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란 무엇인가?

in #kr7 years ago (edited)

landscape-2124113_960_720.jpg

노력이라는 단어 자체가 노오오오력이라며 조롱의 대상이 되는 걸 볼 때마다 안타까움을 느낀다. 노력은 아무 죄가 없다. 노력이라는 건 중립적이고 때로는 명확한 길을 안내해주기도 한다. 대게는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노력을 조롱하곤 한다.

노력이 조롱받는 이유는 이해가 된다. 보통은 힘들고 명확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때 숫자가 필요하다. 명확한 지표가 있다면 노력은 보다 명확해진다.

가령 스팀잇에서의 노력이 의미하는 바는 숫자로 간단히 정리가 될 수 있다. 내가 뉴비에게 제시한 기준은 이거였다. 팔로워 100명, 게시글 500개, 1일 1포스팅으로 30개. 이 도전과제를 달성하고도 보상이 $1을 넘지 못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단언 컨데 나는 그런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그 정도 하고도 0인 사람은 징징글 한방에 $100을 달성하며 대번에 만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꽤 잘나간다는 사람들의 글을 살펴보라. 그들 역시 초기에는 0으로 시작하는 글이 즐비하다. 그리고 잘나가는 지금 그들의 지표를 살펴보라. 팔로워가 몇 명인지, 포스팅은 몇 개인지, 일주일에 몇 개의 글을 쓰는 지 등등...

노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말은 그래서 거짓말이다. 노력은 눈에 보인다. 특히나 블록체인으로 모두 기록되는 스팀잇은 더더욱 그렇다. 다 남는다. 누구나 납득할 만한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도 보상이 적은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누가 봐도 저 사람은 미친 것 같이 활발하게 활동한다고 한다면 최소한 남들보다는 보상이 낫다.

그런 게 노력이다. 지표화가 가능한 것. 그래서 남들과 비교가 가능한 것.

물론 항상 공정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누구는 적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얻고 누구는 들인 노력에 비해 적은 보상을 얻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건 극단적인 경우다. 노력은 대부분 보상 받는다. 그리고, 허울 좋은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이창호 사범의 말을 인용하겠다.

“노력하는 자체로 이미 성공이다.”

목표를 위해 노력을 하지만 그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느껴지는 즐거움은 거의 그 순간뿐이다. 오히려 돌이켜보면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한 시간 자체가 뿌듯하고 보람있고 재밌었음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내 스파는 지금 3300이다. 2450명의 팔로워와 6750개의 댓글과 포스팅에 대한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다. 과연 내가 이런 노력 없이 그냥 뚝하고 3300의 스파가 생겼다면, 그 둘의 만족감은 과연 같을까?

노력은 애매한 게 아니다. 노력은 일종의 노가다다. 노력은 숫자다. 노력은 남들과의 비교 가능한 숫자다. 남들이 글 하나 쓸 때 나는 두개 쓰고, 남들이 대댓글 안 달 때 나는 달고, 남들이 댓글 10개 달 때 나는 20개 달고. 그런 게 다 노력이고 남들보다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불평과 불만 때문에 화가날 때는 자신에게 물어보자. 과연 얼마나 노력을 했느냐고.

Sort:  

좋은 글엔 풀보팅 가즈아아!!
전 다크핑거님처럼 명성60이 되고 싶습니다.
명성 60인분들을 찾아봤더니
포스트 수가 5천이 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리고 제 화면을 봤더니..1200남짓
그래서 요새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
적어도 3-4천 포스팅정도는 하고 징징거리려구요.

저는 노력으로만 커버하기 힘들 것 같아서
스팀도 계속 구매하고 있는데요.

확실한건 스팀파워만으로는 아무것도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셀봇이 도움을 주긴 주지만
오히려 낮은 스팀파워를 가지고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을
이기긴 힘들더라구요.

수익이나 명성이나 도달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미리 도달한 사람들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전략을 썼으며
왜 그사람이 빨리 도달했는지를 분석하는 작업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금방 되실 겁니다.
1000 넘으면 5000 금방입니다.
날마다 100개씩만 달아도 1달이면 3000개죠 ㅎㅎ

하루에 최대 30 개의 게시물을 제안하는 것이 사실입니까? 또는 이것은 번역 오류 일뿐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steemit의 한 선배가 하루에 3 개의 게시물을 제안했기 때문입니다.

