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생활] #7. 어항 물갈이(환수)에 대한 올바른 방법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효미닛입니다. 오늘은 어항 물갈이를 하는 올바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구 합니다.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물갈이에 대한 잘 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 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준비 해봤어요.


물갈이에 대한 잘못된 상식

일반적으로 부모님들이 어항 물갈이를 하실 때 보면, 어항의 모든 고기를 빼서 물을 담아 놓은 다른 곳에 잠시 둔 다음, 어항안에 들어있던 모든 바닥재, 수초, 여과기 등을 모두 꺼냅니다. 그리고 바닥재는 수돗물에 박박 씻고, 어항도 수세미를 가지고 세재를 묻혀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그리고 다시 바닥재를 세팅하고, 여과기를 설치한 뒤 하루 정도 받아뒀던 물을 넣고 바로 고기를 넣습니다.

그런데 왠일일까요, 고기가 자꾸 죽습니다. 어항 물에 백탁이오고 혼탁해집니다. 쨍 하게 맑은 물이 하루만에 왜 이렇게 변했을까요?

바로 환수 방법이 틀렸기 때문입니다.

우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환수를 하게 되면, 고기가 살지 못하는 환경이 됩니다. 예전 제가 포스팅 했었던 물잡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키우던 어항은 이미 여과 사이클이 잡혀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모든 어항을 리셋해버리는 바람에 여과 사이클이 깨졌고, 새로운 물에 고기가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세재를 깨끗하게 말려서 제거 하지 않았다면, 그 또한 충격을 주게 되겠죠. 고기가 똥을 싸는데, 여과 박테리아가 없어졌기 때문에 분해가 되지 않고, 점점 물은 더러워지기만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 때문에 물갈이(환수)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올바른 물갈이(환수)에 대한 방법

올바른 환수 방법은 위와 다르게 방법도 매우 쉬울 뿐더러, 고기에게도 충격을 주지 않고 항상 맑은 물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먼저, 환수 주기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어항은 작지만 물고기가 과도하게 많이 있을 경우, 여과 박테리아가 서식하더라도 물이 빨리 더러워지기 때문에 더욱 자주 해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반어항(가로45 세로 30)사이즈에는 성어급 물고기 10마리 내외 정도라면 1주에 1번, 혹은 2주에 1번까지도 환수 주기를 봅니다. 그리고 환수 시에는 물의 30%~40%정도씩 소량만 물을 갈아줍니다.

어항 내부에는 손을 대지 않고 바닥쪽에 쌓여있는 불순물과 함께 물만 30~40%를 빼고, 받아둔 새 물로 다시 채워주는 겁니다. 이렇게 하는 방식이 고기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안전하게 환수하는 방법입니다.

깨끗한 어항물에서는 옅은 흙냄새가 납니다. 비린내가 나지 않죠. 비린내가 나는 것은 이미 물이 더러워져있는 것이고, 여과 사이클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 환수가 필요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환수를 해보자

이제 환수를 해야 될 시간이 왔다면 먼저 환수도구가 필요하겠죠. 사이펀을 준비해줍니다.

위쪽에 있는 넓은 곳이 입수구, 아래쪽에 있는 좁은 구멍이 출수구 입니다. 펌프 역할을 해주는 출수구쪽 파란색 플라스틱 부분을 눌러주면 입수구로 물을 빨아들여, 출수구로 나오는 형태입니다.

먼저, 환수를 할 때는 출수구를 바닥쪽으로 두고, 바닥재가 있을 경우, 바닥재를 훑으면서 펌프질을 합니다. 싸이펀 입수구에는 대부분 망이 둘러져있기 때문에 바닥재가 딸려오는 경우는 없으며, 작은 이물질 정도가 걸러져서 나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30~40%의 물을 바닥에 있는 사료 찌꺼기, 물고기의 똥과 함께 뽑아주고 하루 정도 받아둔 수돗물을 서서히 투입시켜줍니다. 주의할 점은 겨울철의 경우, 수돗물이 매우 차가울 수 있기 때문에 수돗물을 받아 어항이 있는 곳에 두고 상온과 같은 온도를 맞춰 준 뒤, 넣어주셔야 물고기에게 쇼크가 오지 않습니다.


자, 오늘은 환수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제는 더욱 쉽고 편하게 환수 하실 수 있으시겠죠? 꼭 지키면서 아이들이 편하게 환수해보도록 해요♥

오늘은 글 중간 중간에 있는 화려한 물고기 사진을 넣어뒀는데요. 다음 포스팅때는 이 물고기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해요. 애플의 아이폰6s가 발표 되었을 때, 아이폰 패키지에 새겨져 있던 물고기가 이 물고기랍니다. 엄청나게 화려한 물고기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hyominute 팔로우와 리스팀은 언제나 사랑입니다.

