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과 교육 중에 무엇이 중요할까요?

in #kr6 years ago (edited)

HR - 선발 vs 교육.
사람은 변할까요? 변하지 않을까요?
인사업무를 10년 넘게 했지만 깊은 답을 내리진 못한 것 같네요. 변하는 것도 있고 변하지 않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선발과 교육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8A8D93B6-3DCD-4F37-8AE1-285966AB926B.png

넷플릭스와 구글같은 기업은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을 선발하는데 있어 매우 큰 투자를 하고 있죠. 그렇게 채용한 사람에게는 자율을 주고요. 물론 '성과 안나면 알아서해' 이지만요.
교육을 굉장히 중시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P&G나 GE같은 기업은 직원을 굉장히 강하게 훈련 시키기로 유명하죠.

저는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HR에서는 채용에 대한 이슈가 더 부각이 되긴 하는데요. 여러 사회적 현상의 영향도 있겠지만 기업들이 내부 직원교육을 소홀히 하는 부분은 많이 아쉽긴 합니다.
직원교육은 회사의 중요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회사를 나가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기업이 직원 뿐만아니라 가정,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도전적인 일을 할 기회를 부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며, 학습하는 조직문화 구축을 통해 직원을 성장시키는 것은 선발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기업에서는 직원교육을 통한 구성원들의 성장이 조직의 장기 성과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Sort:  

개선의 여지까지도 인사과정에서 어느정도 엿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네. 적합한 사람을 채용하는 것도 무척 중요하지만 구성원의 성장과 개선을 지원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방식의 조직운영의 기본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겠지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는 교육이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아무리 채용이 좋다고 해도 그 사람의 습관은 알지 못하니까요ㅎㅎ

네. 타고난 성향을 변화시키기 어려워 최근 HR에서는 채용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긴 하지만 교육의 기회도 충분히 부여해야 하겠죠. 회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음.. 채용과 교육은 동전의 양면같다고 할 수 있겠죠 채용실패를 교육으로 만회할수있으니까요 ㅎㅎ

네, 둘다 중요하죠. 최근 최근 사회적으로 경력직 채용이 늘어나는 현상도 있고 아무래도 채용실패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인사업무에서 채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나이 어린 제가 생각할 만한 글이네요 ㅎㅎㅎ팔로우 하고 가요~

^^ 감사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이 계시면 앞으로도 스팀잇에 경영과 인사에 대한 글 지속적으로 포스팅해 볼 생각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채용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선천적인 요인들 까지 교육으로 커버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하지만 선천적인 요인들만 괜찮지만 후천적으로 부족하다면 교육을 통해서 훌륭한 인재로 만들어 나갈 수 있지 않을까...싶네요

네. 특히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미국 기업에서는 채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죠. 다만, 채용이후에도 회사의 핵심가치나 조직문화 관련한 부분에 대한 교육은 필요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계속 만들어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 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4
BTC 51418.20
ETH 2293.14
USDT 1.00
SBD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