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팅 어뷰징이 발견되어서 고래들간에 플래깅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Screen Shot 2017-12-20 at 16.55.22.png

@berniesanders 라는 사람이 본격적으로 @haejin 님을 저격하고 나섰습니다. 그 이유는 추측하기로 @ranchorelaxo 라는 고래의 연이은 풀보팅 때문인것 같습니다. 이 고래의 풀보팅은 가장 최근 포스팅 기준으로 $290 의 가치가 있습니다. SBD의 가치를 생각하면 어마어마 한 양이죠.

저는 한국사람이라고 해소 옹호할 생각은 없습니다 @haejin님의 글을 가끔 봤으나 저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는 분석이 아니라 그냥 넘깁니다. 개인적으로 코인에서 우량코인을 제외하면 차트보고 다음 경로를 예측한다는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정도 양의 보팅을 받을 가치가 있냐고 묻는다면 저는 아니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예전에 활동하시던 @sonsie님의 분석들이 훨씬 견고하고 수준이 몇배나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며, 다른분들의 의견은 다를수 있음을 당연히 존중합니다.

@haejin님의 최근 글 하나를 Steeme.com (제가 만들었습니다 홋홋)으로 분석해보니 @ranchorelaxo가 $290의 보팅을 했네요. 그 다음에 나오는 계정인 @solisrex는 $18 을 보팅 했는데, 거의 모든글에 보팅한 것으로 보아 부계정이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Screen Shot 2017-12-20 at 16.59.47.png

역시 Steeme에서 캡쳐한 내용인데, @ranchorelaxo의 이 거대 보팅은 3일 전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그리고 @haejin님은 하루에 거의 10개 가까운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패턴은 동일했는데, 하루 풀보팅 량에 최적화된 글 수 인것 같순요.

FireShot Capture 13 -  - https___ianpark.github.io_steeme_.png

보팅수와 댓글수가 꾸준히 증가했는데, 보상도 비슷하게 증가하다가 마지막에 수직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FireShot Capture 14 -  - https___ianpark.github.io_steeme_.png

String voter를 확인해 보니 @ranchorelaxo 고래가 총 22회를 보팅했는데 그 양이 무려 6150 입니다. 단 3일 만에 보팅한 량입니다.

Screen Shot 2017-12-20 at 17.09.44.png

좀 이상하긴 합니다. 저정도 고래가 저정도 풀보팅을 하루에 열번씩 올리는 글에 다 해준다? 최근 스팀 급등한 시점하고 일치하는것도 석연치가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보면 이건 어뷰징입니다.

그래서 @berniesanders가 이슈를 제기 했습니다. 매우 무례한 방식으로 제기 하기는 했으나 자극적인 내용때문에 저도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 두 글 보면 정말 좀 충격입니다.

https://steemit.com/steem/@berniesanders/join-me-in-flagging-haejin-46k-in-abuse-rewards
https://steemit.com/steem/@berniesanders/haejin-still-raping-the-reward-pool-is-ned-involved

스팀잇 전체 리워드 풀의 6.7%가 @haejin 계정으로 쏟아져 들어가고 있네요. 이 글을 올리고 @berniesanders 는 레벨이 -18 이 되었더군요. 플래그 먹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 두 글 또한 어마어마한 보팅을 받고있는데, 내용을 살펴보니 꽤 많은 고래들이(보팅봇으로 추정) 풀보팅을 하고 있고, @ngc라는 고래가 보팅봇에 그 비싼 SBD까지 퍼부으면서 보팅을 지원사격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berniesanders가 고래였는데 지금은 아닌것을 보면 @bernisesanders 부계정인것 같습니다. 물론 추측입니다)

Screen Shot 2017-12-20 at 17.20.03.png

이정도 규모의 플래깅 워는 처음봐서 좀 놀랍습니다. @haejin 님의 해명이 필요해보이네요.

Sort:  

ngc랑 bernie는 동일인입니다. 마지막에 올리신 계정들은 일부는 버니계정 나머지는 버니와 친한 계정들입니다. 버니는 원래 -19 명성이었는데 이번에 보팅을 받아서 -18이 되었네요.

버니를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번만큼은 버니편입니다. 하루 10개 포스팅에 고래의 보팅담합이 합쳐지면 이렇게 큰 문제가 되지요. 한국 커뮤니티도 먼 일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지금이라도 움직여야 할 것 같습니다.

@haejin님의 글을 가끔 봤으나 저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는 분석이 아니라 그냥 넘깁니다. 개인적으로 코인에서 우량코인을 제외하면 차트보고 다음 경로를 예측한다는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정도 양의 보팅을 받을 가치가 있냐고 묻는다면 저는 아니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이 내용때문에 이정도까지 심하게 과민반응 하시고 인격 모독에 인신공격 하시는겁니까? 저는 @haejin님이 얼마나 대단하신 분인지는 저는 관심 없습니다. 단지 그분의 글이 저에게 도움이 되느냐 아니냐만 관심 있습니다. 제가 얼마나 대단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지 관심 있으십니까? @starjuno님이 제 개발 관련 글이 도움이 안된다고 하시든 말든 저는 상관 없습니다. 아마존 사용하십니까? 누가 아마존을 욕한들 제가한 프로젝트를 욕한들 저는 상관 하지 않습니다. 그게 저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프로페셔널은 타인의 평가를 개인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고 일희 일비 하기 보다는 발전의 자양분으로 삼습니다. 전문적 차트분석을 하시는 @haejin님도 분명히 저와 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starjuno님의 이 글은 @haejin님 가치를 보호하거나 높이는 글이 아님을 아시기 바랍니다. 스팀잇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흔하게 존재하는 합리적 의심에 의한 토론 과정을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인신공격하는것은 당사자의 이미지에 오히려 해가 됩니다. @haejin님의 차트분석은 저에게는 안맞지만 그분 자체는 좋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상당히 안타깝군요. 줄입니다.

Loading...

저는 가입한지 2주도 안되는 신입입니다만,
해진님 트위터 팔로워만 10k가 넘던데,
혹시 누군가가 해진님의 분석대로 투자해서 꽤 큰 이득을 보고 보답할 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우연이든 실력이든 아무튼 예측이 꽤 잘 맞아왔으니까요...

스티밋은 재밌는 일이 많이 벌어지기도 하고, 그게 또 공개되니 재밌으면서도 막상 고래가 되어 돈을 벌 욕심이 생기면 비슷한 행동들이 밝혀질 수도 있단 생각이 드네요. 공동체에 대해 생각 안할 수가 없는 구조네요. 분석 잘 봤습니다~

이런 큰 전쟁이 스팀잇에서 일어나는 군요. 꼭 국가간의 화폐전쟁을 보는 듯 해요

아 asbear님 제가 개인적으로 dent 코인에 대한 깃허브를 찾고 있는데, 찾지를 못하겠습니다. 쉽게 찾을 방법이 없을까요?

아 steeme.com 진짜 제가 찾고 있던 기능입니다. 잘 쓰겠습니다 tip!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측되는 점은 있지만, 확실하지 않은것을 언급하지는 안아야겠죠 ^^

어제 이 사건 보고 정말 생각도 많아지고, 맘도 많이 무거워지고 그렇더라고요

많이 받아간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전체 리워드 풀의 6.7%라니 엄청난 숫자군요.

버니 .. 오랜만에 듣던 그 닉네임을 또 듣게 되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9051.02
ETH 2508.42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