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의 자정 일기 : 엑시 인피니티 (Axie Infinity)

in #kr3 years ago (edited)

1_f9lGB2CdZNWlBofvtgL35Q-1536x768.png

2~3주 전이었나? 엑시가 어떻게 하는 게임인지 보기 위해 유튜브 동영상을 하나 보다가 어차피 게임은 안 할 거라서 영상 하나를 다 못 보았었다. 오늘 우연히 다른 동영상을 보고 게임이 아닌 그 게임을 만든 회사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게임을 어차피 안 할 거면 진즉에 회사라도 먼저 찾아보고 게임이 아닌 코인 투자를 할 생각을 해야 했나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들어 잠깐 보니 역시 생각보다 꽤 비즈니스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임 자체도 캐쥬얼게임의 전략을 제대로 잘 짠 거 같고 게임도 잘 알고 비즈니스도 잘하는 것이 내부에 게임과 게임 비즈니스 쪽으로 잘 아는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살짝 들었다.

일단 게임의 큰 기본은 잘 따라가고 있는 느낌이다. 예를 들면, 캐쥬얼게임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캐쥬얼’이라는 단어에 한정되어 그 게임의 타겟층을 거미줄처럼 퍼져나가는 (친구-친구-친구) 수평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정말 성공하는 캐쥬얼 게임은 사용자층이 수평적인 관계와 수직적인 관계 또한 전략적으로 잠식해 나가는 게임들이 많다.
엑시 게임은 그 수직적 관계를 형성한 사용자들을 상당히 전문적으로 공략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 공략적인 요소로 “채굴” 을 할 수 있게 하여 그 요소가 수직 구조를 뛰어넘게 만든 것이다. 예를 들면 손주가 할아버지에게 엑시 플레이를 알려줘서 채굴하게 하고, 손주가 학교에서 돌아와 숙제를 마치고 바로 할아버지와 바통 터치를 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세대 간의 갭과 경험의 갭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게임이 된 것이다.
이렇게 세대 간의 갭을 뛰어넘어 성공한 게임으로 Words With Friends 라는 글자 맞추기 게임이 있다. 온 가족 (할머니, 손자, 손녀, 엄마, 아빠)이 하루 중 쉬는 시간마다 혼자 할 수도 있고 같이 있으면 단어를 서로 내고 맞출 수 있다. 전부 다 같이 모인 시간에는 가족 간의 공통적인 대화의 일부분이 될 수도 있다. 결국 “ 단어” 라는 요소로 세대 간의 갭을 뛰어넘게 한 것이다.

엑시의 성공적인 마케팅 또한 눈에 들어온다. 물론 회사가 베트남에 있어서 지리적 위치가 필리핀과 가까워서 그럴 수도 있지만, 지리적인 타켓 또한 아주 잘 잡은 경우다. 필리핀은 대형 게임회사들이 신규 게임을 론칭하기 전에 테스트베드 마켓으로 인기가 있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언어적으로는 영어를 쓰고 비싸지 않은 전문 인력의 운용 장점, 트렌드에 빠른 젊은 세대들의 가족, 친구들과의 친밀성 등이 좋게 형성되어 있는 곳으로 글로벌로 나가기 전에 아는 게임 회사들은 다 거쳐 가는 테스트베드 마켓이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게임회사들도 상당히 많다. (알지만 못 갈 수도 있고)

각자 기준이 다르기에 기본적인 부분도 다 다르겠지만 때로는 각기 다른 기준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어렵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엑시는 일단 내 기준의 게임으로서의 큰 기본은 잘 따라가고 있는 거로 보인다. 어떻든 필리핀을 성공시켰으니 다음 방향이 궁금해진다. 다양한 방법을 추구할 수 있을 텐데 어떻게 움직일지... 마케팅은 어디까지 성공으로 끌어올릴지... 게임은 어느 한계까지 뛰어넘을지... 규제는 어떻게 잘 해결할지…

Sort:  

거거 투자가즈아~~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망통님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이건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ㅎㅎ
일단 너무재밌고
돈벌이가 너무 너무 쏠쏠합니다^^
즐하루!!!

저는 사정상 게임은 못 할거 같구요. ㅠㅠ 여유가 되면 투자를 하고 싶은데 그럴 여유는 더 안돼고요. ㅠ 그냥 보기만 하고 있어요. ㅎㅎ
와이에이치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헐~ 게임도 안하면서 게임회사를 분석하고 계셨군요!! ㅎㅎ

게임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그냥 보이는데로 ㅎㅎ ㅎㅎㅎ오래 갈 수 있는 게임일지 궁금해서요. ^^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독거님~~

오~ 바람소리님의 식견을 보여주시는 건가요? ^^

에고 ^^ 식견까지는 아니구요. 제가 게임은 잘 몰라요. 제 분야도 아니구요. 그냥 오래 갈 수 있을지 궁금해서 회사를 보니 꽤 잘 하는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그럼에도 저는 게임할 여유가 안돼서 ㅠㅠ

오오 입문하시는건가요?
사실 이게 투자적인 목적으로 보셔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밸런싱도 정말 잘되어있고
고질적인 서버 터지는 문제만 해결하면 정말 쭉쭉 성공할것 같거등요 !!

저는 사정상 게임은 못 할거 같구요. ㅠㅠ 여유가 되면 투자를 하고 싶은데 투자할 여유는 더 안돼고요. ^^
일찍 시작하신 용규님 진심 잘 하신거 같아요. :) 서버는 아마 사용자가 갑자기 늘어나서 그런거 아닐까해요. 아무래도 서버도 이제 점점 더 늘리겠죠. ^^

끄응 캐릭터 3마리 사서 저처럼 베네수엘라나 필리핀 분들에게 아이디 빌려주고 임대수익 얻으셔도 생각보다 되게 괜찮아요 :)
여유가 안되신다면 어쩔수 없지만 ㅠ
전 계정 하나 만드는걸 한국에 오피스텔 한채 사서 월세 임대 돌리는거라고 생각중이에요

좋은 생각이신거 같아요. 임대 관리 신경 많이 쓰이지는 않으신가요? 지갑 연동되는 것도 많던데... ㅠㅠ
임대 기능이 있는 건 확실히 잘 한거 같아요.

걍 아이디 빌려주면 애들이 열심히 채굴합니다 ㅎㅎ
2주나 혹은 한달에 한번 정산만 해주면되서
매일매일 열심히 채굴하는지만 봐주면 되요

아. 임대는 편하군요. ^^

네 지금이 딱 적기인 게임같아요
더 많이 알려지면 그만큼 가격이 올라서 투자대비 수익율이 낮아질거같아요
너무 비싸져서

네. 그럴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일찍 시작하신 용규님은 신의 한 수 였다고 보아집니다. ^^ 👍

저도 궁금했는데 정리 잘 해주셨네요^^
단군 이래 돈벌기 쉬운 시대 가만히 있으면 유죄라던데..우린 유죄ㅎㅎ

오잉? 안티 바이러스님도 안 하시는 거예요? ㅎㅎ 크. 그렇군요. 우린 유죄군요. ㅎㅎ

기욤이들이긴한데.. 게임하기 망설여지네유

^^ 저도 게임은 안하고 있어요. 그냥 관심으로 들여다 본 거였어요. ^^

보팅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오! 이렇게 분석하신 글 보니까 왠지.... 해 보고 싶네요 ㅎ

더위 잘 피하시고 즐거운 날 되세요~~^^

!shop

이벤트 참여 고맙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 저는 엄두도 못 내고 있습니다. ㅜ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792.82
ETH 2563.5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