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로 존재하는 것에 대해.

in #kr7 years ago

몇 년 전에 꾼 꿈이 지금도 기억이 난다. 꿈의 대부분은 잊어버렸고 마지막 장면만을 기억하고 있다.
주방 같은 공간에서 커다란 식탁을 둘러싸고 나를 포함한 여러 명이 서 있었다. 이야기를 하고 있던 중이었는데, 어느 순간 나는 내가 꿈을 꾸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순간 나는 큰 두려움과 고민에 휩싸였다.

내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은 결국 가짜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에게 그 사실을 말해줘야 하나?
사실 너희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면 그들은 얼마나 큰 충격에 휩싸일까?
아니면 내가 진실을 말하는 순간 그들은 연기처럼 갑자기 사라져버릴까?
결국 그들이 너무 불쌍해서 차마 말하지 못하고 고민만 하다가 꿈에서 깨버렸다.

언젠가 책에서 이런 구절을 보았다. 자신이 하고 싶지 않는 행동을 하고, 말하고 싶지 않은 말을 하는 사람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척’ 하는 것이다라고. 그 구절이 내게는 매우 강렬하게 다가왔다.
나는 그때까지 인생의 상당부분을 존재하는 척 하며 살아온 것 같았다.
지금의 나는 실제로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고 있다. 그러다보니 친구들도 만날 수 없었다. 사실 나는 친구들이 말하는 것의 대부분에 별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억지로 관심있는 척 하며 고개를 끄덕거리고 반응하는 것은 내게 고역이었다. 지금은 거의 연락을 끊고 지내지만 전혀 후회되는 마음이 없다. 후회되는 것은 지난 시간들이다.

Sort:  

저도 연애, 연예, 유행, 직장 동료 뒷담화 등의 주제에 그저 끄덕이고 맞장구 치는 일은 누구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아니라도 할 수 있는 말이며, 내가 없어도 그 자리가 변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존재하는 척'에 가까운 것이지 실존이 아니라서, 없어도 차이가 없는 것이겠죠.

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르트르의 작품들을 좋아하실것 같아요~ 혹시 안읽어 보셨다면 사르트르를 만나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제 인생의 전부를 존재 하는 척 하며 살아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도 존재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 합니다.

'실재로 존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도 삶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이니까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행동들은

'위선'이라고 표현 될 수도 있고 '가식'이라고 표현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표현으로는

'예의' '규범' 등으로도 표현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 뭐라 댓글을 올려야 할 지 모르겠지만

homoloquens님의 글을 읽고 언뜻 떠올라서 댓글을 달았습니다!!!

아이디 처럼 글을 잘 쓰시네요!~!!!

실존주의로 분류되는 작품들은 대체로 좋아합니다. 말씀대로 다양한 삶의 방식이 있을 수 있겠죠.
다만 저에게는 예의나 규범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 삶의 태도가 잘 맞지 않는 듯 해요. ^^; 결국 각자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이 현명한 태도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이디는 글을 '잘' 써서 붙인 것은 아니고 그냥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이란 뜻에서 붙인 것이에요. 하여튼 감사합니다.^^

세상에 맞춰야 하는 것과 진짜 자신이 하고 싶은것간의 조화를 이루기가 어렵지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꿈속에서 내가 꿈을 꾼다는 걸 인지할 수는 있지만, 그게 저렇게 깊은 사색으로 연결되기는 힘든 것 같아요. 멋지십니다!

저또한 비슷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한창 방황하던 시기에 저도 같은 이유로 친구들을 만나기 꺼려졌었습니다. 근데 설령 그들이 가짜일지라도, 그 안에서 행복하다면 내가 그들의 행복을 깨버릴 수는 없겠지요. 사실 저또한 같으니까요. 태어나는 것을 선택해 태어난 사람이 없을테니 우리 모두는 존재하는 척하는 사람일 테지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Congratulations @homoloquens!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60723.46
ETH 3353.68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