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의 중국어 교실】 0001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

in #kr6 years ago (edited)


日新又日新

(rì xīn yòu rì xīn)

"나날이 더욱 새로워진다"

"를 씬 요우 를 씬!"


오늘 소개드릴 문장은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입니다! '나날이 더욱 새로워진다' 라는 뜻으로 일취월장(日就月將)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역해보자면, '하루가 새롭고 또 하루가 새롭다'라는좀 더 '현재 진행형'적인 의미가 많이 함유되어 있구요!

유래라기 보다는 유명한 일화로 은나라 시조인 성탕 임금이 대야에다가 위 문장을 새겨놓고 평생 좌우명으로 삼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다들 일신우일신 하는 날들 되세요^^


낱말 풀이(单词解释)


日[ rì ] : 해. 태양.하루. 날.

新[ xīn ] : 새롭다. 새로운.새롭게 하다. 새로워지다.

又[ yòu ] : 또. 다시. 거듭.


사족(蛇足)


중국 유학시절 시험이 다가오면 이 문장을 그렇게들 많이 대화명으로 사용하더라구요. 그런 친구들께 항상 한마디 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 문장만큼 벼락치기하는 너네가 이 문장을 쓰는게 패러독스라구요. 아예 저처럼 공부 할 '마음'을 먹지 않으면 될텐데 말이죠. 참 어리석은 친구들이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진행할 컨텐츠입니다. 그리고 일상도 이렇게 사족에다가 작성할 계획이구요. 이 컨텐츠는 soosoo님의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며, 제가 바쁜 와중에도 포스팅할 수 있는 알찬 컨텐츠를 찾다보니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중국어를 놓은지 2년이 되가서 오류도 있을 수 있으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배너 제작 도움도 환영합니다. 위 아래 있는 배너는 1분만에 만든 졸작이라서요.

요즘 오랫만에 웹페이지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초 뉴질랜드 제조 회사를 하나 인수해서 한국과 중국 시장에 진입 하려다가 계약에서 문제가 생겨 지금 법적 절차를 거치면서 유예기간이 상당히 생겨버렸습니다. 그 시간동안 외주를 맡길 생각이었던 웹페이지를 직접 제작중입니다. 제가 배울때는 제로보드, 그누보드 였는데 워드프레스로 제작해보니 정말 신세계네요. 제 웹페이지도 일신 우일신 하길 기원해봅니다!

다음 글: 0002 不怕路远, 就怕志短

현재 20스달짜리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Sort:  

어릴적 한문 교과서 처음 부분에 나왔던 말이네요.. 일신우일신....
중국어교실,,, 좋은 콘텐츠가 될 거 같아요... 응원합니다.

네! 생각보다 많이들 알고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좋은말로 첫컨텐츠를 시작하고자

고른거기도 하구요^^ 응원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답 감사드립니다. 축하의 노래
다까치 원! 빠빠빠빠 빠빠빠빠~
날따라 투! 빠빠빠빠 빠빠빠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고교시절 중국어가 제 3외국어였어서 잠깐 맛본 적이 있어요.
4 성조? 그리 기억한다는;; 억양이 참 저를 난감하게 했었는데, 혹시 rì xīn yòu rì xīn에서 위에 막대기들이 그 성조를 표기한 거..가 맞나요?

중국어 재밌지?에 대한 제 대답은 뿝~!(이거 실제로 보여드려야 되는데.ㅎㅎ)
그랬다가 혼쭐이 난 기억이 있어요.ㅋㅋ

네 4성이 중요하다고 많이들 가르치죠! 제가 포스팅 진행하다가 간혹 특별편을 진행하거나

사족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사실 4성이라는 성조는 중국어를 가르치기 위해 생겨난 겁니다.

물론 억양과 어투를 분석해서 만들었기에 상당히 과학적이지만

실제로 4성을 너무 신경써서 말할 필요는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ㅋㅋ 부디 제 연재를 읽으시면서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느끼셨으면 좋겠네요^^

워낙 철없던 시절이라 ㅋㅋ 니 허~ 워 더 어쩌구저쩌구 밍피엔(이게 아마도 명함?)~ 이러면서 남자애들 이소룡 포즈 내지 황비홍 코스프레하는 장면이 떠오르네요.
연재 번창하시길 바라볼게요. ㅎ

ㅋㅋㅋㅋㅋ 그렇군요.. 네 열심히 해보려구 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제 첫 여행지가 중국인데!
중국어 너무 매력있어요.
초임님 글 보면서 조금이나마 배워 볼게요!

호오! 그렇군요~~ 좀더 중국어를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포스팅하기 위해 노력해야할것 같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하 중국어를 1도 모르는지라
봐도 어떻게 발음이 되는건지 상상도 안되는군요 ㅎㅎㅎ
중국어 교실까지.. 점점 스펙트럼을 넓혀가시네요
화이팅~!!

호오.. 발음이라!! 한국식발음도 하나 추가해둬야겠군요^^ 좋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일신우일신 잘 배우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네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빕니다^^

어머 대박!!! 초이님 쭝궈 포스팅 유익할 듯 합니다~ㅎㅎㅎ
很好!!

이 포스팅으로 벨로님 중국어 실력도 일신우일신 하기를 바래보겠습니다 ㅎㅎ

놓으신지 꽤 오래되셨지만 누군가를 가르쳐주는것만큼 머리에 오래남는것도 없죠 ^^ 많은 공부 되실거예요!!

네! 저한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ㅎㅎ

좋은 컨텐트 시작을 감사드립니다.^^

좋은 컨텐츠 시작할 수 있도록 영감 주시고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요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부네요^^

오치님도 건강 유의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