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아빠] 제가 "古(옛날)막걸리"를 좋아하게 된 연유
안녕하세요?
요리하는 아빠 @cookingpapa 입니다.
술이야말로
각자 취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막걸리가
전부 다를텐데요.
마트나 술집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은
서울 장수막걸리일겁니다.
그러다..
예전에 한번은..
단맛을 내기위해 술에 첨가하는
인공합성감미료 아스파탐에 대한
기사를 어디에선가 읽고서는..
술들이 비교적 잘 진열되어 있는
홈플러스 막걸리 코너에 가서..
아스파탐이 들어있지 않은
막걸리를 일일히 조사했습니다.
일단은..
막걸리 냉장고에
어떤 막걸리들이 폼을 잡고 있는지
하나씩 다 찍어 보았습니다.
술 사진이 좀 많더라도
이런 기회에..
막걸리 구경 실컷 하신다
생각하시고..
천천히 하나씩
구경하시기 바랍니다.
국순당 생막걸리
국순당 대박 생막걸리
담양 죽향도가 대대포 생막걸리
부산 생탁
국순당 우리쌀로 빚은 생막걸리
국순당 古(옛날) 막걸리
우리술 가평잣 생막걸리
고흥 유자 막걸리
서울 장수 생막걸리
서울 쌀 장수 생막걸리
지평 생막걸리
봉평 메밀 막걸리
백련 생막걸리
산천어 생막걸리
호랑이 생막걸리
옥수수 동동주
평창 계촌 감로주
우리도가 찹쌀 동동주
우리술 톡쏘는 알밤 동동
우도 땅콩 전통주
우리술 플러스 쌀막걸리
파스퇴르 순희 막걸리
서울 월매 쌀막걸리
경주법주 쌀막걸리
톡쏘는 제주 한라봉 막걸리
효모가 살아있는 생막걸리만 해도
이렇게 많습니다.
뒷면에 붙은 라벨지를 보면..
재료에 '아스파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막걸리의 라벨을 살펴본 결과..
거의 모든 막걸리에는
합성감미료 아스파탐이 들어있고..
위 네 제품에만 아스파탐이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뒤쪽으로 돌리면..
그 제품들의 라벨지에는
"無 아스파탐" 또는 "천연 감미료"등의
표시를 해 놓았더군요.
이 중에서..
저의 입맛에 제일 감동을 준 술은
국순당의 "古(옛날)막걸리"였습니다.
톱톱한 맛이..
어릴 적.. 경찰 몰래..
어머님께서 빚던 밀주의 질감입니다.
그 후로는..
"古(옛날)막걸리"를 즐겨 먹습니다.
다만.. 한가지 불편함은..
적은 생산량 때문인지
고도의 마케팅 전략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동네 일반 마트에서는
구하기가 어렵고
홈플러스에나 가야 있습니다.
다른 대형마트에는 있는지
파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맛을 위해서라면
거리를 마다하지 않는 미식가에겐..
그 정도 불편은
심각한 문제는 아니겠지요...? ㅋ
아스파탐에 대한 논쟁과 분석은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스파탐이 들어가지 않은 술을
어쩌다 찾다 보니..
제가 좋아하게 되어버린..
"古(옛날)막걸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말씀 안드려도 아시겠지만..
국순당, 홈플러스와 저는
아무런 이해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보면.. 혹시..
"古(옛날)막걸리"의 붓글씨 古가
@tata1님의 작품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그렇다치고...
여러분은..
어떤 막걸리를 좋아 하시나요?
설마.. 지금 냉장고로 가시는 분은
안계시겠죠...?
posting : Oct 11, 2017
Cheer Up!
thanks~^^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서울 쌀 장수 생막걸리]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http://muksteem.com/index.php?permlink=@cookingpapa/2wvsj7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포스팅에 (1) muksteem 태그 (2) 본문에 상세주소(도로명, 지번 모두 가능, 본문 상단에 있을수록 정확히 등록될 확률이 높습니다)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 등록 됩니다.
약소하지만 풀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막걸리를 마시면서 성분에 대한 생각은 한번도 안했었는데...이번 주말엔 집근처 홈플러스에 다녀와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번 사다가 드셔 보세요.
아마도 꽤 좋아 하실겁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2틀된 뉴비입니다~~ 헤헤..저는 장수막걸리 좋아하는데 국순당꺼도ㅈ한번 먹어봐야 겠어요. 미생에 대사가 떠오르네요.
취해있지 마라..
술은 취하라고 먹는건데..ㅇㅅㅎ
팔롭 보팅하고 갑니다~^^
그러문요... 술은 취하라고 있고
밥은 배부르라고 있는데요...
고막걸리.. 한번 드셔 보세요~~~^^
This is pretty brilliant really you did very well job.
thanks~^^
아스파탐은 생각도 못했군요ㅡㅡㅋ 예전에 들었던 적은 있는데 시간이 가면서 무뎌졌나 봅니다.
파파님께서 즐겨드신다는 고막걸리... 술은 동네수퍼만 가서 그런지 처음 접하는 군요.
막걸리 좋아해서 운동하고 집에 올 때면 막걸리 한통 사오곤 한답니다^^
고막걸리 찾으러 간만에 대형마트 출동 한번 해야겠어요ㅎㅎ
고막걸리 한번 드셔보시면.. 좋아하실겁니다~~^^
마트에서 파는 막걸리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는 몰랐네요~
내일있을 건강검진 땜에 현재 금주 4일찬데... 불금엔 '고'막걸리 한번 시도해 봐야 겠네요. ^^
건강 검진 잘 받으셨나요..?
내일 한번 드셔 보세요..
아마도 좋아하실겁니다~~~^^
Thanks for the info! Upvoted your post but...
thanks~^^
막걸리 하면 그래도 가평 잣막걸리지요.
이의 있으신 분 손 들어주세요.
아무도 안 계시네요.
그럼 만장일치로 통과 땅땅 땅!!!
ㅋㅋㅋ 땅땅땅 통과~
가평 잣막걸리라면 한국 주당들은 모르는 사람이 없겠죠~^^
고막걸리도 괜찮습니다. 한번 드셔 보세요~^^
술은 거의 입에 안대는지라 이렇게 많은 막걸리가 있는 줄 몰랐네요. 먹게 되더라도 맥주나 살짝 먹는 척 정도인지라 ^^
뭔가 막걸리를 보니 파전이 먹고싶어지는 하루입니다.
막걸리엔.. 파전이 궁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