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들고 싶었던 잡지_SIGHT NEW YORK 1ST ISSUE

in #kr6 years ago (edited)

재미있는 일을 해보고싶다! 그렇게 시작한 잡지만들기

SIGHT NEW YORK  1ST ISSUE






광고가 없는 매거진!


일본에서 지내는 동안 Arne라는 잡지를 알게됬습니다. 어느날 서점에 갔을때 작고 귀여운 잡지가 눈에 띄였습니다. 집어들어 내용을 보니 제가 좋아하는 디자이너인 +-0의 후카사와 나오토(MUJI의 제품디자인 자문위원)의 인터뷰 기사가 실려있었고 귀여운 손글씨가 들어간 편집과 일러스트가 예쁜 잡지였습니다. 그런데 가격을 보니 500엔정도였습니다. 그 당시에 매거진하우스에서 나오는 부르터스와 펜 등의 잡지들에 비해 얇고 작은 이 잡지가 좀 비싸다는 생각을 했지만 좋아하는 디자이너의 인터뷰 내용이 너무 좋아서 구입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Arne는 디자이너 혼자서 기획하고 사진을 찍고 취재와 편집까지 했었고 사비로 인쇄까지 하는 1인 잡지사에서 만드는 잡지였습니다.

아르네(Arne)는 보통 잡지의 운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가 하나도 들어있지 않습니다. 오로지 잡지 판매수익으로 잡지가 운영이 됩니다. 이제서야 가격이 이 작은 잡지가 500엔을 하는 이유가 이해가 갔습니다. 전에 에스콰이어 일본지사 관계자의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마 대표였던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 그분이 처음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잡지의 가치는 무엇으로 정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분의 대답은 첫 페이지 광고비의 가격이라고 하시더군요. "사람들에게 인기있고 많이 읽히는 잡지이기에 명품회사들이 그 첫번째 페이지에 서로 비싼 돈을 지불해서라도 광고를 넣고 싶어한다"라는 논리였습니다. 맞는 말이겠지만 뭔가 나의 맘의 한켠에는 거부감이 남아있었는데 어느날 우연히 알게된 Arne가 그렇지도 않다고 말해주는것 같았습니다.

뉴욕의 아시안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웹매거진

일본생활을 접고 미국에 온 후에도 언젠가 나도 Arne같은 잡지를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그때부터 쭉 하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미국 생활을 이어가던 어느날 뉴욕에서 일본 매거진하우스에서 일하는 모모코라는 친구를 알게됬습니다. 그 친구는 뉴욕에서 활약하는 아시안 아티스트들을 영어와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소개하는 웹매거진을 만들고 싶다며 저에게 한국어 번역을 부탁했습니다.




모모코라는 친구는 매거진하우스에서 뉴욕 기사를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지금도 재미있는 기획으로 펜이나 브루터스 뽀빠이 등에서 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웹매거진을 위해 각국의 친구들이 만나 첫 미팅부터 웹사이트 오픈까지는 1년이 좀 넘게 걸렸습니다. 같이 일하면서 그친구의 기획과 진행과정들을 가깝게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드디어 시작한 잡지만들기

인쇄소 집안의 아들이었던 저는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인쇄과정을 배웠습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 인쇄소에서 뛰어놀며 알게모르게 봐왔던 인쇄제작 과정이 지금의 큰 재산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차이나타운 출력소에서 중고로 내놓은 레이저프린터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200매까지 커팅이 가능한 재단기도 하나 구입했습니다. 출력과 재단이 가능한 저만의 간이 인쇄소가 만들어졌습니다. 만들어보고 싶은 내용을 기획하고 사진을 찍고 필요한 부분은 주변 지인(@jeromecha)들에게 부탁하며 겨우 완성한 매거진이 SIGHT NEW YORK 1ST ISSUE 입니다. 하지만 우여곡절끝에 편집을 마쳤지만 한권의 샘플만 만들었을 뿐 더이상 만들지 못했습니다.

