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오늘의 운동일지+왜 운동을 해야 하는가(꼰대주의)

in #kr7 years ago (edited)

1. 오늘의 운동일지

목요일에는 데드리프트를 한다.

스모데드로 185kg의 바벨을 4번 들었다. 1~2번 더 들 수 있을 거 같았다. 그때 트레이너가 뛰어들었다.

순간 “어 영상 찍는 중인데 화면 가리겠다. 쟤 바벨에 부딪치는 거 아니냐. 곧 끝날텐데. 트레이너가 참 매너 없다”고 생각했다.

정신이 흐트러졌다. 코어가 풀렸다.

다 핑계다.

5회를 채우지 못했다.


2. 왜 운동을 해야 하는가(꼰대주의)

안 해서 그렇지, 일단 훈련을 시작하면 누구나 1년 안에 자기 체중으로 스쾃, 데드리프트를 할 수 있다. 자기 체중만큼 스쾃, 데드리프트를 한다고 성난 식스팩이 생기거나, 대문자 S라인이 그려지는 것은 아니다. 대신 본인 체중만큼 스쾃, 데드리프트를 할 수 있게 되면 일상 생활에서 힘이 달려서 곤란할 일이 없어진다.

나는 남자이므로, 남자의 시각에서 먼저 쓴다. 무릇 남자가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면 집안에서 힘 쓰는 일을 책임져야 마땅하다. 가구를 옮기거나, 침대 매트리스를 뒤집거나, 양손에 장바구니를 들 때 낑낑대서야 영 체면이 서지 않는다.

다음은 여성에게도 해당되는 얘기다. 아이가 생기면 힘 쓸 일이 많아진다. 울면서 버둥대는 체중 10kg의 아들을 안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50kg짜리 역기를 드는 것보다 힘에 부친다. 더군다나 역기는 길어야 3분 들고 말면 되지만, 아들은 1시간 넘게 안아도 품에서 떨어질 줄을 모른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힘을 키우려면 머신을 이용한 보디빌딩식 고립 훈련보다는 역기(바벨)를 드는 다관절 훈련을 하는 편이 낫다. 레그프레스(45도로 누워 다리로 중량을 미는 것)와 스쾃(역기를 어깨애 이고 앉았다 일어나는 것)을 비교하면 이해가 쉽다.

다음 이미지가 레그프레스다.
크기변환_Narrow-stance-leg-press-1-1024x671.jpg

다음 이미지는 스쾃이다.
크기변환_Squats.jpg

레그프레스를 하면 거의 허벅지 앞쪽 근육만 강해지지만, 스쾃을 하면 허벅지 앞쪽은 말할 것도 없고, 허벅지 뒤쪽, 엉덩이, 몸통까지 다 세진다.

Sort:  

저도 한때 남자는 스트렝스지!! 라는 철학으로 고중량 데드를 쳤던적이 있었는데.. 그때가 그립네요

허리 다친후로는 데드는 거의 안하고 있습니다 ㅜㅜ

팔로우 하고 갈게요 운동이야기 많이많이 올려주세요!!

엇 왠지 '남자는 힘이다' 라는 책 읽어보셨을 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 yhna님 블로그 슬쩍 가봤는데 UFC에 주짓수에 관심사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팔로잉합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

하긴 해야 하는데...

늦지 않았습니다!

너무 멋지십니다! 저도 요즘 운동하는것에 흥미를 두고 팔굽혀펴기랑 턱걸이 열심히하고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턱걸이는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저는 체중이 많이 나가서 잘 못 하지만... ㅠㅠ

저도 100kg 스퀏을 하고서 세상이 달라지는 느낌이더군요. 요즘은 허리가 안좋아서 데드, 스퀏은 잘 못하지만요 ㅜㅠ

허리 안 좋으시면 저처럼 스모 데드리프트로 전향해 보심은 어떠신지요. 허리에 부담이 한결 덜합니다. 처음 100kg 스쾃 성공한 날 마치 슈퍼맨이 된 것 같은 기분에 젖었던 게 기억나네요.

오.. 스모 데드는 허리 부담이 덜한가보군요.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멋지십니다!!전혀 꼰대아니고 필요한 말씀인데요?ㅎㅎ

꼰대 같을까봐 글 쓰면서도 좀 걱정했는데 아니라시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

저긴 바벨 던져도 되나요? 부럽네요 크흡....

예 한켠에 크로스핏짐 비슷하게 공간을 꾸려놓았습니다. 파워클린 해도 뭐라 안 하더라고요. 광화문입니다 ㅎㅎ

저느낌 너무잘아라서 개짜증남 진짜 렉에서 스쿼트하는데 옆에 알짱거리면 와.....

예 심지어 트레이너... 아오

아 씹..후....그래 약한 내탓이지... 까지 공감이....

크흙 다음에는 알짱거리는 애들 보란듯 바벨을 뽑아버리겠습니다

오 185kg이라니 멋집니다! 저는 매트놓고 180kg 3회가 전부였던 것 같네요ㅠㅠ 그것도 언제인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올해 데드 1rm 250kg라는 허무맹랑한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정진하고 있습니다. 저도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ㅎㅎ

운동 중요하죠. 나이가 이제 마흔이 되어가니까 필요성을 느낍니다. 나이가 드니까 운동을 해도 살도 안 빠지고, 더 힘들어 지는 거 같아요. 진즉에 나이먹기 전에 운동 해둘 걸 그랬어요. 쉽게 써져있어서 도움이 될 거 같네요. 자주 오겠습니다.

앗 감독님! 하체 근력 운동 꾸준히 하시면 정말 몸이 달라지는 거 느끼실 겁니다. 당장이라도 가벼운 무게부터 시작하시면 어떨는지요? 화이팅입니다!

갈구지 않겠습니다. 살려주세요. 허벅지 때문에 반바지가 곧 운명하실 것 같습니다.

무에타이 고수께서 괜한 말씀을... 저거 마라톤 바지라서 옆트임이 바지 절반까지 올라옵니다. 제가 약 빨지 않는 한 5년은 더 입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ㅋㅋ

올해 하고 싶은 일 중 하나가 운동 시작하기입니다.
당장은 하지 못하겠지만
멋있네요. 열심히 해서 제 비루한 몸도 스펙업 해줘야겠어요.

운동을 하면 몸 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건강해진 것 같아 좋습니다.올해 꼭 운동 시작하셨으면 좋겟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7
JST 0.032
BTC 63455.85
ETH 2722.31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