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엄마 이야기.

in #kr6 years ago (edited)

오늘은 자식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엄마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울엄마는 진짜 멋지거든요 ^^

==================================================================

열여덟 살 즈음으로 기억한다. 엄마가 ‘영어’를 알려달라고 했다. 에이와 비는 어떻게 쓰는 것이냐고. 노트 한쪽을 찢었다. A a 를 적고 그 밑에 ‘에이’, B b를 적고 그 아래에 ‘비’ 라고 적는 식으로 해서 엄마에게 주었다.
“엄마 이 두 개는 다 에이야. 영어에는 대문자가 있고, 소문자라는 게 있는데 왼쪽에 큰 게 대문자고, 오른쪽에 작은 게 소문자야. 모양은 조금씩 다른데 같은 글자니까 두 개를 다 외워야 해. 이거 다 외운 다음에는 어떻게 읽는지 알려줄게.”
엄마의 눈이 초롱초롱했다. 엄마의 눈 속엔 엄마가 있었다. 혀가 미려하게 굴러가는, 영어 하는 엄마.

바람과는 다르게 다음번 진도는 빠르게 나가지 못했다. 엄마는 좀처럼 p와 q를 기억하지 못했다. 대문자 I와 소문자 l을 구분하는 것도 힘들어했다. 그도 그럴 듯이 엄마는 많이 바빴다.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 새벽밥을 지어 인부들을 먹여야 했고 아침 설거지 끝나면 바로 점심 준비. 점심 설거지 끝나면 부리나케 나가서 장을 봐서 그날 저녁과 다음날 점심까지를 대비해야 했다.

‘함바’라는 사업이 남들 눈엔 돈 잘 벌리는 독점 사업인 것 같아도 그것은 대규모 아파트 건설 현장을 찾아다니는 ‘기업형 함바’를 운영하는 사람들 이야기였다. 엄마의 조립식 건물 안에 있는 식당에는 많을 땐 오십여 명, 적을 땐 이십 명 전후가 밥을 대어 먹으러 왔다. 그당시 식대는 3500원 ~ 4000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사람들이 보통은 석 달 ~ 육개월에 한 번 몰아서 밥값을 지불했는데, 엄마는 돈을 받으면 가장 먼저 외상값을 갚았다. 여기저기 갚고 나면 한 달여 생활비가 남았다. 한 달은 외상없이 장을 보다 다음 달에 다시 돈이 돌지 않으면 외상을 달기 시작했다. 작은 건설 현장에는 밥값을 떼먹고 도망가는 사람들도 많았다. 전화도 받지 않고 잠적할 기미가 보이면 엄마는 가끔 내 전화를 빌렸다. 전화기를 받아들고 나를 내보내고 난 후에는 한참을 소리 지르고 싸우는 소리가 문 밖으로 새어나왔다. 힘들 땐 엄마의 몸무게가 38킬로그램까지 줄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런 저런 연유로 엄마의 영어공부는 쉽지 않았지만, 엄마는 행복해했다. 어렸을 때 일등 아니면 한 적이 없다던 어린 시절로 돌아간 기분이었을까. 외할아버지 돌아가시기 전에 계속 학교를 다닐 수 있었던 그 시기가 생각났을까.
하루는 목 놓아 울기도 했다. 내가 적어주었던 (이미 너덜너덜해진) 알파벳 표를 앞에 두고. 단 한 시간을 집중할 틈이 없이 고달픈 하루가 서글퍼서 그런 것인가 넘겨짚고 방문을 닫았는데 그게 아니었나보다. 눈이 퉁퉁 부어서 나온 엄마는
“나 이제 진짜 바보가 됐나 봐. 평생을 밥만 하고 살다가 머릿속에 밥만 찼나 봐.”
라고 했다.

엄마가 알파벳을 다 외웠을 때 나는 스물 두 살이었다. 당시 엄마는 건설 경기가 잠시 안 좋아 함바 일을 쉬고 있었다. 어느 날 전화를 한 엄마는
“엄마 지금 고모네 가게 봐주러 왔는데. 담배 디스가 티, 에이치, 아이, 에스 맞아?”
하고 물었다.
“응. 엄마. 맞아.”
“그럼 손님이 물어보면 이거 주면 되지?”
“응. 디스에다가 피, 엘, 유, 에스 작게 쓰여 있으면 그건 디스 플러스야 엄마.”
“알았어. 모르는 게 있음 또 전화할게.”

