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추억하다 #6-1. [말레이시아] 낯선 사람의 호의는 거절하세요. 조호르바루.

in #kr-travel6 years ago (edited)


@mylifeinseoul 님의 최근 포스팅
빡침빡침했던 날. / 나는 감사하기로 결심했다.을 읽다 보니 그간 여행 중에 겪은 일들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도움이 될진 모르지만, 셀레스텔님이 언급하지 않은 다른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안전한 여행을 위한 팁 : 낯선 사람의 호의는 거절하세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고, 어떻게 보면 호의를 베푼 상대방에게 실례되는 행동이다. 하지만 혼자서 하는 여행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

오래전 싱가포르에 유학 중이던 시절, 말레이시아의 조호르바루(Johor Bahru, 싱가포르에 인접한 말레이시아의 도시)에 혼자 당일치기로 다녀온 적이 있다. 여행이라기보다는 비자 런(Visa Run, 비자를 연장하기 위해 옆 국가에 다녀오는 것)에 가까웠지만, 그래도 이왕 버스를 타고 국경을 넘었으니 그곳에서 박물관이라도 구경하고 돌아올 생각이었다.

그전에 여행했던 국가가 괌, 싱가포르밖에 없었던 어린 날의 나는 그곳들이 얼마나 안전한 나라였는지 몰랐기에 말레이시아에 갈 때도 아무런 의심 없이 혼자 발을 디뎠다.

지금이야 해외에 가면 자동으로 로밍이 되는 것이 기본이지만, 당시에는 그런 휴대폰이 흔치 않았다. 그래서 친척의 월드폰(자동 로밍이 되는 휴대폰)을 빌려서 말레이시아에 가게 되었는데, 문제는 내가 그 폰을 백팩 앞주머니에 넣고 걸었다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국경 근처의 버스 정류장에 도착한 후 지도를 들고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 물어 박물관으로 향했다. 어느 박물관인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외부 게이트로부터 정원을 지나 한참 걸어가야 본 건물이 나오는 구조였는데, 건물 앞으로 들어서자 무장을 한 경비원이 오늘은 휴일이라며 나를 막아섰다. 어쩔 수 없이 새로운 행선지를 찾기 위해 가방에서 지도를 꺼내려던 순간 내 눈에 들어온 것은 열린 채로 텅 비어 있는 백팩 앞주머니였다. 하필 내 폰도 아니었던 터라 눈앞이 캄캄해졌던 나는 결국 여행은 뒷전으로 미루고 휴대폰을 찾아야만 한다는 일념으로 박물관을 급히 걸어 나왔다. 그때 웬 차 한 대가 내 앞으로 다가왔다.

"제가 여기 박물관 관장입니다. 오늘 이곳은 문을 열지 않는데 어떻게 들어오셨나요?"
"제가 그런 모르겠고, 휴대폰을 도둑맞았어요."
"아 그래요? 제가 도와드릴까요?"

박물관 관장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말과, 앞 좌석에 나이가 지긋하신 노인분을 태운 모습을 보며 어느 정도 마음을 놓았던 나는 공중전화까지 데려다주겠다는 그 사람의 말을 덥석 믿고 차에 올랐다. 그 사람은 이제까지 내가 걸어왔던 도심지와는 반대 방향으로 차를 향했지만, 다행히 나지막한 어느 산 중턱에 있는 공중전화 앞에서 차를 세웠다. 그리고 그곳에서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이미 그 휴대폰은 신호가 가지 않는 상태였다.

전화 연결이 안 된다고 말씀드리자, 그분은 국경 검문소에 데려다주겠다고 하며 차를 타라고 했고,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버린 나는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었다. 하지만 그 차는 또다시 도시와는 반대 방향으로 향했고, 갑자기 나에게 돈을 요구했다. 어차피 사라져버린 휴대폰 따윈 잊고, 자기가 JB 근처의 멋진 곳을 구경시켜준 후 국경 검문소에 데려다줄 테니 걱정하지 말라는 말과 함께 말이다. 그 상황에서 대체 누가 그걸 믿을 수 있을까?

