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평] @naha 님의 생산유발효과

in #kr6 years ago (edited)

무거운 이야기가 아니라,
그냥 이번 일이 꽤 재밌는 것 같아 촌평을 남겨보고자 한다. ㅋㅋㅋㅋ

https://steemit.com/kr/@naha/21-or

글 내용에 대한 것은 이미 식은 떡밥인 듯 보인다.
글 하나 올려봐야 3시간이면 떡밥, 아니 떡잎이 보이는지라
이미 하루도 더 지난 지금은 완전 식어서 쉬어버린 떡밥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그보다는 저 놀라운 파급력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 싶다.
보통 경제에서는 생산유발효과라고 말하는 듯 하다.
저 글 하나로 홈런과 많은 안타가 나왔다.

스토리에서는 매력적인 주인공 만큼이나 매력적인 적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훌륭한 적은 훌륭한 주인공 만큼이나 지지를 받고
스토리의 흥행을 좌우한다.
naha님은 훌륭한 빌런으로서 꽤나 대단한 역할을 하셨다.
(물론 naha님이 나쁜 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토론이 생산적인 이유는 양극의 주장이 서로 옳다고 주장을 하며
그렇게 다투는 사이에 창조적인 생각들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naha님이 던진 돌맹이가 만들어낸 거대한 해일은
스팀잇이 가진 가능성과 한계를 한 차원 더 확장시킨 느낌이다.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만들어낸 것 같다.
지금도 이 쉰 떡밥에 달려드는 분들이 많은 걸 보니,
naha님 스스로는 자신이 원하던 바로 홈런을 치지는 못했으나,
(내 기준으로 홈런은 $50 인데 아직 그정도는 안된 것 같다.)
어쨌건 첫 히트작이 나온 것 같다.
이 일로 인해 naha님을 알게 된 사람이 수백명은 될 것이며
자기 자신도 이와 관련한 글로 수십$의 보상을 얻게 되었으니 말이다.

팔로워를 늘리고, 좋은 글을 써야만 터지는 건 아니다.
그런다고 꼭 터지는 것도 아니다.
자신도 예상하지 못한게 터지기도 한다.

나 같은 경우 역시 스팀잇에 대해 좀 실망스럽다는 글을 썼는데
그게 살짝 터졌다.

뭐든지 한번 터지는게 중요하다. (참고 : 히트작)
뭘로 터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가입인사로 터지는 사람도 있고
일주일 이주일 뒤에 터지는 사람도 있고
아직 안터지는 사람도 있고.. 그렇다.

그런데 이렇게 터지는건 간절함에 달려 있는 것 같다.
정말 간절하면, 터진다.
그리고 한번 터지면, 계속 터진다.

좀 냉정하게 말하자면,
스팀잇은 내 생각에는 정기적인 창작물을 연재하기에는 아직은 이른 곳이다.
7일이면 보상도 끝나고,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왔는데
나중에 올라올 다음편을 기다리는, 일종의 미래의 리소스를 투자하는
사람은 여기에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내가 볼 때는 많아봐야 10명?

순전히 자기 만족을 위해서라면 단 1명의 독자라도 있다면
연재를 하는게 맞겠으나,
보상을 바란다면... 글쎄다. 아직은
그 정도로 스팀잇은 크지 않다.
내가 볼 때 최소한 액티브 유저가 10만명은 되어야 하지 않나 싶다.
물론 이건 내 개인적인 판단일 뿐이다.
나의 이런 생각이 틀렸음을 누구라도, 그리고 언제라도
결과로 반박하면 그만이니까.

트렌드란 그래서 매력적이다.
혹자는 유행을 따르는 것을 폄훼할지도 모르지만,
생각해보라, 쉰 떡밥은 아무도 안 좋아한다.
사람들은 이슈를 좋아하고,
그 순간 최고의 효율을 내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다 쉰 떡밥이나마 한숫갈 떠먹어 보았다.
내일은 누군가가 또 다른 판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나쁘지 않은 방향으로 말이다. ㅎㅎ)

Sort:  

떡밥, 왠지 매력적인데요
저도 터지는걸 원합니다. ㅎ

잘못 터지면 말 그대로 터집니다. ㅎㅎ

내일은 누군가가 또 다른 판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ㅎㅎㅎㅎ 다크핑거님처럼 글 잘 쓰시는 분도 이슈를 의식하시는 건가요 ㅎㅎㅎ 그러면 반칙이죠!! ㅎㅎㅎ

저도 요 며칠 별 재미가 없어서요.
너무 안일하게 글을 쓰다보니 한물 간 느낌입니다.
ㅎㅎ
특히 어제는 이거다 싶은 글이었는데
최저의 보상이었네요. ㅎㅎ

또 금방 터뜨리실 거잖아요 ㅎㅎㅎㅎㅎ

정기적 창작물을 연재하기엔 이르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 뉴비로서 다른분들의 글을 며칠 지켜보니 정말 어디서 터질지 모르겠더라고요. 간절함은 통한다!! 는 말씀 기억할게요 :D

빨리 터질 수도 있고 늦게 터질 수도 있지만,
터질 사람은 터집니다.
낭중지추라고나 할까요.

떡밥 장인이 한번 되어 보고 싶기도 합니다 ㅎㅎ

자칫하면 비호감의 장인도 동시에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ㅎㅎ

저도 아직 터진적이 없는데ㅋ 일상적인 글만적어서는 터지지않겠군요ㅋ 흠....주제선정이 참 어렵네요
그래도 꾸준히 가즈앗♡

일상적인 것은 난이도가 있지만 안 되는 것도 아니죠.
이를테면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역시! 그렇죠
가수는 “히트곡”하나로
개그맨은 “유행어”하나로
스팀잇은 “히트포스팅” 하나로

세상의 이치가 하나로 연결된 그 순간, 터질
한방을 기다리며 실력을 갈고 닦는 그런것이 인생이 아닐까요?(저 무슨소릴하는건지.. 졸린가봐요)🤠

로또 1등 터질 날만 기다립니다. ㅎㅎ

1등 가즈앗!!🤠

떡밥 만들러 가즈앗!!! ㅋ

어그로 ㄴㄴ

오~ 저도 비슷한 생각했어요. 그나저나 저 이 떡밥 잊혀질만 하면 한번 언급해보려고요 ㅎㅎㅎㅎ

쉰 떡밥 잘못 물면 배탈납니다. ㅎㅎ
항상 신선한 떡밥을 찾으세요.

판을 만들라면 비판해야 하나요^^
비판 잘하는데. ㅋㅋ

양날의 검이라 수많은 언팔과
심하면 뮤트까지 당할 수 있으니
판단 잘 하시길~ ㅎㅎ

허허.. 언팔은 참을 수 있으나 뮤트는.. 좀..
비판은 다음 기회로...

저도 무언가 터지기라도 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그리고 스팀잇이 더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안타치시고 있는걸로 보이는데요?
가끔 한방 터지는거 보다 꾸준한 진루타가 낫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397.49
ETH 2619.60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