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 커피 내려 마실건데, 뭐가 필요해? - 드리퍼 2종 비교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발달러 가나입니다! 오늘은 핸드드립 기구 중 드리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핸드드립을 집에서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구들은
입이 뾰족하고 가느다란 포트, 그라인더, 드리퍼, 서버, 종이필터 정도 입니다. 온도계나 저울은 있으면 좋은 옵션이구요ㅎㅎ

오늘은 이 중에서 드리퍼에 대해 잠깐 얘기할까 해요. 커피 맛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구가 바로 드리퍼이기 때문이죠!
여러 드리퍼들 중, 홈카페에서 많이 사용하는(또, 제가 애용하는) 칼리타와 하리오 두 브랜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IMG_6515.JPG

드리퍼?
이렇게 깔대기처럼 생긴 도구에요. 핸드드립을 할 때, 종이필터를 끼우고 그라인딩한 커피 가루를 담는 부분입니다.
이 위로 바로 물을 떨어트려 커피를 내리죠!

저는 원래 칼리타 드리퍼(사진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드리퍼)를 4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2년 전 쯤, 어디서 핸드드립 기구 세트 이벤트에 당첨되어 하리오 세트를 받게 되었어요ㅎㅎ
그래서 지금은 번갈아가면서 쓰고 있습니다. (사실 하리오를 더 많이 쓰긴 해요ㅋㅋ)
두 드리퍼는 생긴 것도 다른 만큼, 커피를 내릴 때 맛의 차이도 있어요.
제가 이론 상, 그리고 경험 상 느낀 차이를 오늘 설명해드릴까 해요.

모양이 다른데, 맛의 차이가 왜 생길까요?
리브와 구멍의 크기나 갯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리브
드리퍼에는 리브(rib, 드리퍼 안 쪽에 튀어나온 부분들)라는 게 있는데, 얘는 종이필터와 드리퍼 사이에 공기 길을 만들어서 물을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브가 없다면? 물을 부으면 종이필터가 드리퍼에 딱 달라붙어서, 공기가 통하지 않겠죠. 공기가 안 통하니 물도 잘 안 빠져서, 커피 가루에 물이 더 오래 머물게 됩니다.

구멍
구멍이 작고 갯수가 적을 수록, 당연히 물이 더 천천히 빠지게 될 것이고, 커피가루에 물이 더 오래 머물겠죠!

IMG_6517.JPG

먼저 칼리타! 얘는 리브가 드리퍼 전체적으로 쭉쭉 뻗어있고, 아래에 구멍이 3개나 있지만 매우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리브가 위부터 아래까지 막힘 없이 쭉쭉 뻗어있어서 물이 잘 내려갈 것 같지만, 구멍이 작아서 물이 빠지는 속도가 느려요. 그래서 커피 가루가 물에 잠겨있는 시간도 하리오보다는 긴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장점은 커피 가루에서 커피의 맛과 향이 잘 우러난다는 것!
하지만 단점은 그만큼 쓴 맛이나 잡다한 다른 맛들이 추출될 가능성도 크다는 것!
물이 드리퍼에 머무는 시간이 있으니, 칼리타 드리퍼를 쓸 때는 물줄기를 얇게, 그리고 천천히 부어야한다고 배웠어요:)

개인적으로 느낀 것도, 같은 콩이라도 하리오보다 칼리타로 내렸을 때 더 진하게 느껴지더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커피가루에 물이 머무는 시간이 하리오보다는 길다보니 더 맛과 향이 깊게 우러나는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가끔은, 너무 진하게 느껴질 때가 있어 부담스럽기도 했어요.

IMG_6516.JPG

이건 하리오 드리퍼입니다. 리브가 나선형으로 되어 있고, 큼지막한 구멍이 하나 딱 있네요. 그리고 원뿔을 엎어 둔 모양이라 물이 중간으로 빠르게 모여 큰 구멍으로 빠지는 형태라서, 칼리타보다는 물이 덜 머무르는 편입니다.
그래서 단점은, 커피의 향과 맛이 덜 추출될 수도 있다는 점!
장점은 칼리타보다 마일드한 느낌의 커피가 추출된다는 점!

개인적으로는 하리오가 커피 내리기엔 더 편했어요. 칼리타는 물줄기 굵기나 속도에 엄청 신경써야하는데, 하리오는 너무 빨리 붓지만 않으면 되어서ㅋㅋ 상대적으로 덜 어렵더라구요.
예전에는 핸드드립 입문으로 칼리타를 많이 추천했다고 해요. 아무래도 물이 드리퍼에 일정한 시간 동안 머무르는 구조이다 보니, 테크닉이 부족한 초보자가 내려도 맛이 비교적 일정하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물줄기를 얇게 천천히 붓는 것이 넘나 어렵다는 사실....!
이 부분만 연습을 많이 하고 익숙해진다면 칼리타가 뽑아주는 커피의 향미와 맛이 참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실거에요.
단골 카페 사장님께서 칼리타로 드립 하시는데, 어쩜 그렇게 풍부한 맛과 향이 나는지ㅠㅜ
제가 내리면 잡다한 맛 대잔치인데...역시 전문가는 전문가인가 봅니다!

