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쥬] 식민지 근대화론 부끄럽다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에 가입한 지 한 1주일 됐나? 그쯤 됐을 것 같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을 보는데, 미국 방송기자가 '한국은 식민지를 경험했지만, 모든 한국인은 발전과정에 있어 일본이 문화, 기술, 경제적으로 중요한 모델이 되었다고 말할 것'이라는 요지의 코멘트를 하는 걸 보고, 너무 성질나서, 쓴 글입니다.

당시 스팀 글쓰기가 서툴러, 뛰어쓰기도 하지 못하고, 맞춤법이 틀린 것도 있습니다.

읽은 이가 60명이 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창피한 얘기지만 10명도 안될겁니다. 당시 스팀이 서툴러 몇 명이나 읽었나 궁금해서, 제가 자꾸만 들어오는 바람에 읽은 이 숫자가 늘어난 겁니다.
제가 들어올 때마다 읽은 이가 한명씩 늘어나서 기분이 좋았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시 제가 들어온 숫자도 읽은 이에 포함된다는 사실도 몰랐던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시 성질 죽이고, 좀 차분하게 논박할 걸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너무 급하게 쓴 것 같습니다.

급하게 쓰느라, 조악한 글이지만,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teemit.com/kr-newbie/@good21/59dlsd

Sort:  

식민지 근대화론이 헛소리라는건 단 두가지 사실로 뒤집힙니다.

1.최첨단산업의 핵심 인력인 엔지니어에는 조선인이 거의 없었다는것.
일제는 그런 근대화의 핵심이 되는 일꾼들 비율에 조선인이 늘어나는걸 허용하지 않았죠.
2.한반도는 전쟁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일제가 남기고 철수한 근대화의 토대라 할 수있는 인프라의 8할이상이 전쟁으로 소실되고 파괴되었고, 전후 거의 백지상태나 다름없는 상태에서 국가의 기반을 다시 다져야했죠.

일제시대가 근대화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리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개소리입니다.

네, 명쾌합니다

내용에 기존글을 발췌해서 요약을 좀 해주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글을 쓰다보면 꼭 나중에 과거의 글이 아쉽거나 후회되는 부분이 생기게 되죠.
그러면 성장하는 것이죠.

고맙습니다. 문돌이 글들은 전부 이런 식입니다. ㅋㅋ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24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글도 읽고 왔습니다. 오타 있으면 어떻습니까 띄어쓰기 좀 틀리면 어때요 광고회사 카피문구 만드는것도 아니고 ㅎㅎ 그 느낌은 확실히 전달 받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중요한 주제인데, 성질을 못이기고 너무 조악하게 쓴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까운 글이 7일이 지나면서 보팅을 못하게 됐네요 ㅠㅠ
여기다 풀보팅!

아, 감사합니다. 고마움을 갚을 때가 있을 겁니다.

제국주의 의식이 아직도 남아있는 사람이 있나보네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늘 고맙습니다. 직장 생활은 재미있습니까.

좋은 글은 아껴 두세요. 뉴비의 글은......ㅠ.ㅠ

보팅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좀 읽어 주었으면 하는 글이 있잖아요. 팔로우가 없으니, 저 팔로우 숫자, 아시다시피 대부분 허수입니다.

Congratulations @good21!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Do not miss the last announcement from @steemitboard!

일제 강점기가 울나라 근대화에 도움이 되었는지 전혀 안되었는지는 제3자가 와서 객관적인 관점에서 검토를 해야 어느 정도 신뢰성 있는 답변이 나올 것 같네요.. 한 가지 분명한 건 일제의 토목이나 건축, 농업 기술등이 일제 강점기 이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침략을 당한 입장에선 일본을 우호적으로 볼 수는 없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과거를 되돌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요. 다시는 그런 역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되겠죠.

Congratulations @good21!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2
JST 0.027
BTC 61251.21
ETH 2951.2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