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4] 저작권 걱정 없는 아이돌 소개 포스팅을 해보아요!

in #kr7 years ago (edited)

2000px-CC-logo.svg.png

안녕하세요! 이달의 소녀를 사랑하고 홍보하는 루나츄에요!
이달의 소녀 뮤직비디오를 너무 자주 홍보하면 우리 스티미언님들께서 질려 하실까봐
오늘은 제가 아이돌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저작권에 대해 공부한 것들을 정리해볼까 해요!
이미 많은 분들이 저작권에 관련해서 글을 올려주셨고
그 중에서는 아주 훌륭하신 변호사님들도 많이 계셔요!
그래서 제가 이런 포스팅을 하는 것이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저를 팔로잉 하시는 분들도 적게나마 있고
아이돌이나 연예인 관련 포스팅을 할 때에 좀더 편리하시라고 한번 올려 봅니다.
이미 저작권에 관해선 루나츄가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어요!

[Thinking #2] 루나츄의 포스팅이 저작권 위반이 될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다룰 부분이 있을 거에요!

1. 스팀잇은 비영리활동인가 영리활동인가?

이것이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저작권보호는 비영리활동이든 영리활동이든 모든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 해당되지만
영리활동이나 상업적 활동에 저작권 보호를 받아야 하는 저작물을 첨가한다면
더 심각한 위법행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영리활동으로 되어 버리면 쓸 수 있는 저작물의 범위도 확! 줄어든답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루나츄의 포스팅 활동이
"비영리활동에 가깝다"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왜냐하면 변호사 변호사 @cyanosis께서 게시하신 [저작권법] 스팀잇에 CC라이선스 NC(비영리)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을까? (CCL Copyright in Steemit)라는 글을 보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하셨고,
이에 대한 확실한 판례가 없고 "구글 애드 센스"조차도 저작권에 대하여 불명확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제가 올린 포스팅에 몇몇 스티미언님들께서는
"어차피 스팀잇에 보상때문에 들어온 거고 수익을 얻는다면 영리활동으로 봐야한다!"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Thinking #2  루나츄의 포스팅이 저작권 위반이 될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 Steemit.png
@yeonhage님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보상거부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이를 거부하지 않으면 영리활동으로 보여질 측면이 많다는 거에요.
Thinking #2  루나츄의 포스팅이 저작권 위반이 될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 Steemit (1).png
@hyokhyok님도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약간의 논쟁이 있었는데 서로 맞보팅을 하면서 의견의 일치를 보았답니다. 스티미언님들은 열린 분들이 많아서 마음만 열면 서로 이야기가 잘 통하는 것같아요!
저는 이 분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일반인의 시각으로 바라볼 때에도,
스팀잇 광고를 보면 "당신의 글이 돈이 된다!" 등과 같은 표어로 미루어 봤을때
많은 사람들의 눈에 스팀잇 활동은 수익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높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아직 법의 경계선상에 있지만, 미래를 위해서 조심을 할려면
저작권적 측면에서는 스팀잇 활동을 영리활동으로 정의하고 접근하는 것이
훨씬 안전할 것 같다고 생각했답니다.(그렇다고 제가 영리활동을 하고 있다는 건 아니에요)
결론: 스팀잇 활동이 영리적 상업적 활동이라고 규정된 적은 없지만 저작권적 측면에서는 영리활동으로 가정하고 조심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유리하다.

2. 유튜브 링크

저번 포스팅에서는 스팀잇내 재생되는 유튜브 링크도 괜찮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어요.
하지만 어쩌다가 하나씩 유튜브 재생링크를 걸면 모를까
루나츄처럼 "이달의 소녀" 뮤비만 다수 가져와서 포스팅을 한다면
상업적 목적으로도 의심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YouTube의 상업적 사용이 허용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 YouTube 고객센터.png
(출처: 유튜브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1011)

여기 보시면 "유튜브 동영상을 대량으로 수집하여 의도적으로 수익을 얻으려고 시도하는 웹사이트에서는 이용약관을 적용합니다"라고 되어 있네요.
저는 이미 이달의 소녀 뮤비를 13개나 포스팅하고 있기 때문에, "대량"이 몇개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조심하는 것이 나을 것같아요.
하지만 "유튜브 사이트로 안내하는 링크"는 저작권에 침해되지 않는다는 판례도 있고 해서
앞으로는 스팀잇에서 재생되지 않게끔 유튜브 사이트로 안내하는 링크를 쓰기로 했답니다.

3.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는 무엇인가?

