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기념2] 세종대왕의 임질은 성병이 아닐 것이다.

in #kr5 years ago (edited)







'세종대왕의 임질은 성병이 아닐 것이다. '


|조선왕조실록|







한글날 기념 2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세종대왕님의 아프셨던 기록을 조선왕조실록 토대로 말씀드렸는데요.

지난 글 - 바로가기

내가 전부터 물을 자주 마시는 병이 있고, 또 등 위에 부종(浮腫)을 앓는 병이 있는데, 이 두 가지 병에 걸린 것이 이제 벌써 2년이나 되었다. 그러나 그 병의 뿌리가 다 근절되지 않은데다가 이제 또 임질(淋疾)을 얻어 이미 열 하루가 되었는데, 번다한 서무를 듣고 재가(裁可)하고 나면 기운이 노곤하다.

임질?

임질이라는 병은 현재 성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세종대왕님이 성병으로 고생하셨던 것일까요?




현재 쓰이는 의학용어인 임질임질균(Neisseria gonorrhea)에 의해 감염되는 성병입니다.


세종대왕님은 성병에 걸렸던 것일까?

당시에 소변검사나 균 검사를 했다면 정확하겠지만,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의 증상을 토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세종실록 81권, 세종 20년 4월 28일 (40세)

임질(淋疾)을 얻어 이미 열 하루가 되었는데, 번다한 서무를 듣고 재가(裁可)하고 나면 기운이 노곤하다. 이 병을 앓은 자가 모두 말하기를, ‘비록 나았다가도 다시 발작한다.’ 하며, 또 의원이 이르기를, ‘이 병을 치료하려면 마땅히 희로(喜怒)를 하지 말고 마음을 깨끗이 가지고 화락하게 길러야만 한다. ’는 것이다.

  • 세종실록 81권, 세종 20년 5월 27일 (40세)

내 병은 차도와 심함이 무상하여, 조금이라도 언어•동작이나 희로(喜怒)로 말미암아 성질을 낼 적이 있으면 찌르고 아픈 증세가 즉시 발작하곤 하니, 이 병이 길고 짧은 것을 헤아릴 수 없는 터이다.

  • 세종실록 85권, 세종 21년 6월 21일 (41세)

지난해 여름에 또 임질(淋疾)을 앓아 오래 정사를 보지 못하다가 가을 겨울에 이르러 조금 나았다.

  • 세종실록 86권, 세종 21년 7월 4일 (41세)

전년(前年)에는 임질(淋疾)을 앓아서 오랫동안 정사를 보지 못하였다. 올봄에 평강(平康)에서 강무한 뒤에 임질이 다시 도졌다가 3일 만에 그치었고..

  • 세종실록 98권, 세종 24년 11월 12일 (43세)

나의 병은 만약 몸을 움직이고 말을 하면 찌르는 것 같은 아픔이 더욱 심하므로, 내가 2,3일 동안만 말을 하지 않고 조리(調理)하겠으니, 그대들은 이를 알라.


증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았다가 다시 재발한다.
  2. 움직이거나 말을 하려고하면 찌르듯이 아프다.
  3. 아프다가도 몇일 지나면 증상이 나아지기도 한다.

현재의 성병인 임질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
  2. 요도 끝에서 고름이 나온다.
  3. 남성의 10~15%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
  4. 불임이 발생할 수 있다.

뭔가 다르죠? 아닌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만약 임질이라면 소변볼 때 주로 통증이 있을 것이고, 움직이거나 말을 하려고하면 찌르듯이 아픈 증상이 있지 않을 것이다.

  2. 만약 임질이라면 왕비와 후궁들에게도 옮길 수 있는데, 본인은 물론이고 왕비와 후궁들도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종대왕님은 다자녀를 낳으신 것으로 유명하시죠.


그럼 무슨 병으로 고생하셨을까?


제 생각엔 요로 결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요로 결석의 특징은 갑작스러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2. 움직이거나 말을 하려고 하면 결석이 자극이 되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세종대왕은 당뇨를 앓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가 있으면 요로 결석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세종대왕님은 고기를 무척 좋아하셨는데, 고기를 많이 드시면 요산 수치가 높아져 요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따라서, 세종대왕님이 아프셨던 임질은 현재의 성병인 임질보다는 요로결석의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이 포스팅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옛날 의학적 표현이 그것밖에 없었다고 해도 세종대왕이 성병 걸렸다고 후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사려깊지 못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절에도 이런 성병이 있긴 있었나보군요... 그땐 항생제도 없고 했을텐데 정말 임질 걸린 사람은 어찌했을까요... 주사몇방이면 나을수 있는 병에 사망했겠네요 ㅠㅠ

좋은글이네요. 업보팅하고 갑니다~

앗ㅋㅋ 어쩐지...! 어제 글 읽고 임질 보면서
잉? 부인이 많아 성병에 걸리셨던걸까? 하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ㅎㅎ
요로결석 이셨군요!

요로결석 엄청 아프다고 들었는데ㅜ
세종대왕님 엄청 아프셨겠어요 ㅜ

임질은 임질균을 갖은 사람과의 성접촉에서 오는 병이 아닌가요?
당시 왕의 왕비나 후궁 또는 숙청을 드는 여인들은 성경험이 없는 여인들여야 한다는 당시의 규정으로 보면
세종대왕이 그 들에게서 성병을 옮는다는 상황은 매우 희귀 확율일거란 생각이 드는데...
의학기계들이 없는 상황에서 문진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으니
암이나 기타 질병도 알기 힘든 시대.
현시대엔 이정도로 의학이 발달 됐으니 앞으론 또 얼마나 발전을 이뤄 더 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워낙에 임금들은 잘먹고 ...움직이질않으니..결석일 가능성도 높았겟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39
BTC 70112.96
ETH 3549.99
USDT 1.00
SBD 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