Regards, @saifuddin73

첫번째 댓글에서 빵 터졌네요 ㅋㅋㅋ
"1일 1포스팅으로 30개" -> "1 posting 1 day * 30 times(30days)"

구글번역오해방지위원회에서 나왔습니다 @saifuddin73

글쎄, 고마워, 1 여전히 1 게시물, 30 아직도 30 게시물, 그래서 쓰기 품질.

Just 1 post per day !!!!!!
Just write inEnglish. I can't understand your Korean. ㅠㅡㅠ

I am sorry.

Just 1 post per day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제가 왜 여기서 이러고 있었는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

4차원세계의 대화를 엿듣고 있는 느낌이네요. 빵! 터졌어요. ㅎㅎㅎㅎㅎ
It truly looks like a dialog in the 4th dimensional world. Lol lol

1 게시글. 30개의 댓글!

다크핑거님 보면 제가 노오오오력이 부족함을 느낍니다.ㅜㅜ

노력을 이길자가 있겠습니까. ㅋㅋㅋ
다시힌번 명심하게 됩니다

외국인이 번역기 돌린 줄...;;;

몬살오~~~ㅋㅋㅋ
왜 맨날 여기만 오면 오타래용 ㅠ
수정하고 갑니돠~~!

다시힌번 읽어보시길 ㅋㅋㅋ

대문 사진이 익숙합니다...밤 새우신 모양이네요/일일 일포 가즈아~^^

올빼미 생활 하다 보니 아침에 자게 되네요...
=_=

내 “것”만 보이고 남의 “것”은 보이지 않는게
노력이라는 것 같아요. 일상생활에선 더더욱 그렇죠..
그래도 스팀잇세상에선 “노력”이라는 것이 수치화가 돼서 보여지니 불평할 수 만은 없는 노릇이죠😔

정말 숫자가 눈에 보이니까 딱 숫자대로 정직하게 나오는 느낌이 듭니다.
명성 높으신 분들은 그에 걸맞는 게시글 숫자가 딱 나오거든요.

맞아요 노력없는 댓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뉴비들이 읽어야 할 글이네요
저도 저기 나오는 기본조건을 충족하고는 있는지 뜨끔해서 Steem Insight에 가서 보니 간신히 턱걸이 하고 있네요
노력하는 많은 분들 더 큰 보상 받을겁니다

성공 정착 하셨군요. ㅎㅎ

목표가 달성되었을때 느껴지는 즐거움은 순간이다.

이 말에 많은 공감이 됩니다 !
시간이 지나고보면 그 목표달성의 순간보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노력했던 과정들이 더 기억에 남고 즐거웠었던 것 같죠 :)

저도 스팀잇 내에서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

영화든 게임이든 하는 순간이 즐거운 거지
엔딩 보면 공허해지죠.

다크핑거님은 정말 노력하시는게 눈에 보입니다
저도 좀더 열심히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쑥쓰럽네요.
저는 힘을 들이거나 싫은데 억지로 하는게 아닌
그냥 다른 곳에서 하던 짓을 여기서 하는 것 뿐이므로
노력이라기 보다는 그냥 집중이라고 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표를 이루기위해 힘을 다해 애쓰는게 노력이라는데요..
노력의 형태도 다양한것 같습니다
하기 싫은걸 억지로하는 노력
습관처럼 몸에벤 노력
즐기면서 하는 노력..
모든게 노력이죠

그러고 보니 No 力 인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ㅎㅎ

헛 갑자기 왜 제얘기를 ㅡ.ㅡ
다크님은 know力 이겠죠 ㅎㅎ

알면서도 왜 이렇게 게으른지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원래 아는 건 머리지만
하는 건 몸이 해야 되는 거니까요.
저도 머리로는 알면서도 몸을 움직이는 건 매우 힘듭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7971.67
ETH 2643.41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