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독일신 10 - 21세기 석유도 소수가 독점하게 놔둘 것인가

in #kr5 years ago (edited)

최근에 제가 플랫폼 노동에 관한 글을 소개하고, 알바'생'과 햄버거 카스트에 대한 글을 썼는데요.

일독일신 10 - 디지털 격차와 플랫폼 노동
알바'생'이란 용어와 햄버거 카스트

최근 이 글을 편집하기 위해 제가 사전 공부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도 편집을 하면서 공부를 많이 했고, 여러 중요한 문제의식이 잘 담긴 글입니다.

글에는 알바가 어떻게 직업도 아닌 취급을 받아왔는지, 그렇게 취급해 온 덕분에 프랜차이즈 산업이 손쉽게 비용을 아끼며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바 노동이 프랜차이즈 산업을 지탱한 것처럼 플랫폼 노동은 어떻게 플랫폼을 성장시키고 있는지. 플랫폼 노동은 기존 알바와 어떻게 다른지 등등이 담겨 있습니다.

여기서만 기록을 남기지만, '편집'이란 노동도 참 고단합니다. 제가 만지는 글들은 필자가 상당한 수정을 할 재량을 제게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꽤 많은 부분을 다듬고, 때론 논리적인 연결이 매끄럽도록 새로운 내용도 조금 넣는 편이구요.

사실 데이터가 '21세기 석유'이고, 그것을 소수가 독점하게 놔둘 것이냐는 문장은 제가 넣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좀 애착이 가는 표현이구요. 편집자는 그림자 같은 사람이죠. 자기보단 남이 빛나게 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자신의 작업은 드러나지도 않습니다. 문득 많은 편집자님이 존경스럽네요.

그런 의미로 이 글을 공유합니다.

IDEA2050 - 플랫폼 노동을 위한 새로운 규칙이 필요하다
image-1558577160346.png

마나마인_애니메이션.gif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조정장(or 폭락장)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는 코인관련 시그널들

결국 오고야만 하락장 ㅠㅠ

Sort:  


곰돌이 4700번째 댓글 축하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12.13
ETH 2544.21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