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 벌써 언론이...? 스팀잇과 저널리즘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c1h 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스티밋의 가능성: 3) 저널리즘 글을 올리면서 스티밋에 언론이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 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짧아봐야 반 년은 걸릴 것이라 생각했는데.....벌써 들어올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coinkorea라는 미디어가 이미 있다는 것은 알았는데, 암호화폐 전문 매체니 당연한 노릇이고...
일단은 기존의 언론사가 스팀잇으로 들어온 것은 처음 보네요.

민중의 소리라는 매체인데 진보적인 논조를 띄며, 스팀잇에서는 @vop-news 라는 아이디를 쓰고 있습니다. 메이저 언론사보다 의사결정 구조가 빠르고 인터넷 기사를 주로 쓰는 언론사라서 그런지 확실히 발 빨랐습니다.

첫번째 올려 놓은 인사글을 보니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네요.

스팀잇에 들어온 첫 번째 이유는 수익구조의 다각화라고 합니다. 포털에서 뉴스를 보는 것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미디어의 수익 구조는 양분되게 되었습니다. 자사의 홈페이지에서만 운영하면 광고수익을 모두 취할 수 있는데, 그것을 포털과 공유하게 된 것이죠. 그래서 수익구조가 악화되었고, 탈출구로서 스팀잇을 본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이유가 스팀잇의 잠재력을 본 것입니다. 독자가 가치를 판단하고 보팅하는 시스템을 매력적이라 평가하네요. 그리고 본인들도 한 번 평가 받으려 합니다. 인사말과 함께 짤막한 기사를 올려 놓고 어떤지 물어보네요. 앞으로 스팀잇의 유저의 말도 참고해서 기사를 쓴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의 소통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을 보니 일단 스티미언들의 반응은 호의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스티밋의 가능성: 3) 저널리즘스티밋의 가능성: 마지막 이야기) '넘어야 할 산'에서 언론사가 스티밋에서 순 기능을 하려면 유저들의 다운보팅이 활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가짜뉴스나 찌라시성 기사는 유저들의 판단에 의해 정리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유저들 간의 다운보팅은 굉장히 민감한 편인데, 언론의 영역에서는 과감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으로 평가를 받는 것이고 가치 있는 기사를 쓰게 만드는 채찍도 될 것입니다. 언론사들도 각오하고 있어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그리고 스팀잇은 투명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타인의 지갑도 다 들여다 볼 수 있죠. 누가 얼마나 누구에게 송금했으며, 스팀달러를 인출했는지 말았는지 모두 열람 가능합니다. 이 지갑을 들여다 보면 민중의 소리는 암호화폐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겠네요. 스팀잇이라는 생태계에 들어와서 어떻게 움직이는 지 지켜보고 싶네요.

앞으로 점점 더 재미있어 질 것 같습니다. 보수 진영의 언론사가 스팀잇에 들어오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 또 궁금하네요.

발전 하는 스팀잇의 태동을 보고 싶다는 저의 호기심이 마구 자극되고 있습니다.

.
.
.
.
.


여기 제가 있는 프라하는 새벽 3시인데, 자려던 찰나에 깜짝 놀라서 포스팅 하나 남깁니다...ㅎㅎ

다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Sort: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매체라... 언론이라고 생각도 안... 쨌든 좋은 징조네요.

민중의 소리가 좀 극단적이긴 하죠

다른 언론사들을 끌어들이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ㅋㅋ

이런저런 업체들이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어서 메이저 언론들도 들어왔으면 좋겟네요!

메이저 언론들은...오래 걸릴 것 같지만, 예측 불가입니다ㅋㅋ
일단 들어오기만 하면 자기네들도 스팀잇 홍보하려고 애쓰겠죠.

다운보팅에 대한 의견은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네 적어도 언론사에 한해서 만큼은 활발해져야 할 것입니다.

민중의 소리도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는 언론은 아닙니다만,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존중합니다. 메이저 언론사가 과연 스팀잇에 들어오려고 할지는 의문이네요. 다운봇의 전쟁터가 될 수도 있겠고, 거대 언론사가 자본으로 밀어부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스팀잇에 계정 만드는 데에 특별한 돈과 시간이 드는 게 아니라서 의외로 일찍 들어올 수도 있겠구요...아니면 서로 눈치보다가 뒤늦게 들어올 수도 있겠어요. 말씀하신 것들도 다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재밋어질 것 같아요.

와 몰랐네요..
이제 하나둘씩 들어오지않을까요!

오 스맛컴님을 여기서 뵙네요 ㅎㅎㅎ
위키트리나 인사이트 같은 바이럴 회사들부터 먼저 들어올 것 같네요.

어제가 제일 추운줄 알았는데!
오늘이 더 춥습니다. ㅜㅜ
좋은 컨텐츠가 즐거운 스티밋을 만드는거 아시죠?

감사합니다 !

민중의 소리가 여기에.../잘 봤습니다.

처음으로 스팀잇에 들어온 언론사...라는 것에 의의를 뒀습니다.

Congratulations @c1h!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이 글을 읽고 궁금해서 찾아가봤어요. 언론사가 스팀잇을 한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지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언론사에서 스팀잇이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는 것 같아서, 이미 스팀잇에서 활동하고 있는 입장에서 반가운 생각이 들었어요ㅎㅎㅎ

어찌됐건 이미 스팀잇을 하고 있는 저희 한테는 반가운 일이죠 ㅎㅎ
대외적으로 스팀잇을 홍보까지 해준다면...더할나위 없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4554.44
ETH 2294.74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