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의 음악생활] 넥스트 'Lazenca, Save Us' 기타 지옥 탈출기 3 - 트리키한 솔로에 도전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잠깐 마왕 신해철 형의 공연을 감상하시죠. 벌써 20년이 흘렀네요. 1997년 넥스트 고별 공연 때 'Lazenca, Save Us'를 연주하는 모습입니다. 유튜브에 있는 라젠카 공연 실황 중 제가 가장 자주 보는 영상입니다.

지난 첫번째 시간에는 솔로 이전까지를 연주하는 모습을...

두번째 시간에는 솔로 첫번째 파트를 반복해서 연습하는 모습을 함께하셨는데요.

(이 때부터 화면이 흑백으로 변한 이유는 제 반바지에 민소매티 차림이 보시는 분들에게 부담스러우실까봐...^^;;; 악기방엔 에어컨이 들어오지 않아서... 암튼 시야를 불편하게 해서 죄송요...ㅠㅠ)

이번 시간에는 솔로 두 번째 파트로 악보 상으로는 이렇게 표현됩니다. 파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이죠.

IMG_2409_LI.jpg

악보를 자세히 보시면 음표 위에 동그라미가 표시된 것과 점이 찍혀 있는 것이 보이실 텐데요.

IMG_2408.JPG

우선, 점으로 표시된 것은 '뮤트' 표시로 이 경우는 오른 손바닥(palm)을 브리지 근처에 살짝 대고 뮤트한다고 해서 팜 뮤트라고 부른답니다. 팜 뮤트한 상태에서 코드를 치면 락 특유의 즁즁즁~^^ 사운드가 나오죠.

그리고 동그라마 표시는 하모닉스 표시로 배음을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낑~하고 하이톤을 내는 거죠. 하모닉스를 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경우는 피킹 하모닉스를 이용합니다. 피크를 얕게 쥐고 엄지 아래 부분과 피크에 현이 동시에 닿도록 피킹하는 거죠.

그럼, 백문이 불여일견! 일반적인 피킹, 팜 뮤트, 피킹 하모닉스 순서로 어떤 소리가 나는지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레미파솔파미레도~^^

이렇게 손 풀기를 좀 하고 본격적으로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60퍼센트 속도에서 100퍼센트까지 끌어올렸는데요. 아직 실전에서는 운지에 신경쓰느라 뮤트나 하모닉스의 뉘앙스가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네요. 연습만이 살길이죠. ^^

이런 곡을 연습할 때 난점은 죽으라고 연습만 계속했다간 부상을 당하기 십상이라는 겁니다. 특히 손목이나 팔꿈치 인대가 늘어나기 쉽죠. 30분 연습에 10분 휴식의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인대 부상으로 두어 달 이상 동안 연습을 쉬어야 하는 사태가... 경험담입니다. ㅋㅋ

오늘 순서 여기까지구요. 다음은 라젠카 솔로 세번째 순서로 마이너 음계에 기반한 8연음 속주 파트가 이어지겠습니다.

모두들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월 27일 해철이 형 기일까지 라젠카 기타 카피 가즈아!!!

P.S. 어제 다녀온 에이치얼랏 단독공연 후기도 곧 올려드리겠습니다~

Sort:  

음악은잘모르지만... 해철형 음악은
듣고 있으면 가슴은 뜨거워 지고 머리는 쭈빗거리고..

쎔님.. 완전 쥑입니다 .
연습이 마무리되면 연습실 말고 외부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꼭 보고 싶네요.
손목 안다지케 조심하시고.. 멋진 완주곡 부탁드립니다.
감사해요 쌤.

함께하던 아마추어 밴드가 재작년에 해체되서 적어도 당분간은 공연 모습은 보여드리기가 힘들거 같습니다.ㅠㅠ 격려 말씀에서 힘받아서 꾸준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려요~^^

음 안타깝네요 선생님
쌤은 저에 지속 관심대상인데(팬심)
언젠간 멋진 공연 벌수 있겠죠.
제가 쌤께 항상 감사합니다^^

공연 잘 봤어요.넥스트는 진짜 레전드네요^^
반바지에 눈이 안가니 실력이 더 돋보이자나요 ㅎㅎ

이제 선선해져서 반바지 안 입어도 되면 밑천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겠군요. ㅎㅎㅎ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이야~ 역시~~
저 빠른 운지를 보고 있자니 소화가 잘 되네요 (왜?)
아하 밴드활동 하셨었군요~ 아쉽네요 해체되서..

아마추어 밴드였는데요, 뭐... 다들 바빠서... 아쉽긴한데, 나이 들어 야구 은퇴하면 다시 시작해볼까 하고 있습니다.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907.73
ETH 2531.30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