어 있을 계정도 많을 것이다. 가입인사의 평균보상이 높을 때는 가입인사만 올리고 사라지는 계정들도 있었다. 가입인사 보상들이 하나의 계정으로 모여서 출금되는 모습도 본 적 있다. 슬펐다.

버려지지 않은 계정들을 세면 사용자 수를 알아낼 수 있을까? 회원수가 체감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버려지지 않은 것으로는 부족하다. 어느 정도는 활동을 해야하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버려지지 않은 계정 중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계정은 얼마나 될까? 그 중에서 자동화 되지 않고 순수하게 사람의 손으로 활성화 되는 계정은 또 얼마나 될까? 번역기를 거치지 않은 순수한 한글을 사용하는 계정은 몇개일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며,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을 줄 알았다. 현실에서와 같이 숨 막히는 질서에 따를 필요가 없는 공간이길 원했다. 하지만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이 곳을 찾아온 사람들은, 현실에서 느꼈던 역겨움을 그대로 느끼고 돌아갔다.

350일이 지났지만, 이 공간은 거의 그대로다. 시스템에 변화가 없으니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나아진 점도 있고, 나빠진 점도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는 아니다. 그런 현실에, 자칫 비관에 빠질 수 있지만 나는 순간을 기억한다. 다양한 분야들로 가득한 피드를 읽는게 벅찼던 순간을. 과연 다시 올 수 있는 순간일까? 나는 재현을 위해 충분히 노력하고 있는가? 아니면 나도 고정된 공간에 못박혀 고정된 인간일까?

참 슬픈건 그 순간이 재현된다고 해도, 그건 나의 노력과는 무관한 일이라는 사실이다. 나의 노력, 당신의 노력, 우리의 노력보다는 시장에 자금이 유입되는게 중요하다. 과연 각각의 블럭체인들은 언제 공동체적 운명에서 벗어나게 될까? 그리고 공동체적 운명에서 벗어났을 때, 스팀의 자리는 어디일까? 그게 궁금해서라도 다음 350일을 또 보낼 수 밖에 없겠다.

Sort:  

사실 익명과 많은 스팀파워로 무장한 수많은 어뷰져는 손도 대지 못하면서 상대적인 약자인 평범한 분들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밀며 지갑을 들여다보고 검증한다고 의혹제기하고 비난하고 여론몰이하는 한 스팀잇에서 본인을 떳떳하게 들어내놓고 활동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저는 스팀잇이 창작자를 위한 시스템이라 생각했지만 순진한 사람이 왔을때는 절대 적응하기 힘든 시스템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상처만 받고 떠날 가능성이 큽니다. 소통을 하면서도 언제고 겪을 그런 상황을 대비해야한다고 생각하니 씁쓸합니다.

기대가 작으면 실망도 작습니다. 저는 스팀잇(또는 SMT나 가상화폐 형태 SNS) 혁신의 선봉이다 까지는 가능성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경우에도 제가 떡고물을 잔뜩 먹는다는 것은 매우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 타 커뮤니티와 다른 순수하고 훌륭한 활동들이 이어지는 것은 스팀잇이 얼마나 훌륭한지랑 전혀 상관없는 문제라고 보고, 사람이 사람인 이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원래 글을 쓰고, 덧글 나누는 분 한 분이라도 더 생기면 무조건 이득을 봤기 때문에 단 한번의 의견 나눔이라도 있으면 스팀잇으로 기존보다 더 나아진 것입니다.(가입할 때 4시간쯤 싸매고 메일도 안오고 했던 때는 결국 시작 한 번에 불과하니까요,)

가입인사에 열심히 댓글을 달아도보고 뉴비들을 찾아보려고도했지만 피드에 새로운분들의 글이 잘 안보이는건 사실인듯합니다
하지만 늘그랬듯 스팀이 새로운 차원의 도전. 그 선두에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죠ㅎㅎ
코인시장이 스팀에 기대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ㅎ

진짜활동하는계정이 얼마인지 궁금하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전 두달밖에 안됐지만 스팀의 변하지 않는 모습에 조금 답답함이 드네요

큰 공감을 얻고 갑니다
저도 그 350일 함께 하지요^^

고인물이 되지 않기를...
다음 350일은 함께 갑시다. :D

끝까지 남겠습니다. 최근 파워업도 하고 가족들도 계정 신청해서 각자 활동할 예정 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현재는 선수층도 얇고 기반시설도 빈약한 축구 후진국을 보는 듯 한 느낌이죠..ㅎ

스팀잇 100만 돌파라거나, 전보다 사람이 정말 많이 늘었다는 말을 듣는데도, 막상 스팀잇을 하다 보면 활동하는 아이디들이 거의 익숙해요. 아직도 사람이 많지 않다는 거겠죠.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나중엔 이렇게 단란했던 때가 그리워질 것도 같아서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601.11
ETH 3576.21
USDT 1.00
SBD 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