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보다 씨앗이 더 비싸다고요?

in #kr6 years ago (edited)

germ-2871773_1280.jpg

안녕하세요! 농업에 대해 전하는 @farmerboy 입니다.
오늘은 금보다 씨앗이 더 비싸다고요? 이렇게 제목을 정해보았는데요.
제목처럼 실제로 파프리카 씨앗 1g의 가격이 금 1g보다 약 2배 비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씨앗이 금보다 더 비쌀까요?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앞서 '식량안보' 의 개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식량안보는 무엇인가?

식량안보의 개념은 이러합니다. 인구증가, 천재적 재난, 전쟁 등을 고려하여 항상 얼마간의 식량을 확보하는 것

현재 우리나라의 식량안보는 이러합니다.
국내 곡물자급률은 FAO 2015년기준 OECD 국가 34개국 중 32번째를 차지하고, 동시에 세계 178개국중 128위입니다. 동시에 현재 자급률이 가장 좋은 쌀 조차 시간에 지남이 따라 자급률이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생각을 하실 거 같습니다.

그럼 식량안보랑 금보다 비싼 씨앗이랑 무슨 상관이지?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싸이클은 이러합니다.
인구 증가 및 기후변화로 인한 농경지 감소- 식량안보를 위협-해결방안을 위한 품종 개량(예 가뭄에도 강한 작물)
결국이런 싸이클을 거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품종개량을 하여 더 식량안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 지고 그 결과로 만들어진 금보다 비싼 씨앗이라고 생각하지면 될 거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파프리카 역시 품종개량 된 파프리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건 제 입장에서 생각이고 국가의 입장에서 조금 다른 입장을 취합니다.
현재 씨앗 즉 종자를 사용하는데 있어 저희나라는 불리한 요건에 있습니다. 그 말은 즉 종자주권이 미미하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 종자 개발국 즉 종자주권이 강한 나라로부터 로열티를 지불하면서 종자를 사들이는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로열티로부터 벗어날 뿐만 아니라 품종개량을 통해 로열티를 받는 나라로 거듭나기 위해 개발되고 있는 그런 씨앗들, 금보다 비싼 씨앗 골든 시드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종자 산업의 가치

종자 산업의 가치는 엄청납니다. 2014년 기준 537달러,약 64조원 그리고 2020년 전망하길 920억달러, 약 110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한국은..

현재 우리나라도 골든 시드 프로젝드 GSP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세계 여러나라의 비해 미미한 수준이지만 더욱 종자산업이 활성화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스티미언 여러분들이 유용하게 생각해주신다면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farmerboy 였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입니다. 식량안보,,, 정말 중요한데,,, 관심이 없어보이죠... 몬산토 나쁜넘들....

식량안보중요하죠 항상 이렇게 관심가져주셔 감사합니다☺

잘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뉴비 이벤트 통해 팔로우하고 방문했어요.
반갑습니다~
(금보다 비싼 씨앗이라니... 제가 몰랐던 세계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저도 위플래시랑 비긴 어게인 이런 영화를 보며 음악이 참 좋다 이런생각을 했는데 음악 컨텐츠를 운영하시네요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댓글과 대댓글로 며칠이 훅 지나가버렸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왔습니다. ㅠㅠ
종자산업 정말 중요하죠. 그냥 미국 "몬산토"가 바로 생각나네요. 하... 다큐멘터리 보고 얼마나 어이가 없기도 하고 종자산업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우리나라가 정말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데 말이죠.

또한... 우리나라 인삼 씨앗은 이미 중국에서 밀반출해가서 우리네 품종을 중국이 막대한 자금력으로 품종개발해서 이제는 인삼하면 중국이라는 이미지가 되가고 있는데... 도대체 국정원은 뭐했고, 세관은 뭐했고, 검역은 뭐했고... 그 종자를 몇 톤이나 중국으로 팔아먹은 사람은... 나쁜 사람. ㅠㅠ

맞습니다 한국도 종자산업에 좀더 노력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국가기관이 좀더 개발과 규제로 좀더 종자산업을 활발히 하면 좋겠습니다.항상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항상 독보적인 컨텐츠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닙니다 항상 이렇게 방문해주시고 관심가져주셔 감사합니다☺

오.. 오늘도 공부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갑자기 아삭아삭한 파프리카가 음.. ㅋㅋㅋ 먹고 싶네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토종종자들을 이용하여 종자산업이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방문해주셔 감사합니다☺

골드 시드ㅎㅎㅎ하나 배워갑니다!!종자산업이 발전되면 완전 황금알을 낳는 고부가가치 산업이 되겠네요!!종자연구센터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배워가셨다면 제가 더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예전부터 계속 이슈가 되었던 주제네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종자를 가지고 있던 우리나라 회사들이 외국 회사에 매각되면서 분명 우리 나라에서 개발한 종자지만 외국에 로열티를 주는 기가 막힌 일들이 많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네요. 대표적인 것이 청양고추라던데... 우리나라도 농업에 대한 관심을 늘리고 지킬 수 있는 이런 부분은 지켰으면 하네요. 검색해보니 우리 종자 중 50%에 육박한다네요 ㄷㄷㄷ
@farmerboy님이 더 힘을 내야 겠어요!^^

제가 좀더 노력해 한국종자산업을 살려보겠슴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4
BTC 66931.79
ETH 3249.50
USDT 1.00
SBD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