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고래였다면 어땠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요 며칠새 셀프 보팅과 어뷰징 문제로 스팀잇이 뜨겁습니다.
모른 척하고 할일을 하려고 해도 대세글에 관련 글이 꽤 많아서,
도저히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약간 위험할 수 있는 글 같긴한데..
그들에게 돌을 던지기 전에 제 자신을 한번 돌아보려고 쓴 글입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쓰는 글이기 때문에 굉장히 읽기가 힘드실 수가 있습니다.

어뷰징.
분명 좋다고는 볼 수 없는 행위입니다.
그런 짓을 하시는 분들을 옹호하려고 쓴 글도 아니구요.

아 그런데..
'내가 만약에 고래였더라면 난 어떻게 했을까 난 어뷰져가 아니였을까?'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전 셀프보팅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나는 깨끗하다.'
이런걸 말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해봤자 의미도 없어서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200스파를 가지고 풀파워로 셀봇을 찍어봤자 0.03이 찍힙니다.
보팅 파워 풀인 상태에서 셀프보팅을 30번을 해도 1달러가 안됩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밖에 나가서 알바를 하는게 수백배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제 스파가 200이 아니라
2만이 되고 3만이였으면 어땠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제 스파가 5만이라고 쳐봅시다.
풀파워로 셀봇 한번하면 7달러가 찍힙니다.
예전에야 이정도면 치킨 한마리 사먹었겠지만,
지금이야 스팀 시세가 많이 내려가서 약 만원 정도라고 쳐보겠습니다.

버튼 한번에 만원이 생깁니다..
눈 한번 딱 감고 하루 풀봇 제한인 10번 누르면 10만원입니다.

솔직히 저라면 10번 안누를 자신이 없습니다.
물론 남들 눈치도 있으니 어느정도 눈치는 봐가면서 하겠지만..

이것은 분명 커뮤니티를 망치는 행위이고 궁극적으로는
내가 가진 코인을 망하게 할지도 모르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나 하나쯤 이렇게 안한다고 코인 시세가 올라?'
'내가 이렇게 한다고 무슨 영향이 있을까?'
'내가 투자한 돈이 얼만데.. 고작 이정도 가지고'

이렇게 제 자신을 돌아보고 난 뒤에
전 그 분들을 함부로 욕 못하겠습니다.
저였어도 똑같거나 비슷했을것 같으니깐요..

욕하지 말자는게 아니라
그냥 저는 욕을 못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게 비단 저한테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하는게..
지금은 떠나가신 분이지만 @triplej님의 bye bye라는 글을 보고 나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어뷰징을 욕하지만..
보팅 받을려고 한두개 댓글 다는거야 그럴 수 있다치는데(돈 주겠다는데 싫어할 사람 없죠.)
가겠다는 사람한테 수십개씩 댓글 도배는 너무 하다 싶더라고요..

더 자세히 느낀 점을 말하면 뭔가 위험할 것 같아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Sort:  

보팅풀은 남의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것만큼 자신의 보팅권리를 행사하는 것임.

100% 셀프보팅이 이기적인 개인들의 공정한 균형점이고,
모든 큐레이션의 시작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수치를 정하자는 것은 어리석은 이야기임.

100% 셀프 보팅에 부끄러워할 필요가 전혀없고,
당당하면 됩니다.
남의 100% 셀프보팅은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면 되고,
남의 0% 셀프보팅은 박수를 쳐 주면 됩니다.

아직 본문 글로 만들지는 않았지만,
아마 다른 분들의 어뷰징 비난글들의댓글들에서 제글들을 보셨을 것이니, 이만 줄임.

매우 장문의 글을 달았는데 주제넘는 말을 한것 같아 지웠습니다. 선택은 존중드리나나 혹시라도 제 글을 보셨다면 한번 생각 부탁드립니다

남기신 글 보지 못하였습니다.
저에게는 주제 넘는 말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하실 필요없이
감정배제하시든 감정 싫으시든
논리를 보여주시면 저는 좋아합니다.

혹시 기억나시거나 저장해 놓으신 것 있으시면, 다시 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6일이 지나서 그런지 무슨 말을 남겼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동안 워낙 스팀잇에서 많은 분과 이야기해서..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저는 고래되도 제 발저려서 그렇겐 못할거같아요.ㅋㅋ그래서 욕하려구요.

송아님은 100만 스파가 있어도 그런짓 안하실분 같습니다 ㅎㅎ 아 그런데 제가 본게 조금 있는데 작게 크게 어뷰징 하신분들이 어뷰징 까니깐 득달같이 분위기 타서 어뷰징 욕하더라구요 ㅎㅎ 아 사실 그런게 좀 보기 싫었습니다

와 한번보팅에 7달러가 찍혀요????? 그래서고래고래 하는구나....

네 대신 5만 스파면 현 시세로 따져도 1억 이상의 돈을 투자했으니..

오우.....오져따리....

