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알려드리는 고혈압이 궁금하신 스티머들을 위한 QnA!!

in #kr7 years ago

고혈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짠거 먹어서 생기는거?”

“뒷목이 당기고 아파야 고혈압 아닌가요?”

“평소엔 괜찮은데 병원만 오면 혈압이 높아요.”

“혈압 높아도 별 증상을 못 느끼겠는데 치료를 해야해요?”

고혈압.jpg
(심장, 신장, 뇌를 끌고가는 고혈압을 한번 그려보았습니다ㅋㅋ)

고혈압이 있는 스티머 분들이 계신가요?
혹은 주변에 가족 분들이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없으신지요.
오늘은 가볍게 고혈압에 대해 QnA 형식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고혈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QnA

1. 얼마나 높아야 고혈압 인가요?

고혈압.png
[일차진료용 고혈압 권고활용 매뉴얼, 대한의학회. 질병관리본부. 2016]

  • 정상은 수축기 혈압 120 이하, 이완기 혈압 80 이하입니다.
  •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 이상, 이완기 혈압 90 이상입니다.
  • 그 사이는 고혈압 전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수축기 혈압은 무엇이고, 이완기 혈압은 무엇인가요?

혈압은 심장의 박동으로 인해 생겨납니다.

심장을 마치 펌프라고 상상해보면 심장이 수축해서 꽉 짜줄때는 압력이 높겠죠? 이때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이완할 때는 압력이 낮아지는데 이때를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을 쟀을 때 큰 숫자는 수축기혈압, 낮은 숫자는 이완기혈압이 되겠습니다.


3. 나이가 들면 수축기, 이완기 혈압 다 높아지나요? 남녀의 차이가 있나요?

평균 수축기 혈압은 성인 초반에는 남자가 더 높으나, 나이가 들면서 여성이 급격히 높아집니다. 결과적으로 60세 이상에는 여성의 평균 수축기 혈압이 남자보다 높습니다.

이완기 혈압은 55세 전까지 점차 증가하다가, 그 이후로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그래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것은 혈관의 노화현상 때문인데,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4. 저는 이완기 혈압은 낮은데, 수축기 혈압만 높아요.

위에 설명드렸다시피, 나이가 들면 이완기혈압은 오히려 떨어집니다. 그래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가 클수록 심혈관질환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 이완기 혈압은 낮은데, 수축기 혈압만 높다. 결코 좋은 것이 아닙니다.

5. 고혈압은 죽을 병은 아니지 않나요?

놀라지 마세요.

고혈압은 전세계 사망의 13~15% 원인입니다.

고혈압은 심혈관질환, 심부전, 뇌졸중, 신부전,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을 2배 올립니다.


6. 주변에 고혈압이 엄청 많은데요. 얼마나 많은가요?

미국 국민 건강 영양 조사 (NHANES)의 결과로는 미국 성인의 30%, 적어도 6500만명이 고혈압입니다.

한국의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결과로는 한국 성인은 29%였으며, 남자는 32.2%, 여자는 25.4%로 나타났습니다.

성인의 1/3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7.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비만과 체중의 증가는 고혈압의 위험 요인입니다.
  • 고혈압 환자의 60%는 과체중입니다.
  • 고혈압은 나트륨의 섭취량과 관계있습니다.
  • 칼슘과 칼륨의 섭취가 적어지면 고혈압 위험이 높아집니다.
  • 특정 질병이 걸렸을 때 2차적으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고혈압은 유전이라던데요?

가족적인 유전은 15~35%로 알려져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는 남성은 60%, 여성은 30-40%로 알려졌습니다.

가족력이 있으면 55세 이전에 고혈압이 3.8배 더 발생합니다.


9, 저는 병원만 가면 혈압이 높아요.

의사의 하얀 가운만 봐도 혈압이 오르시는 분이 계신데요. 이런 경우는 평상시의 혈압이 어떤지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으십니다. 24시간 혈압측정기로 측정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병원에 가시면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특정 상황에서만 혈압이 높은 분도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고하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겠죠.


10. 저는 아침에 더 혈압이 높아요.

