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임신상담] 이게 태동인가?? 임신 18주차💃🏻

in #kr7 years ago (edited)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中 39번째 이야기

타이틀.jpg

*직접 그린 그림입니다 ^^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 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의학적 지식은 계속 바뀌므로 참고만 하시고 최종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에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산부인과의사여서 그런지
모든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남성들이 더 행복해집니다.
- E-mail: [email protected]
- Steemchat: forhappywomen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원격의료는 현행법 의료법상 불법입니다. 
SNS 팔로워들과의 대화는??

크기변환_그림1.jpg


오늘은 한번 그림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재밌게 보셨는지요? 그림에는 잼병이라... 아빠미소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zgif.com-crop.gif

*저희집 딸내미 어릴적 사진입니다

태동(胎動)

wikipedia 적 정의 :

제목이 "태동"인 문서를 새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아래 검색 결과 내에서 비슷한 내용을 다룬 문서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위키백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검색 기능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찾기를 참고하세요

네이버 어학사전 : 모태 안에서의 태아의 움직임.

위키피디아에 안나오는 단어도 있군요. 네O버 어학사전은 역시... 한국인에게 필수입니다. 태동은 말 그대로 모태 안에서 태아의 움직임입니다. 아기는 이른 주수(초음파상 7~8주)부터 움직이는데, 11주~13주경 목덜미 투명대를 보실 때쯤 움직이는 아기를 눈으로 처음 보시게 됩니다. 실제로 아기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는 것은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동의 인지 (perception of fetal movement)

산모가 태동을 인지하는 시기는 출산력(parity)나 습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째 아기 출산에 아무 문제 없었던 경우, 둘째 아기의 태동은 16~18주경에 느낄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산의 경우에는 보통 2주정도 늦게 느끼게 됩니다. 20주가 되면, 산모마다 다르지만, 다른 사람 또한 태동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태동이 느껴지는 시기

초산 : 18-20주경
경산 : 16-18주경

태동은 산모분들마다 다르게 호소하는것 같습니다. '발로 쾅쾅'차는것 같다고 말하는 산모도 있는 반면, '콩콩'차는것 같다라고 호소하시기도 하고, 장이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하는 산모분도 있습니다. 심한분은 배뚫고 나올 것 같다라고 표현하시는 산모도...

아기의 움직임(태동)이 있고 나면, 아기가 잘 노는지 알수 있습니다.

아기는 20주경에는 하루 50회에서 32주경 하루 150회 까지 움직입니다. 이후 주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40주경 80회 정도 까지 감소하는 이유는 아기가 크는 반면 양수도 줄어들고 자궁공간이 늘어나지 않아 잦아들게 됩니다. (실제 아기의 모든 움직임을 엄마가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산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가 꽤 되었을 때 태동이 감소하는 것은 주의해야 할 신호이지만, 임신중기에는 아기가 작다보니 '잠잠'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움직임과 수면

아기의 움직임을 나누는 방법중에서 Nijhuis 등이(1982)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4개의 상태가 있다고 하나,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3개로 간략하게 바꾸면, Quiet sleep, Active sleep, Awake status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quiet sleep, active sleep 이 차지하는 비중은 75%이며, 쉽게 말하면 ''뱃속의 아기는 75%정도를 잠자며 보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고요한 수면상태 (Quiet sleep)
  • 활동적인 수면상태 (Active Sleep)
  • 깨어 있는 상태 (Awake status)

아기는 대부분 수면상태에 있다보니, 아기가 너무 조용하다고 걱정하지는 마세요. 하지만 평소보다 너무너무너무 이상하게 조용하다 싶으면 산부인과를 꼭 방문해보세요!!

병인에 의한 태동감소

병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 의해서 태동이 감소 될 수 있으나, 산모마다 그 정도가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임산부의 요인: 임산부의 활동성, 정서적, 불안, 진정제 복용, 음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양수 감소증/과다증
  • 태아의 요인: 태아의 수면, 자궁 내 성장 제한, 저산소증, 태아빈혈, 태아 기형, 중추신경계/근골격계 이상

아기의 태동은 배에 손얹으면 느낄 수 있습니다.

산모의 배는 남편만 만지는 거에요~태동느낀다고 배만지시면 안되요!

