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신 헌혈에 대한 궁금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amilydoctor 입니다.
횩횩님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횩횩님 글 : https://steemit.com/kr/@hyokhyok/6hpvss

이번 주 금요일 3월30일 강남역에서 헌혈밋업을 개최한다고 하는데요.
헌혈밋업 관련 글 : https://steemit.com/kr/@annvely/gbe4k-meet-up-2-3-30
그와 관련한 몇가지 질문을 주셨습니다.

  • 루머 1. 헌혈을 하면 오래된 피가 나가고 새 피가 생성되어 몸에 좋다

  • 루머 2. 헌혈을 하면 몸에 있는게 빠져나가 균형이 깨지므로 몸에 안 좋다

  • 루머 3. 헌혈을 하면 살빠진다?

  • 루머 4. 헌혈하면 결국 적십자는 돈장사?를 한다

  • 루머 5. 헌혈을 하면 빈혈에 걸린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 루머 1. 헌혈을 하면 오래된 피가 나가고 새 피가 생성되어 몸에 좋다

우선 응급의학과 전문의 feelingofwine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제 의견 역시 feelingofwine 의견에 동감합니다. 일단 피를 뽑아 건강해지거나 치료를 한다는 개념은 고대에부터 있어 왔습니다. 이른바 사혈치료라는 것인데요. 무려 20세기 초까지 치료법으로 이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혈이 질병치료와 무관하다는 연구가 계속 나오면서 현재는 없어진 치료입니다. 다만 의학교과서에 한가지 질병에 사혈이 치료법으로 나오는데 Polycythemia Vera 라고 하는 적혈구 증가증입니다. 이 병은 과도하게 적혈구가 만들어져 혈관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괴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를 빼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 우리 몸의 혈액세포 들은 수명이 정해져있습니다. 적혈구의 수명은 약 120일 입니다. 우리 몸에서 만약 헌혈로 피가 빠져나가면 적혈구를 새로 열심히 만들어야겠죠. 그러면 새로운 적혈구들이 늘어나 보충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120일인 적혈구 대신 갓 태어난 적혈구가 많아진다고해서 더 건강해진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저는 루머라고 생각이 드네요.

familydoctor의 생각 : 루머

- 루머 2. 헌혈을 하면 몸에 있는게 빠져나가 균형이 깨지므로 몸에 안 좋다

우선 응급의학과 전문의 feelingofwine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저도 대체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건강한 사람이라는 전제를 하고 말씀하신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균형을 잡아주는 항상성이 유지되기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출혈에 의한 체내 변화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건강한 분이 헌혈을 하시길 권해드리고, 헌혈을 하신 후에는 충분한 영양 및 수분 섭취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familydoctor의 생각 : 케이스 바이 케이스다.
- 루머 3. 헌혈을 하면 살빠진다?

우선 응급의학과 전문의 feelingofwine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완벽히 동의합니다. 딱 헌혈한 만큼 체중감소가 되고요. 근데 그게 살이 빠진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내 몸의 뱃살은 그대로니까요. 루머라고 보면 되겠네요.

familydoctor의 생각 : 루머
- 루머 4. 헌혈하면 결국 적십자는 돈장사?를 한다

우선 응급의학과 전문의 feelingofwine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이 부분은 좀 애매합니다. 우선 적십자가 어떤 단체인지를 봐야하는데요.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명예회장 : 대통령??

당황스럽지만 진짜 대통령입니다. (현재는 문재인 대통령이시겠네요.)
보면 대통령 위촉, 국회 위촉, 각종 장관 및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슨 민간 NGO가 아닙니다.
이게 처음 생겨나게 된 것도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만들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대한민국 법으로 정해져있는 부분도 많습니다.

대충 보면 대한적십자사에서 채혈과 혈액관리업무를 할 수 있고, 보건복지부에서 경비를 보조할 수 있다. 헌혈환급적립금의 활용 방안이나 혈액 수가 조절 같은 금전적인 부분 등도 법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단 나라에서 관리를 해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혈액의 가격은 비싼 편이 아닙니다.


