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으로 돈 버는 방법은 뭘까?

in #kr7 years ago

제목이 다소 자극적이지만 요즘 분위기에서는 단도직입적이면서도 꽤나 적절한 질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사용했습니다. 스팀으로 돈 버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고, 각각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요?

첫번째는 글을 쓰거나 컨텐츠를 올려서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이 때 보상에 대한 정당성은 저자가 쓴 글로 인해 사용자가 더 유입되고 스팀의 사회적 네트워크 가치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 때 글에 대한 가장 적합한 평가 기준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들어오고, 얼마나 오랜 시간을 머무는지, 그리고 얼마나 다른 사람들과 많이 소통을 하게 되는지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보팅을 해서 큐레이션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그럼 이건 왜 보상의 이유가 될까요? 큐레이션 보상은 컨텐츠를 판별하는 데에 대한 보상입니다. 인기가 있을법한 컨텐츠에 더 많은 보팅을 줌으로써 사람들이 이 컨텐츠들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하고, 그로 인해 사람들이 더 편하게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 측면은 좋은 능력을 가진 저자에게 보상을 줌으로써 그들이 스팀에 계속 머물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글을 보러 사람들이 계속 들어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를 응용해서 할 수 있는 수익률이 좋은 방법이 있는데요, 늘 논란이 되는 셀프보팅입니다. 하지만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 것은 셀프보팅 자체는 잘못이 아닙니다. 핵심은 위의 두 단락에서 언급되었는데요, 셀프보팅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1) 셀프보팅을 한 글이 사람들을 유입시키거나 커뮤니케이션하게 하는 효과가 보상수준보다 현저히 낮거나, 2) 셀프보팅을 한 컨텐츠들 때문에 다른 더 좋은 컨텐츠들이 발견될 기회를 놓칠 때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3) 셀프보팅의 역효과로 사용자가 저자들이 떠나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작용이 계속되어 스팀 네트워크의 규모가 작아진다면 스팀 가격은 훨씬 더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스팀에서 돈을 제대로 벌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공통적으로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이란 저자만을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우리는 투자자, 독자, 개발자 등 다양한 사용자가 모두 필요합니다. 우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스팀에서 좋은 글을 외부에 링크를 걸어서 유입을 늘리는 것입니다. 반대로 외부에 있는 좋은 글을 스팀에 퍼나르는 것이죠. 이 때 보상부분은 원저자와 협의해서 결정하거나, 아예 깔끔하게 보상거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어느 정도 투자를 했다면 좋은 저자나 글들을 발굴해서 서포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작가를 모셔와서 독점연재를 하거나, 워*님같은 웹툰 작가분을 미혹해서 스팀에 발 붙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좋아하는 분야를 정해놓고 그 쪽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이들을 통해서 돈이 들어오는 것 뿐 아니라, 위의 방법들과 병행해서 사람이 들어오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스팀의 핵심은 네트워크입니다. 우리가 고민하는 많은 문제들은 어쩌면 사용자가 수백배, 수천배 늘면 자연히 해결되는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지금 스팀으로 많은 돈을 버신 분들은 대부분 저자보상이나 큐레이션 보상이 아닌, 스팀 가치 상승으로 큰 수익을 얻으셨습니다. 이런 일은 예전에만 있어서는 안되고 앞으로 계속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이 당장의 이익은 조금 놓치는 것 같더라도 좀 더 미래에 더욱 더 큰 이익을 얻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행하는 그림을 하나 올립니다 ^^

double.jpg

Sort:  

항상 똑같은 얘기지요. 스팀의 시장가 상승이 가장 높은 수익을 보장하고 스팀의 시장가 상승은 플랫폼의 가치, 특히 사용자 수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이야기.

인터넷의 장점에는 익명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의 스팀에서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스팀파워 투자 없이 익명으로 활동하면 글의 가치를 인정 받기가 어렵습니다. 아직까지 독자풀이 작고, 무엇보다도 사용자들이 컨텐츠를 소비한다는 인식이 부족하니까요.

지나치게 복합적인 문제라서 어떤 개선점이 있을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kmlee 님과 비슷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 반복의 탈출구가 잘 보이지 않네요. 그래도 이만큼 유지되는것은 고무적이긴 합니다.

인기작가 이번에 단순 사용자풀을 높이는게 선행되어야 하제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풀이 늘기는 해야하는데 지금은 투자 없이 그냥 즐기는 일반사용자에게는 너무 불편해서 매력이 부족하지요.

불편함은 정말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같네요. 일단 한국커뮤니티 내에서라도 어떻게 돌파구를 만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clayop님, 다소 걱정스러우신 마음으로 이 글을 쓰신 듯 해서 마음이 조금은 무겁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당장에 보상보다는 은행적금이나 앞으로의 노후준비를 위해 스팀잇에서 미친듯이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길기 않은 기간에 이런저런 많은 일들을 보면서 흔들렸던 시기도 물론 있었지만 제 초심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앞으로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가 향후 kr 스팀잇이 얼마나 발전을 할 수 있을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 말씀 잘 보고 갑니다. 올해 준비를 단단히 해서 내년에는 웃음꽃이 피는 봄을 스팀잇에서 맞이하였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따뜻한 봄날이 어서 오길~

네 저도 희망합니다. 하지만 아직 겨울이 오기 전 이네요. 겨울을 잘 준비해서 보내면 이 후 좋은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라고 생각했는데..ㅠㅠ....

ㅎㅎㅎ 전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영원히 고통받는 트윈님. ㅎㅎㅎ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스팀잇뿐만 아니라 스팀 블락체인 위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시도 되고 있고 제생각엔 그중에 스팀잇 보다도 더 성공적인 유즈케이스가 나올 수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뭐라도 하나 제대로 터져서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이 온다면.. 2배가 아니라 10배는 갈거라고 생각합니다 :)

$0.77.. 더 투자하고 싶은데 여유돈이 없는게 참 아쉽네요 ㅎ

오늘은 생각해볼 거리가 많네요!

생각 많이 하시면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요~ㅎ

악... 마지막 사진 안 본 눈 삽니다...

이왕 이렇게 된거 이 글을 트랜딩으로 올려서 모두 다 보게 하심이 ㅋㅋㅋ 나만 당할 수 없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
마지막 그림에 빵터졌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두배 가야죠. ㅎㅎㅎ
화이팅 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188.83
ETH 2585.51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