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마음 울적한 날에 거리를 걸어보고

in #kr6 years ago

U5drcAWuvgpuUrTyB6eTpV8dBYG6KsG_1680x8400.jpg


미국 계정으로 접속한 애플뮤직은 신세계였다. 너무 좋았다. 음원이 매우 풍성했다. 감히 한국 애플뮤직이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 같은 애플뮤직인데 어떻게 이렇게 다르단 말인가.

나는 독일 출신의 지휘자 세르지우 첼리비다케를 좋아한다. 그의 음원은 한국 애플뮤직에 없다시피 했다. 아주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 중요한 앨범은 하나도 없었다. 그러므로 없는 것이나 다르지 않았다.

미국 애플뮤직은 그렇지 않았다. 애플뮤직 검색창에 Celibidache를 치고 엔터키를 누르면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할 정도로 많은 앨범이 쏟아졌다. 내가 찾는 앨범이 다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상당히 있었다.

재즈도 마찬가지였다. 트럼펫 연주자 스탄 겟츠가 말년에 녹음한 실황 앨범 ‘People Time’은 내가 아끼는 음반이다. 하지만 한국 애플뮤직에는 이 유명한 음반 중에 딱 2곡만 열려 있었다. 나머지는 들을 방법이 없었다.

미국 애플뮤직은 그렇지 않았다. 미국 애플뮤직에는 온전한 앨범이 올라와 있었다. 스탄 게츠뿐이 아니다. 저 위대한 마일스 데이비스는 물론, 피아니스트 그리고리 소콜로프, 지휘자 오토 클렘페러 등의 앨범이 미국 애플뮤직에는 방대했다.

나는 클래식과 재즈를 주로 듣지만, 가요도 즐겨 듣는다. 요즘은 블랙핑크가 좋다. 제니... 이제 그만. 정신을 차리도록 하자. 미국 애플뮤직이니까 블랙핑크는 없을 것이었다. 방탄소년단은 몰라도 블랙핑크는 없을 것이었다.

있었다. 블랙핑크가 있고 최백호가 있고 이소라가 있고 멜로망스가 있고 심지어 1994년에 나온 마로니에도 있었다. 아 칵테일 사랑이라니. 여기에서부터 혼란해지기 시작한다. 대체 한국 애플뮤직은 무엇이란 말인가. 애플에 한국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애플이 한국을 호구로 보고 있다”며 분기탱천한 내게 지인이 말했다. “애플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음원 유통구조가 다르고 헤게모니를 잡은 세력도 다르다. 애플에 잘못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이라고 말했다. 일리가 있는 말이었다.

궁금하다. 같은 애플뮤직인데 대체 왜 이렇게 다른 것일까. 미국 계정이 한 2000원쯤 더 비싸다. 그 때문인가. 사회부나 문화부 기자라면 한 번 파볼 만한 얘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국제부 기자이므로 안 파보도록 하자.


크기변환_KakaoTalk_20181017_230457220.jpg

Sort:  

향기로운 칵테일에 취해도 보고~

ㅋㅋㅋ 제가 제돈 주고 처음으로 산 ‘카세트 테잎’ 이었어요. 맙소사

전 잼 1집을 처음으로 제 돈 주고 샀습니다.ㅎㅎㅎ

아, 그놈의 헤게모니... 어느 산업이나 우리나라 서비스가 더 안좋아요. ㅠ_ㅠ

ㅠㅠㅠㅠ 한국 것을 수년간 썼는데. 미국 것 써보고는 배신감에 몸을 떨었답니다.

어라 애플뮤직이면 국제부 아닌가요! (막던지기)

헉 우리 회사 데스크이신줄

애플은 음원을 사서 다시 유통하는 업체니까 음원을 파는 쪽과 협상이 되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거겠죠. 우리나라 음원 유통의 갑은 애플이 아니니까. :)

역시 또 그런 사정이 잇었군요... 애플아 욕해서 미안타...

아니 이 음악이 왜 미국 애플뮤직에 ㅋㅋㅋ 국제부신데 미국 애플이니깐 파보셔야 되는거 아닙니까?

설득력있다...

심지어 노래 제목들이 영어로 번안 돼 있어요. 칵테일 사랑은 그나마 칵테일 러브라 직관적임 ㅋ

느리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전 프로코피에프 같은건 첼리비다케 외엔 못 듣겠더군요.

아아 제가 프로코피에프를 안 들어서... 저는 첼리의 브루크너, 차이콥스키를 좋아합니다

오, 다 좋죠. 전 첼리비다케가 지휘한거 다 좋았어요. 프로코피에프를 미래에 혹시 들으신다면 로미오와 줄리엣 중에서 '티볼트의 죽음'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첼리 지휘로...

오옷 감사합니다 그럼 어디 들어볼까요

산업부 기자 뜨끔

ㅋㅋㅋ 문화부 아이템인 걸로

노래를 들으며 풋풋한 마로니에 사랑을 꿈꿨었는데. 옛날 생각나네요. ㅎㅎㅎ

누... 누님

저는 그때 넘 어렸어서 사랑까지는 언감생심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136.70
ETH 3128.2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