바로 CCL 표시를 통하여 알 수 있답니다.
바로 "Creative Commons License" 라는 뜻인데요,
이 표시를 통하여 작성자가 어디까지 권리를 허용했는지를 알 수가 있어요!
CCL 표시는 다음 총 4가지 중요한 권리를 나타낼 수 있답니다.

  1. 출처를 표시하면 쓸 수 있는 권리 (BY)
    Cc-by_new.svg.png
  2. 비영리적 목적으로만 쓸 수 있는 권리 (NC)
    Cc-nc.svg.png
  3.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수정하지 않을 경우에만 쓸 수 있는 권리 (ND)
    Cc-nd.svg.png
  4. 원저작물과 같은 라이센스 조건을 달아야만 쓸 수 있는 권리 (SA).
    즉, 원저작물이 BY-NC 라면 2차저작물도 BY-NC 여야 한다는 뜻이에요.
    60px-Cc-sa.svg.png

그밖에도 "마음대로 사용해!! 출처도 표시도 안해도 돼, 이거 이제 니꺼야!"라는 표시도 있답니다
180px-Cc-zero.svg.png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말하구요, CC0이라도 칭한답니다.

무슨 말이신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러면 루나츄가 이달소 사진을 포스팅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알아가보도록 해요
우선 네이버에 "이달의 소녀 희진"을 쳐봅니다.
NAVER.png
와 이미지 검색을 하니까 이쁜 희진이가 너무 많아요!
이달의 소녀 희진   네이버 이미지검색.png
희진이의 첫번째 사진을 한번 클릭해봅니다 https://blog.naver.com/4758gg/220926483504
이달의소녀희진 무보정   네이버 블로그.png
함부로 퍼가지 말라고 되어 있네요.. ㅠㅠ
보통 사이트에서는 All right reserved 나 불펌 금지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또 인스타나 트위터 같이 특별한 불펌금지 표시가 없다고 하더라도 저작권 주장을 하면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이렇게 검색 옵션에서 CCL -> 상업적 이용 가능 선택을 해주는 게 좋답니다.
이달의 소녀 희진   네이버 이미지검색 (2).png
이달의 소녀 희진   네이버 이미지검색 (3).png
적용하니까 검색결과가 없다고 하네요! ㅠㅠ 그래서 이번에는 "CCL 전체"를 한번 선택해봅니다
이달의 소녀 희진   네이버 이미지검색 (4).png
으음.. 공식 화보 사진도 많군요? 하지만 공식화보는 사진작가의 작품이라...
그래서 팬사인회 사진을 하나 클릭해 봅니다.
이달의 소녀 희진   네이버 이미지검색 (5).png
동그라미 친 부분을 보니
Cc-by_new.svg.pngCc-nc.svg.pngCc-nd.svg.png
이 표시가 있네요? 즉 "출처 표시, 영리사용금지, 수정금지" 표시입니다.
네이버에는 영리사용목적이 가능한 희진이 사진을 찾을 수가 없네요.
그래서 구글로 갑니다
이달의 소녀 희진 - Google 검색.png
으아... 우리 희진이 미모 좀 보소... 하늘에서 내려온 여신님같죠?
이미지 검색의 옵션을 지정합니다 "도구"->"사용권한"->"재사용 가능"으로요.
이달의 소녀 희진 - Google 검색 (1).png
엇!!! 이번에는 꽤 나옵니다.
이달의 소녀 희진 - Google 검색 (2).png
첫번째 사진을 클릭해보니까 "wikimedia commons"으로 안내가 되네요
위키미디어 커먼스는 사용자들이 원저작자의 CCL표시를 통해서 저작권적으로 안전한 미디어 파일을 제공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출처가 표시되어 있어요. 이 위키미디어 커먼스를 출처로 해서 사진을 퍼가도 되지만 저는 원본이 어디서 나왔는지가 궁금해졌어요.
보니까 "재사용이 가능한" 이 사진들의 원본 출처는 http://147company.com/1590 입니다.
이 사이트에 한번 들어가봤습니다.
147 Company.png
147company, "아이돌을 사랑하고 찍는 사람들" 이라는 아주 바람직한 일을 하는 모임이었네요!
스크롤을 쭈욱 내리다 보면 다음과 같은 표시를 발견할 수 있어요.
147 Company (2).png
전문가처럼 사진을 찍는 분들이라 당연히 All right reserved 가 되어 있구요,
CCL 표시도 되어 있네요! 다행히 영리목적 사용 금지 표시는 없구요 오직 출처표시만 하라고 되어 있어요!
Cc-by_new.svg.png 이것만 이써요. 그럼 출처 표시만 하면 되겠네요?
주로 사진작가이신 "엔타로"님의 이름, 그리고 링크주소만 표시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이렇게 하면 저작권에서 영리목적으로 쓸 수 있는 이미지를 퍼오는게 가능해져요!