스팀잇에서 희망을 보았습니다

하고싶은 일을 열정만으로 하기에는 힘이 들었습니다. 결국 출판이란 물리적인 시간과 돈이 들 수밖에 없고 또 원하는 만큼 사람들에게 노출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몇번의 좌절을 겪다보면 즐거움을 위해 시작한 일들이 더이상 즐겁지 않고 오히려 부담으로 남았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에서는 달랐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다양한 분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느꼈고 식었던 열정이 다시 생기기 시작하는 요즘입니다. 저한테 언제일지 모르지만 더 좋은 글로 출판을 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Sort:  

잡지 정말 멋진 컨셉인데요. 디자인도 제 맘에 쏙 들고요.
아론님이 앞으로 하실 일들이 눈앞에 펼쳐지는듯 해서 저도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

그런데 아론님이 인쇄소집 아드님이셨다니.. 충격이에요. 저는 여태 아론님의 귀여운(?) 이모티콘들과 미소를 짓고 계신 프로필 사진을 보면서 여자분인줄 알고 있었어요!

응원하고 스팀잇에서 이런 잡지를 만드신다면 저도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원합니다 :D

(≧∇≦)머리가 길었을때라 여자로 보이나봐요... ㅎ 두번째 듣는이야기네요... ㅋㅋㅋ 아무래도프로필사진 바꿔야겠어요. 응원 감사합니다 😊 스팀잇과 연계해서 새로운 시도를 한번 준비해보려고요.

헉.. 착각한 분들이 많지 않았던걸 보니 제가 눈이 좀 나쁜가봐요 +_+ 프로필 사진이 워낙 작잖아요.. 혹시 얹짢으셨으면 죄송해요;;

(╹◡╹)두분이나 그런거면 충분히 그럴수 있죠..ㅎ 전 더 재미있는데요...^_^

ㅎㅎ 그렇게 생각해 주시니 다행이네요 :D

멋지세요!

(╹◡╹)감사합니다 ~

보상조정용 댓글보팅
사유: 프로젝트 진행비에 보태주세요.

I can’t wait to see your magazine. Good luck!!

(╹◡╹)♡Thanks~

소장하고 싶은 잡지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아론님 저도 요새 오마주프로젝트같은걸 엮어서 잡지로 만들어보고 싶더라구요ㅎ 뉴욕의 모습을 담은 잡지 멋지네요..!! 전자책 형태로 만들어서 세계님이 운영하시는 스팀잇샵에 입점해서 후원금을 받는 방법도 고려해보세요. 열정이 담긴 프로젝트들은 계속되었으면..하는 마음입니다!ㅎㅎ

(╹◡╹)네... 스팀잇을 통해 요즘 여러가지 시도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생겼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것들을 고려해서 이번엔 잘 준비해보려고요. 오마주 프로젝트 잡지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데요...

멋진 꿈을 갖고 계시네요~^^
그리고 인쇄작업 기술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만들 수 있으시다는 건 정말 부럽네요ㅠㅠ

(╹◡╹)여러가지 꿈이 있어서 문제인것 같아요... ㅎ 어렸을때 봐왔던게 은근히 저의 재산이 될줄은 그때는 몰랐습니다.

계속 해봅시다 형~! 뜻이 있는곳에 길이 있다고!! 화이팅~!

(╹◡╹)ㅎㅎ 응 ~ 조만간에 또 보자~

스팀잇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보면
광고 없는 잡지와 같은 기획도 가능하리라 생각해요.
그나저나 아론님은 작가가 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군요.
근사합니다.^^

(╹◡╹)네... 스팀잇을 통해서 다양한 긍정적인 프로젝트가 나올수 있겠더라고요:-D 저의 운명은 작가군요... ㅎ 감사합니다.

광고를 엄청 싣는 대형 신문사들도 힘들다고 하더군요. 인디 잡지나 광고가 없는 잡지는 더욱 어렵겠지요.

제작하신 부분을 1페이지씩 나눠서 스팀잇에 실어보시면 어떨까요? 번역과 설명을 곁들여서요.

(⌒-⌒; ) 최근 미국도 대형신문사들이 몸집줄이기에 나서고있습니다. 다양한 sns가 발달하면서 기업들 광고지출이 효과가 좋은쪽으로 몰릴수밖에 없으니까요.
매거진은 지금은 정지상태지만 스팀잇을 연계해서 다시 할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멋진 프로젝트네요....

ヾ(๑╹◡╹)ノ" 감사합니다~ 연출감독님~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192.94
ETH 2764.54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