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당신만 몰랐던 스마트한 실수들

in #kr7 years ago (edited)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10가지 심리 법칙

87253_67862_89.jpg

※인지 치료 시리즈 포스팅 - 1탄

세계적인 인지치료법 - 바르게 생각하는 습관

오늘부터 소개해드릴 이것은, 인지치료법이 담긴 저의 소장도서랍니다.

살아갈수록 생각할 것이 너무 많고, 온갖 스트레스에 하루에도 수십번씩 감정의 동요를 겪는 현대인들이 꼭 유념해야 할 유익한 제안들을 하나하나 제 말로 풀어보려고 해요.

많이들 읽으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


여러분은 너무 화가 나서 정상적으로 생각할 수가 없었나요, 아니면 정상적으로 생각할 수가 없어서 화가났나요?

여러분은 사람이 감정에 철저히 지배를 받는다고 믿나요, 아니면 감정을 지배할 수 있다고 믿나요?

사고와 감정와 행동, 이 세가지는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데, 그 순서는 이렇습니다.

사고-> 감정-> 행동

우리를 괴롭히는 감정은 흔히들 생각하듯, 내면 깊숙히 잠재되어 있다가 되살아나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감정을 통제하고, 그에 따라 우리의 행동도 결정된답니다.

1015611_S.jpg

예를 들어, 인도의 시인 타고르가 하인이 늦는다는 생각에 화가 났고, 그를 해고해버리려다가,

그의 딸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말과 행동을 몹시 후회하게 된 것처럼,

1719892_S.png

방금 전까지 자신을 지배하고 있던 감정은, 새로운 생각으로 인해 얼마든지 순식간에 돌변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감정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직면한 문제가 어떤 것이건 간에,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감정이 결정되고, 그 감정에 따라 무엇을 할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고의로 상처를 줬다고 생각할 때와,
그저 우연히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할 때의 반응은 완전히 다를 겁니다.
내가 상처를 입은 것은 다른 사람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내 삶에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고 생각한다면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포기하게 되겠지만,

반대로 해결방법이 있다고 믿는다면 어떤 노력을 할지 모색하게 되죠.

2309040_S.jpg

생각의 실수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입니다.

어리석기 때문에 하는 실수가 아니죠. 사실 누구나 여러 가지 생각의 실수를 동시에 저지르곤 합니다. 이러한 생각의 실수는,

  • 생각하는 과정에서 일어나고,

  • 우리의 삶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 감정적 고통이 뒤따르고,

  • 비교적 피하기 쉽고,

  • 분명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피할 수 있다

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감정이 주도권을 잡지 못하도록, 감정에서 한걸음 물러나 상식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현명한 사고의 틀을 갖추는 것이 생각의 실수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1026394_S.jpg

바로 인지 치료가 그 현명한 사고의 틀을 제공하죠.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심리치료 이론가인 아론 벡 박사가 개발한 치료 모델에 기초하고 있어요.

이 방법들은 명료하게 사고하지 못해서 저지른 잘못된 판단이나 실수들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이런 실수들은 똑똑한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실망하게 만들거나 두려움, 초조함, 절망을 느끼게 할만큼 심각한 것들이죠.

이 책은 그러한 사고 과정의 패턴을 깨닫게 도와주고,

그러한 사고 과정에서 어리석은 실수를 저질렀을 때 그것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010010_S.jpg

사고의 패턴을 바꾸면 자신과 세상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도 바뀌게 되고,

자신의 문제들을 더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며,

예전에는 잘못되던 일들이 잘 풀린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다음 포스팅은 아슬아슬한 "스트레스 경계"입니다 :)

Sort:  

스마트한 실수들...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
흥미로운 글이네요 ^^

감사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생각이 감정을 만들어낸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이네요 ^^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어서 그런지 다음글도 기대됩니다!
업보트 & 팔로우 하고 갑니다 ^^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고, 저도 쓰면서
다시 정리되어 좋네요~^^ 잽싸게 포스팅
할테니 도움되심 좋겠어요 :)

생각의 실수에 대한 인지치료. 공감합니다.
다음 포스팅인 스트레스 경제도 기대하겠습니다!

경제 아니고 경계말씀이시죠?ㅋㅋㅋ 감사합니다~~^__^

zzㅋㅋㅋㅋ큐ㅠㅠㅠㅠ잘못봐버렸...네요
네 스트레스 경계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ㅎㅎㅎ

네네~~ 괜찮아요ㅋㅋㅋ 감사합니다~~

오... 이런 책도 있었군요. 한 번 봐야겠네요:)

네에~^^ 스테디셀러에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8154.08
ETH 3274.0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