여자인 친구는 허락맡고 만지는 거에요

남자인 친구는 허락해도 안만지는 거에요.

상사나 선배는 절대 만지는 거 아녜요.

그림2.jpg

오늘은 내용이 간단하여 빨리 마무리 짓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모든 아기들의 건강과 산모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forhappywomen 의 참고문헌들>

1.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2.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3.Williams Obstetrics. 24th Edition


산부인과? 두려우시죠?

하지만 함께 고민하면 건강한 자유를 위해
의학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 홍보글 아닙니다;;;]

PINKIT-CIRCLE and title.jpg

댓글과 FOLLOW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연재글 by FORHAPPYWOMEN of MEDITEAM

<임신을 준비하면서> @imyss.you 님 의견대로 marked down 으로 수정하였습니다 ㅎㅎ

# 목차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by forhappywomen

13. 무월경 1주차 : 젊은 당신. 그대 난소(Ovary)는 젊은가?`
14. 무월경 2주차 : 아기👶🏻를 가지는 방법💃🏻
18. 무월경 5주차 : 엄마가 된다면 이정도는 알고있자#2 회와 생선💃🏻
25.임신 8주차: 토나올땐?? 무슨약을?!💃🏻
30.산모가 알아두면 좋은 법령 임신12주차💃🏻
35.기형아검사 결과를 살펴보자 임신 17주차💃🏻
36.침습적? 비침습적? 무슨말이지?!!! 임신 17주차💃🏻
37.고위험군? 양수검사???!!!! 임신 17주차💃🏻
38.융모막검사💃🏻

다운로드.png

*대문그림 초안입니다.ㅎㅎ 그림 그리는 재미에 요즘 빠졌습니다 ㅋㅋ

Sort:  

"이전 글 보기 : 임신 초기 기형아 진단검사: 융모막검사💃🏻
다음 글 보기 : 콕콕콕 배가 아파요 임신 19주차💃🏻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Cheer Up! 음~? 흥미로운 포스팅이군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좋은 게시물

감사합니다 :)

제 친구 태동을 느낀적이 있는데 허락맡고 만져서 괜찮죠~~ ㅎㅎ
유익하고 센스넘치는 포스팅 잘 보았습니당 +_+

ㅎㅎㅎ 태동을 느껴보면 너무 신기하죠?^^

20주는 되어야 느껴지는군요.
따님은 뱃속에서부터 예뻤나봐요!

음?! 음?! 감사합니다 ㅎㅎ 칭찬에 끝없이 약하답니다 ㅋㅋ 자식 칭찬은 더더욱요 ㅎㅎ

아이의 태동을 느낀다는 이유로 허락도 구하지 않고
산모의 배를 만지려해서 불쾌감을 느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정말 조심해야할 것 같아요!

맞아요 ㅎㅎ 배려가 필수 인것 같습니다. 문득 '애정남'컨센으로 하면 될것 같아서 ㅎㅎ

ㅎㅎ진지하게 읽다가 마지막에 빵터트려주시는 @forhappymom님 ㅎㅎ 남자인친구는 허락해도 안만지는걸롴ㅋㅋㅋ 해피맘님 포스팅은 항상 유익하고 특히 이제 곧 임신계획을

ㅎㅎㅎ 재밌게 봐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 유머감각이 더 장착된 글을 많이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허락 맡아도 안된다. 알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네 ㅎㅎ 법으로 정해진것은 아닙니다 ㅋㅋㅋ

따님 태동 영상을 갖고 계실 수 있다니 ㅎㅎ 의사 선생님이셔서 그런걸까요? 딸이 직접 보면 정말 신기해할것 같네요!

영상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ㅎㅎ 동영상 찍어도 되냐고 물어보고 찍으시면 됩니다.
물론 저는..... 더 많이 가지고 있지요... ㅎㅎㅎ

그림 잘 그리시는거 같은데요?! 이해쏙쏙이예요:-) 산모 배는 함부로 만지면 안된다는게 진짜진짜 중요한 정보네요!

많은 산모분들이 거절하지도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ㅎㅎ
윗사람들이 배 만져도 되냐고 물으면 거절도 못한채 당하는 것이죠.
그러지 않는 센스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1
BTC 61745.50
ETH 2898.66
USDT 1.00
SBD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