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나의 첫 재테크 책 '청춘의 돈공부' , 그저 재테크만이 아닌 인생공부까지 시켜주는 책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hongyeol 입니다.

@redbanana 님이 주신 '청춘의 돈공부' 책을 감사히 읽고,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재테크 책을 읽었습니다. 아직 고정적 수입이 없어 무슨 재테크냐 싶었지만, 뭐 미리 알아두면 나쁠 것은 없으니 읽어봤습니다. 읽어보니 지금 읽기 매우 잘한 것 같습니다.

일단 책의 프롤로그부터 기가 막힙니다. 저자는 20살 때, 25살까지 1억을 모으지 못하면 자살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월 100만원씩 모아도 대충 8년이 걸리는 액수지만 저자는 해냈고, 본론에서 그 과정을 알려줬습니다.

종잣돈 1억만 만들어라!!


각종 종잣돈 만드는 법을 설명해줬습니다. 그 중 기억나는 것만 요약해봤습니다.

  1. 신용카드는 할부는 쓰지 말고, 일시불만 활용해라.
  2. 신용등급은 당연히 잘 관리해야한다.
  3. 복리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적금의 계약 기간을 1년으로 하여, 만료되면 원금+이자를 다시 또 1년 적금에 붓는 방식을 진행한다.
  4. 펀드는 처음 할 때는 무섭다. 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동네 슈퍼에 나가 사이다 사먹는 것과 마찬가지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5. ISA 에 관한 얘기, 주식 상품 관련된 얘기도 많이 해줬습니다. 이쪽은 이해가 잘 안갔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종잣돈 1억을 만들으라는 얘기였습니다. 1억을 만들면 10억은 보다 쉽고 100억은 더 쉬울 것이라 얘기했습니다.

주식, 펀드에 관한 내용을 읽을 때는 좀 재미있었습니다. 가상화폐에 소액이나마 투자해보면서 배웠던 것들이 똑같이 나왔습니다. 펀드 투자가 처음에 두려운 것처럼, 코인에 처음 투자할 때도 두려웠지만 한번 시작하니 일도 아니었습니다. 정말 사이다 사는 기분. (물론 공부 후에 사는 차이가 있지만) 주식 관련한 얘기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추가매수와 포트폴리오 구성방법들이 제가 자연스레 가상화폐를 통해 배운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존버 정신에 대한 내용도 역시 언급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후반부에 있었습니다.


책의 제목 '청춘의 돈공부'에 걸맞게 청춘들에게 전하는 메세지가 책에 담겨있었습니다. 인상깊었던 부분을 뽑아봤습니다.

KakaoTalk_20180130_220140346.jpg

왼쪽 중반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한 말이 있습니다. 안정을 추구할수록 자유는 줄어든다... 취업, 공무원이 아닌 다른 길을 걷는 저에게 힘이 되는 말이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책에서는 재테크, 돈 공부를 넘어 인생공부도 시켜줬습니다.

어느 자기계발서에나 있는 내용. "책을 읽어라." 그런데 유독 공감가는 구절이 있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에는 엄습하는 두려움과 고통을 잊을 수 있었고, 책을 덮고 난 후에는 ‘그래, 다시 한 번 해보자’ 고 다짐할 수 있었다.'


저자는 현실에서 해결하기 힘든 고민을 책에서 알려줄 때가 많았다고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이 책에서 같은 느낌을 받았고,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KakaoTalk_20180130_220139943.jpg

마지막으로 인상깊었던 부분입니다. (가운데 단락)

할 수 있는 일을 하다보면, 골리앗을 이길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세상은 스펙을 갖춘 골리앗이 아닌 스토리를 가진 다윗이 이끌어간다." 고 다시 한번 언급했습니다.

인생을 저당 잡힌 채로 살지 말고, 세상을 향해 내 인생을 외쳐라.


이 책은 @redbanana 님께 받기는 했지만, 그 전에 스팀잇에서 어떤 분의 글을 보고 '꼭 읽어야지' 하고 저장해놨던 책입니다. 어떤 분이 추천해주신 책인지 모르겠는데 그분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남들과 같은 길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걸으시는 분이 있다면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 재테크 책 후기인데 마무리는 왜 그러지...)




Sort:  

좋은 내용이네요.제경험상 재테크는 종자돈이 중요해요.

와우 이미 모아보신 경험이..??ㅎㅎ

안정을 추구할수록 자유는 줄어든다.. 명언이네요! 잘보고가요 홍열님 ㅎㅎ

다들 그 멘트에 빠졌네요ㅎㅎ
스팀잇도 초기유저들에게는 불안해보일 수 있는데...
이게 자유를 줄수도 있겠죠? (바램)

사실 안정을 추구하는 게 꼭 저 같네요. ㅋㅋ 뭐랄까... 사람이 살면서 도전도 해보고 그런거지! 하면서 주춤합니다. 다들 그런걸까요?! XD 아 참, 홍열님 위로 정말 감사해요!!

저도 원래 엄청난 안정을 추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학과도 기계이기에 당연히 취업만을 보는...
어쩌다 도전을 시작한지 이제 2년이 되가네요.. 이룬것은 없고, 부푼 꿈같기도 하지만 해봐야죠ㅋㅋ 세상을 보는 눈은 훨씬 좋아진 것 같아요!!
위로...가 된지 모르겠네요! 화이팅!!ㅎㅎ

좋은 책이네요! 스토리를 가진 더윗이 이끌어간다라니 ! 희망을 주는 내용이네요!

재테크 배우려다 자신감과 희망을 얻어버렸습니다ㅋㅋ

인생에 도움되는 멋진 메시지가 잔뜩 담긴 책이군요.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ㅎㅎ

참, 홍열님! 마포하이디님 이벤트글에 저를 추천해
주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테크 조금 배워볼까 했는데, 다른 부분을 더 많이 얻었네요ㅎㅎ

제가 추천했습니닷! 더 열심히는 아니에요!!ㅎㅎ그저 좋아서 흐히히히

홍열님은 꼭 성공하실 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양가님!!ㅎㅎ

귀요미 홍열님 늘 응원합니다~~!

네?? 댓글 잘못 본 줄 알았어요ㅋㅋ
귀요미...하하 ㅎㅎ감사합니다

ㅎㅎㅎㅋㅋㅋ

BandPhoto_2017_12_31_19_08_02.gif

확실히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뭐가 달라도 다른거 같아요. 저는 그나마 어릴적에 책을 많이 읽어서 그걸로 버티는중...

맞아요 책읽으시는 분은 정말 다른 것 같아요!!ㅎㅎ
저도 지금부터라도 읽으려구요

저는 돈에 관심도 없고 그랬는데, 그리고 절대로 부자가 될수 없는 가난한 아빠였습니다 ㅠㅠ
하지만 이제는 바껴보겠습니다.

네네네??? 스팀잇을 하고 계시는데요???ㅎㅎㅎ
분명 멋진 아빠십니다^^

ㅎㅎ @hongyeol 님의 포스팅 덕분에 저도 하나의 다짐을 하고가네요 책을 읽자 !!
감사합니다

같이 읽어요...저도 워낙 안읽어서 ㅎㅎ

책까지 전해주셨네요. 글 잘보고 갑니다. ^^

이렇게 정리하니 엄청 좋더라구요!ㅎㅎ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1
BTC 57410.43
ETH 2916.25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