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이야기] 나도 언젠가 꼰대가 될까?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danbain 입니다.
계획표를 세우고 포스팅을 하려고 하니 은근 압박이 생기네요. 그래도 뭘써야하나 하는 고민이 생기는게 줄어들어서 그점은 좋아졌습니다. 이 포스팅을 쓰는것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도 제가 생각한것을 적기로 했으니 적어나가 보려고 합니다.

[회사생활이야기] 6. 직위

예전에 연재물로 계속 쓰다가 말았던 회사생활이야기를 오랜만에 쓰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쓰는건 힘들겠지만 그래도 한달에 한번은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회사를 다닌지 7년이 넘어가고 직급도 어느정도가 되어갔지만 직종특성상 일을 누군가에게 시키거나 나보다 직급이 낮은 사람과 일해본적은 없습니다. 매번 나이가 있으신 부장님, 차장님들과 일하면서 내가 몇년후에 저모습이 될까? 하는 생각이 요즘들어 자주들게 됩니다.

'예전에는~', '요즘애들은~' 으로 시작하는 이야기는 끝이 보이지않습니다. 전 위에 있는 이야기를 듣기 시작하면... 제 특기중에 하나인 멍~ 하고 있기 마련입니다. 견디는 방법을 나름대로 터득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근데 한편으로는 나도 언젠가는 저런이야기를 나보다 어린사람이 오면 하게될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고생한거만 생각하며 다른사람 고생은 힘든게 아닌거처럼 말하고 다닐지도 모르죠.... 왜그럴까 하는생각을 해보면 가장큰이유는 인정받고싶은 심리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그다음은 내가 정답이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내 답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순간이 오는것으로 보입니다.

난 이렇게 일했으니 너도 이렇게 일해야해 하며 조언인척하면서 내 스스로 만족느끼는 꼰대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중입니다.

Sort:  

포스팅 내용 중에 나온 sbs 스페셜 ‘요즘 젋은 것들의 사표’편을 너무 재밌게 봤었습니다. (부제의 표현이 다소 거칠긴 하나) ‘요즘 젋은 것들’의 의미 있는, 이유 있는 퇴사 이야기를 담아냈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퇴사하고 얼마 지나지 않고 봐서 더욱 공감하며 봤던 것 같아요ㅎㅎ)

저도 나이가 들고 꼭 ‘회사’가 아니더라도 어떤 공동체에서 지위와 무거운 책임이 주어지면 저런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 모르겠습니만...분명한 것은 평생 한 회사에 목숨바쳐 내 생각과 목소리도 내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강요받는 것을 우리 ‘요즘 것들’이 더 이상 의미 있는 삶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 같아요!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책임이 주어지는것에 대한 무게를 느끼는중입니다. 아직 큰무게는 아니지만... 요즘것들 이래서 안된다 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서 제 생각을 써내려가다보니 생각보다 길게 나왔는데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이런 한국문화 극혐하는데 나중에 내가 저러지 않을까 내심 걱정이 되긴 합니다 ㅋㅋ

저도 걱정입니다 ㅋㅋㅋ 안그래야지 하면서도 그럴까봐ㅠㅠ

맞아요, 저렇게 변하면 안되는데!

네 맞아요!! ㅠㅠㅠㅠ

ㅋㅋㅋ저도 꼰대가 너무 싫어서 군대에서부터 굉장히 마인드 컨트롤하면서 보내고 있어요 ㅠㅠ아직 20대 초반이지만 미리 생각 잘 잡고있지 않으면 한순간이겠더라구요ㅠㅠ

ㅋㅋㅋ열려있는 마음가짐이 중요한걸로 보이네요. 나랑 다르구나... 하고 인정하는게 제일 힘들거에요ㅠㅠ

후배들에겐 입은 무겁게 지갑은 가볍게 하는 선배가 좋은듯 합니다ㅋㅋㅋ허허

오 그거좋네요 ㅋㅋㅋ 전 밥사는건 돈아끼지 않아요 ㅋㅋ

나이 어린사람들이랑 군대이야기를 하면서
나때는~~ 우리때는~~~ 이라는 말을 안하신다면...
아직 성공가능성이 있을듯 합니다.^^

ㅋㅋㅋㅋ성공가능성은 보이지만 아직 긴장하고있어야죠ㅠ
우리때는.... 으로 시작하는말 절대안하곘습니다

구 위치에 가면 어떻게 하던지 욕을 먹는거 같아요 ㅠㅠ
자기들은 어려서부터 고생많이 했는데 밑에 사람들은 편하게만 살아온걸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네 그건 맞아요 아무리 잘해줘도 상사나 연장자는 대하는게 힘들죠ㅠㅠ
고생은 다 비슷하게 하지만 남의 고생은 본인이 직접 느끼기전에는 알수가없죠ㅠㅠ

회사 생활을 몇 년 하지 않은 저도... 후배가 들어오면 나는 꼰대가 되지 않아야지 매번 다짐합니다. 그래서인지 선배보다 후배를 대할 때 더 신경쓰게 되더라고요... 저는 절대!!!! 꼰대가 되지 않겠어요 !!!

꼰대가 되지않아야지 하지만 막상 화나고 잔소리 하게되는 시기가 올거라는 생각을....합니다ㅠㅠㅋㅋㅋ 저도 다짐하겠습니다!! 꼰대가 되지않겠어요!

ㅋㅋㅋㅋㅋ
예전에는~ long time ago?? 잼나네요

ㅋㅋㅋㅋㅋ
아 영어로 하니 뭔가 토익 문제 같은데요?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2
BTC 66251.96
ETH 3068.34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