(김신영 외. 혈액제제 가격의 국제적 비교. 대한수혈학회지. 2009)

혈액 제제에 따라 수가가 매겨져 있어서 그 가격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전혈이 2017년 기준으로 320ml가 85550 인데요. 헌혈 장비며 인건비, 유지비, 검사비, 헌혈 기념품, 행사 등등이 포함된 금액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한번 헌혈에 너무 싼 기념품을 주는 것 아니냐 할 수 있지만 85550원 중에 10% 가까운 금액을 기념품으로 주고 헌혈증서로 수혈을 받을 때 할인을 해주니 적십자에서도 그렇게 야박한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그리고 헌혈증서로 수혈받을 때 왜 공짜가 아니냐 할 수 있는데 그건 수혈의 비용에 혈액자체의 가격 뿐 아니라 처치비나 주사기 등 재료비 등은 내야하기때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혈액정보205 -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다만, 문제로 생각하실만한 부분은 한가지가 있습니다.

혈액으로 만드는 약품 같은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가령 알부민의 경우 혈액을 재료로 하여 만들어지는데, 이건 적십자에서 안하고 제약회사에서 합니다. 적십자에서 혈액을 재료로 납품하여 제약회사에서 가공하여 약을 만드는 것이죠. 만약에 이 과정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아니라, 특정 제약회사를 밀어주거나 대가성 뭔가를 받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제가 검찰이 아니라..ㅎㅎ 이 부분도 정상적으로 거래되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결국 치료제를 만드는데 사용되니까요.

familydoctor의 생각 : 국가에서 운영하는거니 감사를 잘해서 의심안가도록 투명하게 해줬으면 좋겠다.
- 루머 5. 헌혈을 하면 빈혈에 걸린다

우선 응급의학과 전문의 feelingofwine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이번엔 산부인과 전문의 forhappywomen 의 의견을 들어보시죠.




제 생각에 현재 빈혈이 아니고, 충분한 조혈능력이 있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현재 빈혈이면 헌혈을 하시면 안되고요. 충분한 조혈을 위해 철분을 포함한 영양소를 평소에 충분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familydoctor의 생각 : 케이스 바이 케이스다.

오늘은 저에게 질문주신 헌혈에 대한 궁금증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전에 로메브라더스를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혈액의 사용을 줄이는 무수혈수술에 대해서 알려드린 적도 있습니다.

https://steemit.com/kr/@familydoctor/6dzah7-4

하지만 현재까지는 혈액으로만 가능한 치료가 많아 헌혈이 필요합니다.

이번 주 금요일 3월30일 강남역에서 헌혈밋업을 개최한다고 하는데요.
헌혈밋업 관련 글 : https://steemit.com/kr/@annvely/gbe4k-meet-up-2-3-30

이번 계기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신다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앗참! 이 글의 스달은 @hyulsteem 으로 기부를 하는게 좋겠네요ㅎㅎ

Sort:  

명예회장이 대통령이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네요. 저 고등학교 다닐때 헌혈하면 영화표준다 해서 제 친구가 성분헌혈을 한적이 있었는데 그뒤에 엄청 어지러워했던게 생각이 나네요.
헌혈에 대한 궁금증을 이렇게 풀어주셔서 잘 읽었어요 :)

잘 읽었어요~^^
수혈이 필요할 때 헌혈증을 모아가도 그 양만큼 수혈은 못받는거지요? 그래서 적십자를 불신 했었어요^^
(댓글에 질문을 해서 죄송해요^^;;)

혈스팀으로 기부해야겠네요 ㅎㅎ 댓글 답변 퇴근하고 글로 수정해야지 했는데 이렇게 한번에 정리해주시다니 ㅎㅎ신기한 내용들이 많네요 ㅎㅎ 집가서 정독해봐야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의심하던 부분이 해결되는 부분이군요
저는 제 피 아까워서 320ML 뽑아달라고하는..._;;

사은품이 요즘은 영화표 2장씩도 주더라구요

읽어 보니 헌혈이 마냥 몸에 좋은 것만도 나쁜 것만도 아닌거같네요ㅎㅎ
다만 피가 필요한 환자들을 위해 건강한 사람들이 하는 건 좋은거같아요
이전에 헌혈량 증가를 위해 나라에서 일부러 헌혈이 몸에 좋다는 이야기를 뿌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루머겠죠?

건강하다면 헌혈을 주기적 하는것도 좋겠네요! ㅎㅎ

우왕 이거 엄청 궁금했었는데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짱입니다! 많은 분들 보시라고 리스팀 하겠습니다 :)

적십자사 관련한 내용은 새벽에 답글 달아서 대충 썼었는데 자세하게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resteemator is a new bot casting votes for its followers. Follow @resteemator and vote this comment to increase your chance to be voted in the future!

잘 읽었습니다! 흥미롭네요.
예전 무협지에서 봤던, 거머리를 다리에 붙여 나쁜 피를 빼는 장면은 허구였던 거군요! 크흡!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7519.16
ETH 3532.90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