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를 위한] 보팅봇은 악(惡)인가?

in #kr7 years ago

보팅봇은 악(惡)인가?

Steemit 뉴비가 생각해보는 Steemit 이야기
이 글은 @hoopy의 짧은 식견으로 작성되어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0. 보팅봇이 뭔가요? 로보튼가요?

보팅봇은 보팅봇 주인 스티머가 자신의 보팅을 팔고,
재화(Steem 혹은 SBD)를 사용해 사는 사람은
사용한 재화 이상의 보팅을 받게 해주는 봇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스팀봇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스팀봇은 자신의 보팅을 팔고, 사려는 사람들이 옵니다.

이번 스팀봇 판매에는 3명의 피라미가 왔군요!
각각 1SBD, 0.5SBD, 3.5SBD를 제시하였습니다.

보팅 시간이 되면 스팀봇은 자신의 보팅을 나눠서 줍니다.
보통은 투자한 금액 만큼 줍니다.
총 투자받은 금액 5SBD(1+0.5+3.5)에서
각자의 투자가 차지하는 비율만큼 나눠줍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지요!

큐레이션보상(25%)를 제외한 금액이 수령하는 금액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 활동을 보팅이 충전되는 2.4시간(144분)마다 반복합니다.

봇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이러한 구조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그럼 보팅봇은 좋은게 아닌가요?

보팅을 하면 자신의 스팀파워에 걸맞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금전적 이득, 보상만을 위해
자신에게만 한다던가, 지인에게만 하는 행위는

뉴비들의 사기 저하 → 컨텐츠 질 하락 및 신규 이탈
→ 고립된 사회화
다소 과장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Steemit을 해하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금전적 이득, 보상만 바라보고 자신의 글에 지속적인 보팅을 한다면
처음에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 글에 찍혀 있는 0.01$을 보면 허무할테니까요.

보팅봇을 사용하면 사용한 기록이 남고, 다른 사람들도 알게 됩니다.
어떤 글에 보팅봇의 흔적이 있다면 댓글을 달기 꺼려지는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또 계속해서 보팅봇을 사용하면
질 좋은 컨텐츠 제작의 의욕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3분만에 글 쓰고, 보팅봇에게 보팅을 부탁하는 거죠.

어라? 이건 위에서 본 셀프보팅 문제와 비슷하지 않나요?


2. 보팅봇은 나쁜거네요!

위와 같은 문제점이 있어 보팅봇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팅봇을 활용해서 자신의 글에 가치를 올리는 건
다른 사람들에게 글을 평가받지 않고
쉽게 보상을 얻으려는 편법이라 생각 들기 때문이죠.

사실 이 글은
보팅봇이 나쁘다는 것을 알려드리려 이 글을 쓴 것이 아닙니다.
보팅봇을 사용하지 말자고 말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같은 뉴비들은
보팅봇을 사용하자는 글입니다.


3. 무슨 소리를 하신거에요? Steemit을 망칠 생각인가요!

셀프보팅, 지인보팅을 통한 보상 창출은
Steemit을 망칠 수 있는 행동입니다.

그렇다면 보팅도 악(惡) 인가요?

보팅은 도구,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사람이 어떻게 활용 하냐에 따라
가치가 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보팅봇 또한 그렇습니다.

고래분들께서 큐레이션에 대한 고민이나,
뉴비들을 지원하는 활동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계십니다.
지금 제가 지원받고 있는 @smartcome님의 행복 나눔도 그 일환이구요.

하지만 위의 활동들에 빠져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뉴비(피라미)들의 큐레이션이죠.

바뀌길 기대하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꾸준히 글을 쓰고,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고
성장해서 큐레이션을 하는 것이 모범 답안이지만

피라미들도 모여서 좋은 보상을 전달 할 수 있는,
유의미한 지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팅만 해서는 피라미 30명이 모여도 1$가 안 될 겁니다.)

보팅봇을 활용하는 것이지요.