전 400 스팀이랑 스달 반반씩 투자햇는디 1억이상 부럽다

저도 고작 만스파됐다고 1.6씩 풀보팅 찍히는걸로 글 하나 쓰고 셀봇하고 있습니다. ㅎ 문제는 부계정으로 댓글 보팅을 하는 등 꼼수를 쓰는 거죠
스파가 많을수록 책임도 더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는 눈도 많아집니다. 플랑크톤의 셀봇은 아무도 신경안쓰지만 만스파만 넘어가도 어뷰징하는지안하는지 주시한답니다.ㅎㅎ 결국 다른 분들을 도우며 자신을 도우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나만 살면된다는 생각떄문에 생태계가 망쳐지는거죠 어느정도의 규제는 필요합니다^^;;

아 어뷰징을 옹호하려고 쓴 글이 아닙니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거는 ribai님도 아실 수 있는 몇몇분 땜에 쓰는 글입니다. 스파도 꽤 있으신 분이고요
자기들도 할거 다 해놓고 어뷰징 까는게 기가 막혔습니다 몇천 스파로 어뷰징하면 그건 착한 어뷰징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아 그리고 triplej님의 글에 몇몇 분들은 몇주에 걸쳐 댓글을 수십개씩 쓰셨더라고요 저는 그렇게 떠난 다는 점을 악용해서 의미없는 댓글 수십개 써서 보팅 받아가는것도 어뷰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사람들도 어뷰져들 욕하고 있겠죠

그 사람들 스파가 없어서 지금은 이러고 있지만 몇만 스파 생기면 이것보다 더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분들 자기 자신좀 돌아봤으면 해서 쓴글입니다

어뷰징 옹호하는 글이 아닌건 그냥 읽어만봐도 알 수 있죠^^;ㅎㅎ
몇 천스파로 어뷰징하는 분들이 있나요? 음 어뷰징하면서 어뷰징 까는 사람 한명은 알고는 있는데..ㅋㅋ
트리플제이님 사건은 뉴비분들이 경각심없이 보팅한번 받아보는 간절한 마음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놀리면서 댓글 달아서 보팅받았습니다 만스파 충전 전이였으니까 그 스팀이라도 받으니 기분은 좋더군요 뉴비분들이 보팅에 목말라 하는 감정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ㅎ
사람은 자기 입장에 따라 생각도 바꾸는것같아요^^; 스스로의 사고방식을 관철하지 않으면 누구나 어뷰저가 될수 있죠 하지만 어뷰저분들의 자기합리화는 저도 볼때마다 눈쌀이 지푸려지더군요 ㅎㅎ

저도 글은 이렇게 써놨지만 어뷰져들이 이해가 안됩니다 한두번 급전 필요해서 이러는것도 아니고.. 몇만스파씩 보유할 정도면 분명 어느정도 재력도 있고 학식도 높으신분들인데 왜 정작 자신의 투자한 금액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돈에 목숨걸려하는지;;;

돈이 더 많을수록 욕심이 줄어들진 않을 거에요^^;ㅎ 있는 사람이 더 한다는 말도 있잖아요?ㅎ

그러게요
시스템적으로 무언가 변화를 주지 않으면 어떻게든 계속 어뷰징은 이루어질거아고 봅니다. 클래욥님이 어뷰징을 제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드실거라고 하는데 그런 어뷰져들은 또 그 시스템의 허점을 파악해서 숨어서 어뷰징을 하겠죠 그냥 근본적으로 스팀잇 개발자 차원에서 어뷰징을 못하게 아예 제도적으로 못 박아둬야할것 같습니다. 저는 충분히 그럴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믿어요. 요즘 스팀백서를 계속 보고 있는데 진짜 철학 서적 한권을 읽고있는것 같습니다 그냥 단순한 백서가 아니라 그 곳에 온갖 개발자의 철학이 담겼더군요. 기술적인것뿐만 아니라 경제학적으로도 많은 고민을 했고 이런 시스템을 만든것이니...

가겠다는 사람한테 수십개씩 댓글 도배는 너무 하다 싶더라고요..

그런게 바로 어뷰징이죠.

그리고 당장의 욕심에 따라 행동하면,
자기는 이득이죠.
남겨진 사람들 모두가 손해니까요.
새치기 같은 겁니다.
모두 같이 살면 다 살 수 있는데
혼자 살면 나머지는 다 죽는거죠.
단순한 게임이론입니다.

한 두개는 그럴수 있수 있다 치는데 몇주에 걸쳐 계속해서 수십개의 댓글을 다는 분들께는 약간 환멸감을 느꼈습니다.. 그런것도 엄밀히 따지면 어뷰징인데 모르고들 하시는것 같습니다 마치 죽은 고래의 시체를 뜯어먹으러 수십마리의 하이에나가 달려드는것 같았습니다

셀프보팅이 어뷰징인가요? 저 처음에 잘 몰라서 나한테 보팅했는...ㅋㅋ

아닙니다 어뷰징에 대한 정의는 아직 정확히 내려지지 않았지만 제 생각엔 커뮤니티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고 부당한 방법으로 보상을 가져가는게 어뷰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열심히 몇시간 들여서 쓴 글에 셀보를 하면 그건 몇개가 됐던지 어뷰징이 아니겠죠. 내가 몇시간을 들여서 장문의 글을 완성했는데 그것갖고 어뷰징이라 할 사람은 아무도 없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스팀 오늘 3천원 됐네 이런식의 아무의미없는 누가봐도 무성의한 댓글 한줄 쓰고 자신의 스팀파워 혹은 지인의 스팀파워를 이용해서 보상을 받는게 어뷰징이라 생각합니다

스팀잇에서는 이런 문제를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막을 수 있을텐데, 그냥 나둬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서로 반목하게 만들어 놓은 걸까요?... 네이버는 자기 글에 공감 못하고, 그누보드도 자기 글에 추천 못하게 해놓았는데.

나름 개발자들의 철학이 확고해서 그러는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813.09
ETH 3389.90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