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외부에서 본 KR커뮤니티는 거대한 카르텔인가

in #kr-writing7 years ago

안녕하세요 스팀잇 자유주의자 @pupil 님, 자칭 스팀잇 무정부주의자(?) @umkin 입니다ㅋㅋㅋ

가이드독과 정화작업은 의미없는 사진이나 영상을 들이대고 말도 안되는 내용에다 kr태그를 써서 도배하는 스패머들때문에 시작된것으로 보아야겠지요. new 탭과 hot 탭에서 kr 관련 태그를 눌러서 더 많은 뉴비,팔로워들을 보고 한국유저의 글을 깔끔하게 보기 위함이겠습니다.

그러나 ~ 역으로, 한국인들이 kr이 안들어간 #steemit #life #music 등의 태그를 쓰는것도 정당하지 않게 될거란 생각도.. 외국유저들 입장에서는 내로남불로 생각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기에 의견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단순 뮤트만으로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가이드독 신고와 정화작업이 있은 이후로 알수없는 스팸성 글들이 많이 줄어들긴 했습니다. 불편이 줄기도 했구요. 그래서 저는 이 프로젝트를 조금은 더 지켜봐야한다 라는 생각입니다

제가 적극적으로 new 탭의 kr태그를 보면서 가이드독 신고작업을 하는것은 봇을 불러내는게 재밌기도 하지만 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또 이로인해 어떤 결과가 나올지가 궁금해서이기도 합니다

분명 @pupil 님 의견대로 위 아 코리안 타운! 이라고 느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이것이 한국커뮤니티에서 뉴비 혹은 모르는 유저들과 공생하고자 노력하는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개발팀이 트위터처럼 알아서 나라별 혹은 신원이 보증된 사람로 추천유저를 묶어줬더라면.. 굳이 kr 태그가 필요하지도 않았을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군요.

Sort: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사실 가이드독도 글 자체를 안 보이게는 못합니다. 다운보팅하면 되긴 하겠지만 거기에 파워를 낭비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발자는 아니지만 개발에 대한 약간의 지식은 있습니다. 시스템을 잘 개발하면 뮤트된 것 처럼 아예 안 보이게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외부 서비스에서 신고된 아이디를 자동으로 뮤트시켜줄 수 도 있을 겁니다.

가이드독의 메세지도 남겨두고 글도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하죠. 아예 안 보고 대응하지 않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이고 아마도 거의 99%의 사람들이 가이드독을 선호하실 것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5981.35
ETH 2368.76
USDT 1.00
SBD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