네, 그렇습니다. 혈압은 아침에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은 우리 몸을 깨워주고 스트레스를 이겨내도록 하는데 아침에 농도가 더 높습니다. 그래서 아침 혈압이 약간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기억하실 점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이 아침 시간에 더 잘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 역시 아침에 혈압이 높은 이유와 관계있을 수 있겠죠.

  • 혈압, 심혈관질환 등이 있는 분들은 추운 날씨에 아침에 운동하시는 것은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1. 혈압이 높다는데 뒷목 안 당기는데요?

혈압이 높지만, 증상이 없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오히려 악성고혈압이라고 하여 심한 두통과 구토, 의식 이상, 신경 증상 등이 발생하면 치료하지않을 경우 1시간 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은 증상보다도 꾸준한 관리와 체크가 중요한 병입니다.


12. 혈압 잴 때 주의점이 있나요?

  •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커피, 차, 알콜, 흡연을 하지않도록 하세요.
  • 급하게 뛰거나 운동 후에 측정하지 않도록 하세요.
  • 적어도 5분정도 안정하시고, 편안한 상태에서 측정하세요.

13.혈압이 140/90 이 넘어요!!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세요. 고혈압의 원인을 파악한 후 경우에 따라 생활습관개선, 원인 치료, 고혈압 치료 등에 대해 상담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DQmStwDzZJtorMfu4mCMZfKA1Ch8t3XuxgE2NC2iQZzJ6eA_1680x8400.jpg

처음 오신 분은 팔로우 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팔로우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글 달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을 더 건강하도록 추구합니다.

치료의학 뿐 아니라 임상적 예방 의학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을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식습관이나 운동 등 건강한 생활과 의학의 연관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다양한 민간요법에 대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지만 열린 자세를 갖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본인의 건강에 대해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family doctor

이전글

‘내 피에 기름기가??’ (이상지질혈증) 마지막편. 고지혈증의 총정리. - 바로가기

DQmZe8dyDyy9T3qKk3vTNuMBWFH6uCaLKymbF86bjs1wX7w_1680x8400 (1).jpg

Sort:  

Cheer Up! 음~? 흥미로운 포스팅이군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제 주위에 고혈압 정말 많으세요...ㅠㅠ
당장 나트륨 제로 다이어트에 돌입해야겠어요

집에서 요리를 하시면 확실히 덜 사용하실텐데ㅠ 아마 밖에서 드시는 음식은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ㅠ

어머니께서 고혈압이셔서 평소보다 더 정독했어요!!! 약 드시고 계신데 160 아래로는 잘 안 떨어져서 요새 진짜 걱정이거든요ㅠㅠ
식습관을 아예 바꿔봐야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러시군요ㅎㅎ 식습관에 대해서는 예전에 제가 올렸던 DASH 다이어트를 읽어보세요!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의 약자로 고혈압을 위한 다이어트랍니다ㅎㅎ

유익한 정보 감사드리며
보팅하고갑니다 .^^

감사합니다ㅎㅎ 저도 팔로우 하였습니다ㅎㅎ

저도 고혈압이었는데 체중 조절이 되니 정상 수치로 돌아왔네요 그래도 조심하고 있습니다.

그러시군요ㅎㅎ 다시 돌아오셨다니 다행입니다ㅎ 팔로우 신청하였습니다.

맞팔합니당 ^^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연재 기대합니다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팔로우신청하였습니다!!ㅎ

평생 안만나고 싶네요
고혈압 ㅋㅋㅋ

제가 만나는 모든 분이 고혈압으로부터 자유로워지시길 바라며ㅎㅎ

내용도 유익하지만, 그림이 너무 귀엽네요. 저 보라색 고혈압씨의 입고리가 매력적입니다 :)

감사합니다ㅎㅎㅎ 귀엽지만 무서운 녀석이랍니다ㅋㅋ 조심하세요

요즘 음식을 짜게 먹었더니 고혈압이 조금 생긴거 같기도 하더군요. 식단관리 다시 해야겠어요ㅠ 좋은 정보감사드립니다.

가끔 짠게 당길때가 있지요ㅎㅎ 이렇게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 있는 것이 바른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539.27
ETH 2627.11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