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마시면서도 몸을 만들 수 있을까?

in #kr6 years ago

DQmZac1kwGzc69cKP1ctYUU9gzj9uL9s5usiWpwYyXWjBpC.png

2018년 7월 1일부로 개정된 근로기준법이 시행됨에 따라, 300인 이상 기업과 공공기관 노동자의 근로시간은 평일과 휴일근로를 포함해 주당 최대 52시간으로 제한됩니다.
이번 근로기준법 개정에는 접대와 출장은 근로시간으로 인정 받지만, 회식은 친목 강화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근로시간으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회식은 업무의 연장이라고 이해되는 우리 입장에서는 갸우뚱 하지만, 그래도 주52시간 근무제가 잘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의 흔한 회식 장면이죠.

직장의 회식에서부터 가볍게 친구를 만나도 소주 한잔을 기울이는 우리나라의 정서 상 음주는 참 피하기 어렵습니다.
몸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과연 술을 마셔도 될 지, 피할 수 없는 순간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늘 고민해 왔었습니다.

술을 마시고도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알코올은 g당 약 7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두 배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맥주 2잔이나, 소주 1병을 마신다면 왠만한 식사 1끼분의 칼로리가 나옵니다.

다행히도 알코올 자체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신체는 알코올을 저장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독으로 취급하여, 최우선 순위로 분해 되어 대부분 배출됩니다.
이는 신체의 다른 모든 영양소들의 대사가 일시적으로 멈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코올이 몸 안에 있는 한, 다른 탄수화물과 지방은 몸에 쌓이게 됩니다.

알코올은 직접적으로 뚱뚱하게 만들지는 않지만, 다른 초과 칼로리가 있을 때 체지방으로 더 쉽게 쌓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컴퓨터 게임이 직접적으로 머리를 나쁘게 만들지는 않지만, 공부할 시간을 뺏기 때문에 결국 성적이 떨어지는데 영향을 끼치는 것과 비슷합니다.

내가 컴퓨터 게임만 하지 않았어도...

하지만, 칼로리 문제를 떠나서 알코올은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줍니다.

2003년 발표 된 "Testosterone increases in men after a low dose of alcohol" 에 의하면, 약간의 알코올 섭취는 테스토스테론을 17% 까지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것은 가벼운 알코올 섭취로 종종 보이는 성욕의 증가를 설명할 수 있지만, 근육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의 양을 증가시키면 오히려 테스토스테론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다시 정상적인 수치로 회복하기까지에는 36시간 정도나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루하고도 반나절이나 되는 시간 동안, 근육 단백질 합성은 보통 이하 수준으로 떨어지므로 운동을 해도 그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알코올은 이뇨제이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탈수 증세에 빠지기 쉽습니다.
과음은 극심한 탈수 증세와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키고, 음주에서 비롯 된 아세트 알데히드 (Acetaldehyde) 라고 알려진 독소와 함께 숙취의 원인이 됩니다.

탈수와 숙취로 피로 상태에 빠진다면, 다음 날 헬스장에 갈 확률은 0가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 자리를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물을 많이 마셔 탈수 증세를 완화시킵니다.
기름진 안주를 피하고 단백질 식품을 안주로 섭취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술 마신 다음날 잘 되지 않을 운동을 강요하기보다는 숙취와 탈수를 회복하는데 온전히 하루를 보내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주당 훈련 스케줄에서 계획된 휴식 시간을 음주 다음날로 배정하는 것입니다.

주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진정한 의미의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가 실현되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운동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하고 싶었던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허리가 얇은 것이 특징인 보디빌더 데니스 울프의 영상을 보면서, 운동하는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Sort:  

요즘은 출퇴근을 잘하고 있지요. 근데도 운동을 안하니 이것참...

장마 끝나면 다시 도전? ㅎㅎ

워킹맘들의 어깨가 조금 더 가벼워지면 좋겠네요~

네 꼭 잘 정착 되어서 그랬으면 좋겠네요

술이야 뭐 어쩔 수 없다고 쳐도... 안주가 제일 어렵더라구요. ㅎ

술 먹으면 안주가 꼭 땡기죠 ㅠㅠ

오오.. 정말 공들여서 쓰신 글이라는게 확 느껴지네요 ㅋㅋ 멋진 글입니다 아직 직장인이 아니라 강제러 술마실일이 없어서 크게 상관은 없지만 곧 될거니까 기억하고 있어야겠네요 ㅎㅎ

ㅋㅋㅋ 고맙습니다. 꼭 기억해주세요^^

술도 술이지만, 술과 함께 먹는 안주들이 독입니다. ㅠㅠ 방금 맥주하고 치킨하고 사발면도 먹었어요 ㅠㅠ

맥주 치킨에 사발면이라니 ㅠㅠ 다음에는 조금만 자제를 부탁드려요 ㅎㅎ

술을 끊어야 진정한 다이어트인데 ㅜㅜ
전 그러질 못하고 있네여 ㅜㅜ
다이어트 중에 술먹고 싶으면 안주 안먹고 술만 먹는다는 ㅋㅋㅋㅎㅋㅎ

물도 꼭 같이 드셔주세요^^

저는 술을 전혀 안마시는데 왜 몸이 안좋아 질까요 ^^;;

운동 방법을 바꿔보심이... 쿨럭

절주가 쉽지가 않네요 ㅠㅠ
운동도 꾸준히 해야되는데 며칠 쉬니 하기가 싫어집니다 ;;;

관성의 법칙 ㅎㅎㅎ 막상 다시 하면 계속 하고 싶어질거에요^^

오늘부터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운동후에 술을 마시면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리죠. 우리나라는 술문화가 만연해서 술자리없이는 일하기 참 힘들죠... 제가 술을 못마셔서 참 힘들게 프리랜서 생활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나볼릭님, 이번주도 화이팅 입니다 :)

맞아요...술자리 없이 일을 하기에는 좀 힘든 상황이죠.. 아루카님도 좋은 한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에요.
어제도 한 잔 했는데 ㅋ

안주 선택이 중요하군요 ㅎ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941.63
ETH 3279.94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