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행동유도성 - X ray 촬영 '숨을 참으십시오' 의 효과

in #kr-writing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앤블리💙 @annvely 입니다. ^^

병원에 가서 X-ray 촬영 다들 해 보셨죠.^^?

예전에는 환자들이 X-ray 촬영 때 마다
너무 움직여서ㅎㅎㅎ 촬영하기가 어려웠다고 하는데요. :)

img_focus_02.jpg

20세기 초, 헨리 플러머 박사가 엑스레이 장비 사용을 실험 중,
장비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환자의 움직임 때문에
늘 흐릿한 X-Ray 영상을 찍게되는 문제가 발생이 되었어요.

shutterstock_123518218-300x200.jpg

그들은 환자들에게
" 움직이지 마십시오 " 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환자들은 촬영 때마다 계속 움직였어요.;;
개선되는 바가 별로 없자,
그들은 환자들에게 보다 긍정적으로~~
말을 다시 해 보았어요. "정지한 채로 있으세요 "

( 나름 순화한 문장인 것 같긴 하네요.ㅎㅎㅎ )

그러나 환자들은 여전히 움직였고 ㅎ
사진은 흐릿하게 찍혔습니다. ^^;
특히 머리나 가슴을 찍을 때,
움직이지 않게 하는게 더욱 힘들었어요...
...

CDR428438-750.jpg
(이미지출처 : www.cancer.gov)

플러머 박사는 이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한 끝에,
드디어! 환자들을 마술처럼(?)
동상으로 바꾸어 놓는 한 문장을 찾아냈습니다.!

이 문구는 정말 효과적으로 입증되어서
오늘날까지 우리는
방사선 실에서 촬영받을 때,
간호사에게 이 말을 듣게 됩니다.^^

" 숨을 참으십시오 "

라고요. !! ^^ㅎㅎ

환자들을 동상으로 만들어 버린 이 문장...ㅎㅎㅎ

우리가 X-Ray 촬영 때
숨을 참아야 하는 이유를 이제야 알았네요. ^^ㅎㅎㅎㅎ

의료분야에서 환자들의 행동 관찰을 통해-
진찰의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고민하여,
문제를 개선한 사례였어요.^^ㅎ

untitled.png

앞으로 엑스레이 찍으실 때 ^^
움직이지 않을 자신있으시면, ??
숨 쉬셔도 되겠네요. ^^ ㅎㅎ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참 재치있게 문제를 해결했군요. 따지고 보면 환자들도 움직이고 싶어서 움직이는게 아니라 대부분이 호흡으로 인한 미동이었을테니 거짓말은 아니구요.

그런셈이죠. ㅎㅎ 웃자고 속았다고 하는거죠 뭐 ^^
호흡으로 인한 미동을 제지하기 위함이니 ㅎ
아주 재치있는 해결방법. ! ^^ㅎㅎ

아..ㅋㅋㅋ 이렇게 낚이고 있었던거군뇨.. 세상에나

모두가 낚였어요 ㅎㅎㅎ
저도 어의없으면서
열심히 숨참고 있었던 제가 재밌네요 ㅋㅋ

이런 행동심리학글 너무 좋아요^^ 다양하게 접목시킬수 있겠어요. 잠시 숨을 멈추고 팔로우 합니다 ㅋㅋ

행동심리학 재밌죠 ㅎㅎㅎ
크 ~ 핫클릭 님도
글 읽으시면서 숨 멈춰보셨어요 ?
저도 글쓰며 내내 숨을 참아보고 했다니깐요 ! ㅎㅎㅎㅎ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

물가에 있는 강태공이 하얀가운을 걸치고있었군요. 얼굴 빨게질때까지 참았던기억이 ㅎㅎㅎ

저도 숨 참으라는거 또
방사선실 선생님 말 잘 들으려고
엄~~청 열심히 했는데요 ㅎㅎㅎㅎ
숨 참아야지 빛이 투과되어 찍히는건가 하고 속았어요 ^^

어렸을때 숨쉬면 암걸리는줄알고 목숨걸고참았는데...ㅋㅋㅋ

암 걸리기 까지..... ㅋㅋ songa 님이 더 재밌는데요. ㅎㅎㅎㅎ ^^
목숨걸고 열심히 하셨다니 ! 칭찬해드립니다. ! ㅎㅎㅎㅋㄷ

.....몰랐네요 ㄷㄷㄷ
숨 참아서 폐를 빵빵하게 둬야 하나 하는 줄 알았더니 -_-

네네. 저도요.ㅎㅎ 공기를 넣어야 잘 찍히는 건줄..... ㅠ_ㅠ
생각해보면 숨을 쉬는지 안쉬는지... 공기가 많이 들어갔는지 아닌지....
그들이 정확하게 알지도 못할텐데 말이죠 ^^ ;;;ㅎㅎ

아 그런이유였네요ㅋㅋ
신기하네요~^^ 잘읽고갑니다ㅎㅎ

네 당연한건데 나름 신기하죠 ^^?ㅎㅎㅎ
저런 생각을 했다는것도 참 ㅎㅎㅎ

오 이렇게 깊은(?) 의미가 있는지 오늘 첨 알았네요 가만히 있으라 보다는 아예명시적으로 얘기해서 그 부수로 멈춤을 얻은거 같네요

네~ 때로는 말을 직설적으로 강제적으로 하는 것보단
우회하여~ 상대방에게 스스로 행동을 하게끔 유도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일테니깐요 ^^ 깊은 의미가 있었던게 맞아요. ㅎㅎ

재미있는 글이네요ㅎㅎ
X-ray를 찍을 때 실제로 숨을 충분히 들이마신 상태에서 찍는 것은 폐 전체를 잘 볼 수 있게끔 도와준답니다 :) 아주 비과학적인 이야기는 아니지요.

폐 전체를 찍을 때는 실제로 촬영에 도움이 되는 군요 !^^
폐를 팽창시켜서 넓게 잘 볼 수 있는 건가요?? ^^
jisang 님 의사이신가보네요. ^^ 전문가분께서 정확하게 짚어주셔서 감사해요. ^^
앞으로도 의학분야 정보 공유 많이 해주시구 자주 소통해요~!! ^^

아직까지는 학생신분이지만 국가고시보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결과에 따라 백수가 될지 의사가 될지 정해지겠죠?ㅎㅎ

어포던스..학교다닐때 이 개념에 빠져서 제가 디자인한 제품의 많은 요소에 영향을 주었어요~정말 중요하고 멋진 개념인거 같아요~^^ 가끔 행동유도성이 잘못 적용된 제품을 보면 머릿속으로 개선해보고 그런답니다.. 욕도하면서 말이죠 ^^;;

디자이너 라면 누구나 그런 고민을 할거에요.!
안 하는게 이상한 듯요... ^^!
저도 사물을 보며 (속으로 욕을 엄청....크크)
이런 저런 개선점들을 자주 떠올리곤 해요. :)
이런 성향때문에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갖게 된 것일지도요. ^^ㅎ

제품 디자이너 이신가요 ^^? 저 연필꽂이 이벤트 신청했어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37.60
ETH 2647.23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