이제 주말이네요!
길고 길었던 일주일이 끝났습니다.
지난 주에 정말 많은 일들이 있어서 정신이 없었는데, 한 주의 마무리를 이렇게 커피 얘기를 하며 끝낼 수 있어서 행복하네요:)
내일도, 모레도 커피향 가득한 편안한 주말 되세요!

Sort:  

드립커피는 신맛이 최고죠^^ 더치커피도 가능하시면 후기 부탁드려요^^

네네:) 조만간 콩을 살 예정이라, 지금 남은 콩들은 더치로 내려버리려구요ㅎㅎ

포스팅기대하고있겠습니다^-^ 아마 더치는 입자굵기가 더 얇을 거예요^^

✈ 하리오는 롱고 같은 느낌이려나요? ㅎㅎ 커피향 나는 포스팅 감사합니다 ^^

폴바셋 말씀하시는거죠?ㅎㅎㅎ 네네:D 비교하자면 하리오는 가벼운 폴바셋 룽고 느낌... 칼리타는 스벅 아메리 느낌....? 이랄까요ㅎㅎㅎㅎ

드립 커피 맛있죠ㅎ 개인카페에서 좋은원두만 잘 받으면 진짜 향 좋아요 ㅎㅎ 예전에 바리스타분께 드립하는법 배운적 있어서 가끔씩 내려마시네요 저는 ㅎㅎ

오오 바리스타님께 기술을 전수 받으셨었군요ㅎㅎ 천호동에 스페셜티 커피 취급하는 개인카페 하나 알아뒀는데 담에 알려드리지요^_ ^ 지금 새오픈 단장 중이더라구요ㅎㅎ

잠깐 스티밋 켯는데 가나님 글이 딱! 있어서 들어왓네용 :) 다음 포스팅 기대할게요~

크 타이밍👍 일부러 댓글도 남겨주시고 해서 진짜 감사합니다! 화이팅이에요!!!

전 이만 정글의법칙 보러가겟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 신기하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ㅎㅎ 저는 그냥 더치커피 사먹어요 ㅠㅠㅠㅠ

더치도 부드럽고 맛있죠>. < 헤헤

머지않아 커피를 내려먹을 궁리를 하고 있는데
덕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휴일밤이네요.
평안하세요~:D

헤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_ ^ 홈카페 시작하시게 되면 꼭 포스팅 해주세요! 편안한 밤 보내세요:D

커피맛을 즐기지 못하는 나새끼...가나님의 포스팅을 보면 뭔가 우아해보이고 멋져보여요 ㅎㅎ

엣ㅋㅋㅋ 감사합니다//- // leesongyi님은 예술적인 감각이 있으시잖아요! 저는 그림 그리고 보는 걸 좋아하지만 재능이 없어서ㅋㅋ 항상 예술인들이 멋져보입니다<3 그림도 잘 못 그리는 나새끼... 쥬륵ㅜ ㅎㅎㅎㅎ

향기로운 커피향같은 가나님~ kr-pub 태그도 부탁드릴께요~^^(카페, 술 관련 태그)

그런 태그도 있었군요:D 자주 애용해야겠습니다:)

네!! 자주 애용해주세요~ 현재 kr-pub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
https://steemit.com/kr/@cvb7424/4fo38l-kr-pub

그런 테그도 있었군요:D 자주 애용해야겠습니다:)

커피공부하면서 책으로만 공부했던 도구들을 사진으로 보니 반갑네요ㅎㅎ

커피 공부를 하셨었군요! 멋집니다*_ *

핸드 드립의 세계는 심오하네요. 드리퍼의 차이로 커피 맛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죠? 저도 이것 저것 커피를 알아가면서 세세한 것들이 다 커피 맛에 영향을 준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물줄기 천천히 뽑기는 정말 어려워요...ㅠ
사실 저는 드립은 가끔만 마셔서 따로 주전자는 구비해 둔게 없거든요...
드리퍼도 선물받은 이마트표 칼리타'스타일' 코맥스? 드리퍼 뿐입니다. 어허허허
가끔 전기포트로 물 조절하며 따른다고 따르다가 울컥 넘쳐서,
커피 가루 쏟아낸 적도 많습니다 어허허;;
저도 홈카페를 제대로 갖추려면, 주전자도 하나 구비해 둬야 겠습니다.ㅎㅎㅎ

전기포트로ㅠ 고생하셨네요ㅜㅜ 주전자는 하나 쯤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한 것 같아요ㅎㅎ

하다보니 익숙해져서... 허허허허허
조만간에 원두살때 같이 구입해야겠습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7326.97
ETH 2428.61
USDT 1.00
SBD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