4. 나의 저작물도 CCL 표시를 해보자!

보니까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등 몇몇 사이트는 블로거들이 알아서 CCL 표시를 쓰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저의 포스팅에 CCL 표시를 하고 싶어 졌어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https://creativecommons.org/choose/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가 허용하는 범위를 정할 수 있고 이에 따른 CCL 표시가 나오게 되요.
Choose a License.png
저는 사진작가 "엔타로"님이 허용한 범위와 똑같이 해봤어요.
즉, 출처만 표시하면 마음대로 변경하고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거에요.
그리고 맨밑에 나오는 "아래 코드를 복사해서 홈페이지에 적용해보세요"의 코드를 복사 붙이기 하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짠! 이렇게 나온답니다!
그럼 여러분도 어엿한 CCL 사용자!
(그런데 위에 네이버 구글 이미지 검색 캡쳐화면은 괜찮겠죠? 이미지 자체가 작으니까..)
그럼 스티미언님들도 덕질하시는 아이돌, 연예인들의 소개를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방법으로 해 보아요!
다만 입덕환영! 탈덕금지! 입니다!
이 정도까지 신경써줬으면 저작권으로 뭐라 그러는 분 없지 않을까요?? ㅎㅎ
혹시 잘못된 점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DSC_4418.jpg
(Photo by 엔타로, http://147company.com/1590)
희진이는 사랑입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들이네요٩( 'ω' )و

감사합니다!! 나중에 필요하실때 참조하세요~

일본애들이 이런거 상당히 철저하죠. 그래서 블로그를 보면 공식말고는 거의 안쓰던.. 하지만 한국은 홍보효과를 훨씬 중시하니까
왠만해선 태클 걸지 않습니다. 그래도 여긴 영구저장이라
태클 잘못 걸리면 빼도 박도 못하니 그건 조심해야겠죠-ㅅ-

스팀잇으로 지금 저작권 시비는 없을거라고 봐요. 그래서 어떤 스티미언님은 저작권을 너무 빡빡하게 태클거는데 스팀잇 발전을 저해하는 거라구도 말씀하시더라구요. 가이드독 소환시스템도 있고요.
스티미언님들이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남에게는 관대하게" 포스팅을 바라봐줬으면 좋겠어요.
그럼 훨씬 유연하게 스팀잇 활동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뉴비인데 정말 소중한 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당^^

와주셔서 감사해요! 아, 지금은 저작권 너무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아요!
그냥 노파심에서 제가 하고 있는 걸 적은 거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사랑입니다.
사실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음악이나 이미지 등을 CC 라이센스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선순환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크리에이터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줄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오늘도 좋은 글! 따봉!

그랬네여! 저도 사실 스팀잇 하기 전까지는 몰랐어요
이달소가 저한테 많이 가르쳐주네요 ㅎㅎ

좋은 정보네요. 리스팀 합니다.
이달소 하이팅~~~

이달소 투더문, 가즈아~~
리스팀 감사합니다~

오오 감사합니다~^^

와주셨네요~ 알면 도움이 될 정보라고 생각했어요!

저작권문제는 참 복잡하면서 민감한부분인듯해요~

맞아요 저도 공부하면서 너무 복잡해서 읽고 또 읽고 했답니다!
법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많거든요

아...저도 예전부터 불로깅을 하다보면 방송국에서도 요청을 하곤 해서 글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그 경험 덕분인지 글을 자세히 읽어보게 되네요.
요새는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해도 저 위에서처럼 저작권 관련 옵션을 체크하고 검색합니다.
물론 네이버처럼 상업적 이용가능에는 때에 따라서 저화질이나 사진 수가 많이 없고요 ㅎㅎ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지킬건 지켜야죠~
월요일 아침에 좋은 글 보고 댓글, 보팅하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옙!! 스팀잇이 더 커지면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괜찮을 것 같아요

이달의 소녀분들은 얼마나 좋을까요. 이렇게 열정적으로 자신을 좋아해주는 팬이있다니!! 잘보고갑니다 ㅎㅎ !

제가 이달소에 감사하답니다!
존재해줘서 감사한 걸그룹이에요!
계속 활동해줬으면 좋겠네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해요!

넵 덕분에 저도 이달소에 대해서 검색한번더 해보고갑니당 ㅎㅎ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8630.84
ETH 2465.03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