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치료의 접근방식(2)

in #kr7 years ago

매일 글쓰기로했는데 여자친구 생일이라 데이트하느라 이틀이나 밀렸습니다 반성합니다.

저번글에서는 암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생명과학 연구실에서는 암연구를 어떤방식으로 접근하는지 적어봤습니다.
암이란 무엇인가? : https://steemit.com/kr/@jhs9301/74wyjv
암치료의 접근방식(1) : https://steemit.com/kr/@jhs9301/1
최대한 쉽게 적어보려고하는데 쓰면 쓸수록 전문용어를 자꾸 쓰게되네요 노력하다보면 발전하겠죠 재밌게 써보도록하겠습니다.

저번글에 이어서 써보자면 암이란 미친듯이 분열하는 녀석이고 영양분차단 혹은 분열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연구를 말씀드렸는데 또다른 접근방식으로 생각해보자면 그냥 암세포를 죽여버려도 암을 치료할수있겠죠. 한가지 예를 들자면 다양한 면역세포들 중에 NK세포라고 불리는 녀석이 있는데 이녀석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또는 암세포를 죽일수 있는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NK세포는 돌아다니면서 다른놈들을 툭툭 건드려보고 너무 미친듯이 날뛴다 혹은 너무 가만히 있다 싶으면 죽여버리거든요 보통 암환자의 경우 이 NK세포의 활성도는 낮습니다. 그래서 면역학 연구실에서는 환자의 몸안에서 NK세포의 수를 늘리게 유도하거나, NK세포를 직접 넣어주는(환자 본인 혹은 타인의)식으로 면역항암제를 개발합니다. 보통 이런 면역항암제를 3세대 항암제라고 부릅니다. 밑에 표를 보시면 제가 저번글에 2세대 항암제까지 설명했다는것을 눈치채실겁니다.

그리고 암의 무서운 특성중에 하나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는것(전이)이라고 말씀드렸었죠. 세포는 두가지 모드가 있어서 어디에 정착해서 주변세포와 붙어있는 모드(Epithelial) 혹은 혼자 떨어져나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모드(mesenchymal)가 있습니다. 붙어있는모드에서 떨어져있는 모드로 변하는걸 (EMT: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이라고 하는데 이 EMT를 막는 방식으로 암의 전이를 방해하는 연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암을 제거하는 방법중에 베스트는 암덩어리를 꺼내는 수술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암덩어리가 무럭무럭 자라서 전이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전에 꺼내야 완치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암진단이 이루어지는게 매우 중요하겠죠. 그래서 생명공학분야에서는 암진단키트를 개발하는 연구실도 있습니다. 혈액을 채취해서 그 혈액에 떠돌아다니는 암세포를 발견! 하는식으로 진단키트를 개발하기도하고 피뽑는건 너무 어려우니까 오줌에 있는 암세포의 부스러기를 통해 몸에 암이 있는지를 진단하는 방법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비용 등이 개선이 된다면 가까운 편의점에서 키트를 사서 오줌을 묻혀서 간단하게 암진단을 하는 미래도 생각해볼수 있겠죠?

원래는 이렇게 포스팅을 끝내려고했으나 저번 댓글에서 신라젠에서 나온 항암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셔서 한번 간단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신라젠에서 나온 펙사벡이라는 간암항암제인데 천연두바이러스를 유전자 변형하여서 만든 항암제입니다. GM-CSF 유전자를 넣어줬고 Thymidine kinase 유전자를 빼서 만들었다고 나와있는데 설명을 드리려면 바이러스를 설명해야겠군요.

바이러스는 자기 유전자를 감염시킨 세포 유전자사이에 슬쩍 끼워넣어서 세포가 자신의 유전자를 발현시킬때 바이러스의 유전자도 발현시키도록 해서 증식을 합니다. 그럼 이 펙사벡이란 녀석을 감염시키면 정상세포랑 암세포 둘다 감염되겠죠. 그런데 Thymidine kinase라는게 유전자 복제, 세포분열에 필요한 효소로 암세포에 많습니다.(암세포는 미친듯이 분열하니까요) 그럼 정상세포에 감염된 펙사벡을 생각해봅시다. Thymidine kinase라는 복제에 필요한 애가 없으니까 증식이 쉽지않아요 자기 유전자를 복제해야 증식을 할거아닙니까 그런데 암세포의 경우엔 미친듯이 분열하려고 TK를 이용해서 자기 유전자복제를 하다보면 펙사벡의 유전자도 계속 복제를 해버려서 이 바이러스가 증식을 막 하겠죠. 이렇게 증식한 바이러스는 결국 감염시킨 암세포를 터뜨리고 바깥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때 펙사벡에 넣어준 GM-CSF라는게 면역세포를 불러오는 녀석입니다. 암세포 여기있어!! 라고 경찰에 신고하는거죠 그럼 면역세포들이 이놈잡았다 하고 주변의 암세포를 두들겨패버립니다. 또 펙사벡은 암세포가 혈관을 끌어다 쓰는걸 막는다고합니다(이건 메카니즘이 정확히 밝혀진건지는 모르겠는데 펙사벡을 마우스에 찔러넣어봤더니 혈관끌어다쓰는게 줄어들었다는 데이터가 있네요)
그래서 결국 펙사벡은 1)암세포만 특정해서 죽이고, 2)면역세포를 불러오고, 3)혈관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를 타격합니다. 부작용이 감기수준이라고 하니 꽤나 암세포 특정하는 능력이 좋은것 같습니다. 美 리제네론과 공동연구를 한다는 기사도 있는데 펙사벡을 위에 설명한 면역항암제와 같이 쓴다면 면역항암제로 인해 더 강해진 면역세포를 펙사벡이 불러오게 되어서 암세포를 더 잘 죽이겠죠? 최고의 장점은 적은 부작용이네요 치료제가 개발되기까지 넘어야할 가장 큰산이거든요

어쩌다보니 꽤 길어졌습니다. 쉽게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또 댓글로 궁금한 점들 물어봐주시면 열심히 공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Sort:  

@jhs9301
한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쓰시면 유용하실겁니다.
과거에 작성한 글을 보기 좋게 링크 하는 방법이에요.
20170731_022602.png
[제목]/(주소링크)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파란색으로 링크를 띄울 수 있습니다.
(/를 빼고 하시면 되요!)

EMT 오랜만에 듣는 단어네요 ㅋㅋㅋㅋ 잘 봤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이런방법이 있었군요 뉴비에게 꿀같은 팁입니다 감사합니다

크.. 얼마전에 유명했던 항암바이러스 펙사벡이군요 지금 임상 3기인가 테스트 중이라던데... 조만간 간암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들리길..(특히 우리나라에 가장 좋겟네요!!)

네 임상3상 들어갔다고하네요 꽤 비전있어보이는 항암치료제입니다

잘읽었습니다.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해야 처리가 가능할텐데요.. 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악..오늘은 어렵네요 ㅎㅎ

앞치료의 접근방식 ~ 앞으로도화이팅입니다 .

으헝ㅠㅠ 더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살짝 어려운걸요 ㅎㅎ 펙사벡은 확실히 머리에 넣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4
JST 0.030
BTC 68183.21
ETH 3545.21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