전화를 끊고는 기분이 이상했다. 내가 왜 울었는지는 지금도 모르겠다.

엄마는 지금도 가끔 전화로 물어본다,
“‘씨 오 에프 에프 이 이’가 커피고 ‘씨 에이 에프 이’는 뭐냐?”

엄마는 해냈다.

Sort:  

“나 이제 진짜 바보가 됐나 봐. 평생을 밥만 하고 살다가 머릿속에 밥만 찼나 봐.”

생각하면 할수록 마음이 아픕니다.
정말 멋진 글이에요.
리스팀 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식들에게 엄마는 항상 그런 존재인 것 같아요.
한없이 귀엽고 사랑스럽다가고 한 번씩 묵직하게 안쓰러운.......

정말 멋진 분이세요. 어머니 배움을 놓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어머니께 존경의 마음을 담은 박수를 보냅니다. ^^

요즘은 '내 나이가 어때서~'에 맞추어 율동을 하고 계십니다.
저는 볼 때마다 귀여워 동영상 풀고 싶은데 사람들이 엄마한테 지나치게 반할까 봐 ㅎㅎㅎㅎ 참고 있어요 ^^

맘이 뭉클합니다😢
출근길버스인데 눈물이 그렁그렁흑흑

우리 엄마 멋지죠? ^^ 호호호 감사해요

저희 엄마는 문자보내는거랑 카톡하는거
물어보신게 생각나네요~~ 지금은 달인이시라는 ㅎㅎ
그나저나 짱짱맨을 zz로 쓰는분을 또보네요?
jjangjjangman 이예요! ^^;;
그리고 뉴비는 newbie 이렇게 적어야
다른분들이 오실듯요~

앗! 정말 정말 감사해요! 바로 태그 수정했어요~
앞으로는 메모장에 써 놓고 붙여넣기 해야겠어요 ^^

저희 어머니는 최근까지 2g 폰을 쓰셨는데 문자는 그럭저럭 배워서 보내셨어요 ^^
근데 이제노안이 와서 ㅠㅜ
카카오톡도 문자는 힘들고 영상통화 자꾸 하세요 ^^
덕분에 술 마시다가 딱 걸리는 날이 많네여 ^^

흐뭇하게 보고갑니다 :) 보팅을 안 누를 수가 없군요.
이런 흐뭇해지는 이야기 정말 너무 좋아요 :)

감사합니다~ 우리 엄마 쫌 멋지시지 않아요? ^^

어머님의 열정에 박수 드려요👏👏👏
30대가 된 지금 어떤분야든 공부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는데 맘 처럼 되지가 않은데
역시 어머니들은 위대해요
팔로우 했어요 맞팔 부탁드려요^^

우리 어무니 귀엽기까지 하셔서 ㅎㅎㅎㅎ
가끔 어머니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매력 폭발이에요 ㅎ

ㅎㅎㅎㅎ 미리 팔로우 하였지용 ㅎㅎ 인사를 못드렸을 뿐 ㅜㅠ
반갑습니다. 자주 뵈어요.

마음 따뜻해지는 글 잘 읽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엄마라는 존재는 그런가 봐요 ㅎㅎ

정말 마음 뭉클해지네요..좋은글 잘보고갑니다!

엄마니까요 ^^ 감사합니다.

앗, 뭔가 너무 감동적이고 찡한 이야기 같아요. 슬프지 않은 상황이어도, 세월이 지나면서 뭔가 '엄마'가 내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 오게 되니까 맘이 이상해지더라구요...ㅎㅎ
루나님의 어머님은 정말 멋지신분 맞아요!!!

네 ^^ 울엄마지만 정말 멋져요~ ㅎㅎ
엄마는 저랑 쇼핑하는 게 제일 재밌대요~
진짜 엄마 입을거 별로 안 사는 분인제 저랑 나가면 간만에 뾰족구두도 사고,
맛난 것도 잡수고 그래요~ 저 진짜 사랑받는 딸이에여 ^^

정말 멋진 어머니이시네요.
그 바쁜 생활속에서도 영어를 배우시겠다는 마음을 가지신다는 것 자체가...
저도 핑계대지말고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actapeta님께서 리스팀하셔서 보러올 수 있었습니다. 자주 소통하고 싶습니다. 팔로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분과 또 온라인으로나마 인연이 닿는 게 모두 엄마 덕인 것 같습니다.
저도 자주 찾아뵐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060.27
ETH 2927.58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