정말 좋은 글을 발견하고, 소외받는 좋은 글에 보팅을 하고 싶을 때
자신의 SBD를 활용해서 더 많은 가치를 전해드리는 것이지요.
보팅 1, 보상 0.01$를 벗어나
보팅 2, 보상 0.27$의 작지만 큰 변화를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도 유의미한 큐레이션을 진행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만 이 방법으로 큐레이션을 진행하면 응원을 할 수 있지만
큐레이션 보상을 받지 못하고, 내 SBD를 소모해야 합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진정한 응원 아닐까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이미 인기가 있는 글에는 안하는 것이 좋다.
    하나의 글에 여러 보팅봇이 보팅하지 못합니다.
    중복되는 경우 SBD만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인정 받은 글인 데 보팅 봇의 문구로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댓글에 보팅봇 흔적이 남는다면 대댓글을 달자.
    좋은 의미로 전달해드리는 것이지만
    아무래도 보팅봇 흔적이 남으면 댓글 달기가 꺼려집니다.
    보팅봇의 댓글에
    “아직 피라미라 보팅봇을 빌려 응원 드립니다. 다른 분들의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와 같은 댓글을 달아 상황을 알려드려야
    오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보팅봇 활용법은 좋은 글들이 많아 링크로 대체합니다.
    @makefigure님의 보팅봇 백과사전
    @beajinsu님의 보팅봇을 파헤쳐보자
    @black6359님의 보팅봇 어디까지 써봤니

  • 보팅 봇은 불과 같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다칠 수도 있고,
    생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적으면서도 조심스럽습니다.
    보팅봇 사용 전 @kmlee님의 생각도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소외된 좋은 글에 피라미 큐레이션이 되어 활용한다면
따뜻함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Sort:  
@hoopy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outis410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snuff12입니다
보팅봇을 활용한 큐레이션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군요 생각하지 못한 방법이라 신기하네요 :)
비슷한 방법으로 ‘홍보’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창구를 열어주어
물고기를 주는것이 아닌, 낚시대를 주는것도 뉴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보팅봇=셀봇이라 봐서 그런지 홍보라는 방법이 더 좋아보이네요:)

홍보 기능은 댓글 덕분에 알게되었네요!
저는 Steemit을 볼 때 피드, 최신글, 대세글을 보는데
홍보글을 보시는 분은 많으신가요?
댓글 달고나서 스스로 알아보겠습니다.
말씀대로 보팅봇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많다는 걸 새삼 느끼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풀봇드립니당 생각지 못한 전개네요?ㅎㅎ

생각을 해보고 사용해야겠네요 ㅎ 오늘도 많은정보를 머리에 넣으려니 초보는 머리가 아프네요 ㅎㅎ 읽어보고 또읽어보고 해야겠어요 ㅎ

보팅봇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자신에게 사용하는 보팅봇은 더더욱이요.

마침 오늘 보팅봇을 알게 되고 궁금해서 정보를 찾고 있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보팅봇 사용을 망설이는 입장이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걸 뉴비분들께서 아시면 좋을 것 같아서 외쳐봅니다. @홍보해

제가 봐 온 @outis410님은 아마 안쓰시지 않을까 싶네요.
@snuff12님의 댓글을 보고 느낀바가 있어
우선 이벤트에 참가하시는 분들께만 해봐야겠어요.

@snuff12 님께서 하신 제안도 멋지네요!
앗 그런데 홍보해 명령어가 왜 안 먹히는걸까요. 어제까지만 해도 개 사원이 와서 리스팀해줬는데 지금 스팀잇에 오류가 잦아서일까요ㅜㅜ

sbd를 받고 보팅을 해드리는 중입니다. 제가 하고있는게 스팀잇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걸까요? 흠... 고민이 많이 생기게 되네요

보팅봇이라는게 제가 알기로는 피라미들을 돕고
돕는 사람도 보다 나은 보상을 받는 윈윈 제도 같은데
최소한의 컨텐츠는 확보하신분에게 해야 될 것 같네요.
어려운 문제 같아요ㅠ
우선 저는 동의를 하신분들께 보팅봇으로 응원해보려합니다.

날이 춥네요^^
그래도 맘은 따뜻한 하루가 되시길~

항상 감사합니다!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보팅봇까지 써서라도 응원하고 싶을정도로 좋은, 소외된 글이 있다면 제 아무 글에나 와서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찾아가겠습니다.

안그래도 글을 쓰고, 이벤트를 통해 실제로 보팅 봇을 이용하면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asbear님의 가이드독 보상도, @snuff12님이 언급해주신 홍보, @kmlee님도 말씀해주시지만 다른 분들도 홍보를 받고 계시더라구요.
실제로 다른 분의 글을 홍보해 봤는데 보팅봇을 활용한 것 보다 반응도 훨씬 좋았구요.
글을 쓰고 해보고 나서야 정말 좋은 글이 있다면 홍보만 해주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따뜻한 마음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글이 있으면 홍보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811.50
ETH 2617.28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