[물생활] #1. 물고기를 키워보자!
[물생활] #2. 최소 금액으로 어항 세팅 하기
[물생활] #3. 어항 셋팅 후 바로 생물 넣지 마세요! 꼭 해야하는 일이 있답니다. (물잡이)
[물생활] #4. 관상용 새우를 아시나요?
[물생활] #5. 화려함의 끝, 구피에 대한 모든 것.
[물생활] #6. 세상에 청소 물고기는 없다. (부제: 아마존의 작은 신사 코리도라스)

Sort:  

효미닛님 글을 보면 물고기 키우고 싶어지지만
가정의 평화를 위해 참아야 합니다~~^^

물고기 덕분에 가정에 평화가 찾아오는 마법이..!! ㅎㅎ

아주 작은일인것 같지만 생태계가 복원 될수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말씀으로

생각 합니다 잘 배워습니다

맞습니다. 지금 우리들이 살고 있는 생태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잘 이해하셨네요^^ 감사합니다!

물고기를 키우는게 쉬운일이아니군요..ㅎㅎ

ㅎㅎ 강아지나 고양이 키울때도 주의점이 있듯이 물고기도 마찬가지 인듯 해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물고기 키우는건 비교적 쉬울거라고 생각했는데 .. 환수할때 이것저것 신경써야 하는게 많군요...!

앗 꼬드롱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선유기지 가서 퀘스트 한 번 받아야하는데 말이죠! ㅎㅎ
집도 멀지 않은데 조만간 달려가겠습니다.

환수는 오히려 쉬운편이죠~ 30%정도 물만 갈아주면 되니까요 ㅎㅎ

이게 쉬운편인건가요?? ㅠㅠ 전 ... 게임 캐릭터나 키워야겠습니다 ㅠㅠ 친구가 물고기 덕후라 매번 키우라던데 ㅋㅋㅋ 어쩐지 생명을 앗아갈것 같아 안키웠는데..잘한 것(?) 같아요;;

어휴 쉽죠^^ 물만 빼고 넣어주면 되는거니까요 ㅎㅎ 사랑을 주면 충분히 키우실 수 있어요! ㅎㅎ 도즈언!

저도 어릴때 물고기 키우는거 좋아했는데 결국은 다 안녕 ㅠㅠ ㅋ 물고기 사진 화질 예술이네요

ㅎㅎ 저두 어릴때 뭣도 모를땐.. 너무나 미안하게 키웠었네요^^

전 환수를 안하는데 물고기가 2년간 살아있더라구여 ㅋㅋㅋ....

환수는 꼭 필요한 사항이에요^ㅅ^ 물갈이를 하지 않아도 여과력이 좋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도 하지요. 그래도 상태가 너덜너덜.. ㅎㅎ

흠 글쿤욤... 그래서 어항을 환수가 가능한 어항으로 교체를 했지염 ㅋㅋ

굿이군요 ㅎㅎ + _ +) 환수는 필수필수! 또 필수에요 ㅎㅎ

문제는 물갈이 했더니 물고기가 죽었어요 ㅠㅠ ㅋㅋ

앗 ㅠㅠ 환수하면서 쇼크 받았나보네요 ㅠㅠ 아이공

항상 먹던 그 구정물이 아니라서..쇼크였나봐염...ㅠㅠ

맞습니다. '물을 갈아준다'는 말로 인해 100% 환수를 해야 한다는 오해가 생기기 쉽죠. 디스커스의 경우 성장 촉진을 위해 100% 환수(물론 준비된 물)를 하기도 하더군요.


그나저나 요즘 유튭에서 디스커스 동영상 찾아보고 있습니다. 서서히 때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를 어쩌죠.

디커가 좀 까다롭긴 하죠^^ 백프로 갈아주는 경우는 어린 아이들일때고 그때가 가장 약하기도 해서 고난이도 어종에 속하더군요^^ 전 아직.. 디커는 넘보지 못하고 있네요. 어항도 커야해서 말이에요.

에이, 충분히 적응하실 것 같은데요~! :) 물생활 이야기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어쩐지 친정엄마가 키우는 어항에 물고기들이 죽어 가더라구요. ㅠ-ㅠ
이제는 전부 용궁으로 보냈어요 또르르르르

아이궁 ㅜㅜ 맘이 안좋으셨겠어요..

구피를 열심히 키웠던 게 생각이 드네요 ㅋㅋ
그래도 지금은 저를 키우는 거에 집중해야겠습니다...ㅋㅋㅋㅋㅋ
물고기 키우는게 어째 저를 키우는 것보다 어려워보이네요 ㅜㅜ

본인을 키우는게 가장 좋은겁니다!!
저두 저를 키워야하는데.. 다른걸 키우느라 바쁘네요 ㅎㅎ

저는 네자반짜리에 디스커스 6마리, 새우 두마리, 라미노즈테트라 8마리, 클라운로치 및 기타등등 2-3마리 이렇게 다 같이 삽니다.^^ 그런데 환수는 디스커스 같은 경우 매일 해야 되는데 저는 제 유익균 사용하고는 1주에 30% 혹은 2주에 50%씩만 하고 있습니다.^^ 애들이 정말 오래 살아요. 벌써 몇년되었는지... 잘보고 갑니다.

앗 개털님 역시!! 어항 하고 계셨군요^^ 멋지십니당!
유익균이 아주 멋진 역할을 하는군요.. 캬 부럽습니다~
저도 활용할 수 있는 통로가 있을까요? ㅎㅎ

제 친구가 전국 활어차에다 쓴다고 들고 갔는데 남아 있을란가 모르겠습니다.^^ 활어차에 써보니 물고기가 잘 안죽는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2493.96
ETH 2440.89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