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부끄러움

in #kr-writing6 years ago



광화문 뒷 골목을 돌아 다니며 시를 쓰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뇌성마비 장애인입니다. 지금까지 버려진 사물들이 그의 시에 의해 되살아납니다. 건강하고 바쁜 사람들에게서 잊혀지고 버려지고 무시당하는 모든 것들이 그가 쓰는 시의 대상입니다.

녹슬은 자물쇠, 거미줄,시들은 화초, 버려진 상 등이 그의 관심의 대상입니다. 길가에 엎드려 한 자 한 자 힘겹게 쓴 그의 모든 시들은 오늘도 광화문 뒷 골목 구석구석에 남겨져 있습니다.

그가 쓴 시를 찾아 다니며 읽어주는 오래된 친구가 있습니다. 그 역시 소아마비로 한 쪽 다리를 쓸 수 없는 장애인입니다. 열심히 노점상을 하며 단 한번도 웃음을 잃지 않는 그는 모든 사물에게서 소리를 찾아 녹음을 합니다. 그로인해 자신의 목소리를 잃고 살던 사물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꽃을 녹음하고 개미의 움직임을 녹음하고 빗소리를 소형 녹음기에 담습니다. 그리고는 하늘을 향해 하모니카를 멋지게 붑니다.

이 두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이 TV 인간극장에 ‘광화문 연가’ 라는 제목으로 예전에 방영이 된적이 있습니다.

오늘 우연찮게 이 영상을 다시 볼 수 있었는데...

가슴이 아팠습니다.
눈물이 났습니다.
그리고 부끄러웠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우리를 비참하게 만든 것은 삶의 의욕을 잃은 한 노숙자에게 그가 던진 한마디 말이었습니다.

“사지가 멀쩡한 놈이 왜 그렇게 살아? 아픈 우리도 이렇게 사랑하며 살아가는데...”



그들은 더 이상 장애인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만큼 세상을 힘겹게 사는 사람도 없을 터인데 그들만큼 세상을 건강하게 살아가는 사람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니 나 자신부터 그렇게 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오늘도 서로를 격려합니다.

‘아픈 우리, 정말로 아플 때까지 열심히 살자’



모처럼 비가 그친 하늘을 바라보았습니다.
나도 새로운 모습으로 열심히 살고 싶어졌습니다. (文)

Sort:  

“사지가 멀쩡한 놈이 왜 그렇게 살아? 아픈 우리도 이렇게 사랑하며 살아가는데...”

나도 그중에 하나가 아닌가 뒤돌아 봅니다^^

정말 제 자신을 많이 되돌아 보는 시간이었네요~ 오늘도 힘찬하루 되시길 바래요~!

팔오우와 보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맞팔할게요! 좋은하루 되세요~

'아픈 우리도'라는 말보다는 '사랑하며 살아가는데'라는 말이 더 깊게 와닿네요.
사랑하며 살아간다는 것, 몸이 불편하고 불편하지 않고를 떠나 참 힘든 일인 것 같아요. 짧은 글에 긴 감동을 느끼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사랑을 받을때도 행복하지만 사랑을 줄때도 더 없이 행복한거 같아요. 사랑을 받는 사람보단 사랑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소중한 방문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가끔씩 두다리 멀쩡하면서 왜이렇게 불행하다고 생각하는지.... 참 간사한거같애요 제 맘은...ㅋㅋㅋ

저두 마찬가지입니다... 행복하고 감사한 일을 찾으려면 정말 수천가지도 금방 찾을 수 있는데.... 저는 항상 불행한 것만 찾는거 같아요... ㅠㅠ 앞으로 감사하고 행복한것만 찾아보자구요! 좋은하루 되세요~

그렇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별 말씀을요~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울컥하네요.
서로 아파도 보듬으며 살아가보겠습니다.ㅜ

저도 보는내내 울컥울컥 했습니다. 너무 감동적이었거든요.... 오늘도 아자아자 화이팅~!

좋은 에피소드 공유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있답니다.
바람이 다소 거친 하루,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남은 하루도 좋은 갈무리 하시길.

아...형!

아... 누나!!~

현직 특수교사입니다. 장애란 남의 일이 아니죠. 부모님들도 아프시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됩니다. 동정이 아니라, 배려와 함께 살자는 의식이 더 많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아 선생님 이셨군요 ^^ 특수교사셨다니... 존경스럽습니다... 맞습니다. 가끔은 동정이라고 사람들이 주지만, 받는사람은 불편해 한 광경을 많이 보았습니다. 가끔은 동정보다는 말씀하신대로 배려와 함께 살자는 의식이 더 많아져야 할 것 같다는 말씀에 동의하고 공감합니다.

아침부터 따뜻한 이야기 읽고 가요. ^^

아침부터 소중한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 좋은하루 되세요~

정말 멋지신 분들이시네요.

저도 저렇세 멋지고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은데, 쉽지가 않네요.

일단 굳님이랑 저는 ... 저희가 미치는 3가지부터 바꾸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헤헤헤! 좋은하루 되세요~ 오늘저녁 야구경기는 제가 중계해드릴게요 맘놓고 술자리 즐기시기 바랍니다!

ㅋㅋㅋ 미치는 3가지는 놔두고 다른걸 바꾸는 걸로 ㅎㅎㅎ

그럼 삼성 승리 NC 승리 가즈아~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583.13
ETH 2342.84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