다행히 그 당시의 나는 어렸고 운동을 아주 열심히 하던 때였으며, 당일 복장도 활동하기에 아주 적합한 복장이었다. 그래서 온갖 욕과 실랑이로 차의 속도를 느리게 한 후, 차에서 문을 열고 뛰어내렸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주 위험하고도 어이없는 행동이었다. 그리고 그 사람 또한 당황했는지 유턴 후 내 쪽으로 와서는 아주 질렸다는 표정으로 국경 검문소로 데려다주겠다고 했다. 나 또한 그 도로에 다른 차가 없었기에 그냥 그 차를 또 얻어 탔다. 그리고 이번에는 다행히 검문소에 도착했다.

싱가포르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 옆에 앉은 분들께 그 일을 말씀드렸더니 다들 조호르바루는 싱가포르와 너무 다른 곳이고, 특히 리틀 인디아 주변은 굉장히 위험한 곳이라며 이렇게 돌아온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말씀하셨다. 나중에 조호르바루에 사는 친구와 친해진 후 들은 바로는 총기 소지가 불법임에도 가끔은 총기를 이용한 범죄까지 발생하는 곳이었다.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은 나같이 무모한 여행객이 많이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리 정신 차리고 있어도 휴대폰을 잃어버리는 등의 1차 충격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다음엔 제정신으로 생각하기 힘들어지는 것 같다. (차분히 대응하신 셀레스텔님 존경합니다.) 부디 다른 분들은 이런 일을 겪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전 글 : [싱가포르] 더 풀러턴 베이 VS 마리나 베이 샌즈. 극과 극 체험.
다음 글 : [말레이시아] 석양이 아름답던 그곳. 코타키나발루.

Sort:  

해외여행갈때는 휴대폰이랑 손목이랑 줄로 연결 해놔야 될것 같아요.한국에서도 폰 잃어버리면 정신이 없는데 해외에있을때 잃어버리면 정말 정신이 날아갈지도 모르겠네요

ㅋㅋㅋㅋㅋ 저희 아빠는 바지 벨트걸이에 연결 하셨어요.

놓지마 정신줄!

이라는 제목이 절로 떠오르네요..
가슴쓰려내렸을 일...
고생하셨고 참고 하겠습니다.

네. 정신줄을 꽉 잡아야 하는데, 요샌 단기 기억력이.. 😑

역시 보통 여자가 아니였어.... 덜덜덜덜....
여왕폐하... 만쉐이~!!!
아닌가?

리순이 동무~ 만쉐이~!!

이 극과 극인 호칭은 대체 뭡니꽈?

여왕폐하 만쉐이~!!

탈조선이니 헬조선이니 부르짖다가도,
이런걸 보면 한국은 참 살기 편한 나라인 것 같기도 합니다-ㅅ-;;
강력 사건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총기 합법화인 나라에서 사는 건 정말 끔찍할 것 같아요.

심지어 말레이시아는 총기 소지가 불법이예요. ㅋㅋㅋㅋㅋㅋ ;ㅂ ;

아 그렇군요...-ㅅ-;;

물론 뭐 한국도...

2017-08-210929167846670_개인_참여_수정.jpg

와우...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저는 너무 놀래서 아무것도 못했을 것 같은데 침착하게 잘 빠져나오셨네요.

여행을 할때 가끔 선의로 먼저 도와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사기꾼인듯 합니다. 참 안타깝죠 ㅜ

저 때는 침착했기 보다는 저도 어리고 아무 것도 몰라서 무모했어요. menerva님 말씀대로 여행하다 보니 사기꾼도 꽤 있었어요. 한 번은 스페인에서 지하철 표 사느라 기계 앞에서 이리 저리 건드렸더니 말끔한 얼굴의 남자가 와서 도와줬어요. 고맙다고 했는데 돈을 요구 하더라는 😑

....... 써니님, 제가 겪은 일과는 차원이 다른데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써니님 정말 대단하세요 ㅠㅠ 전 이미 어느 정도 사회생활하면서 담력이랑 깡(?)이 키워져서 위기상황일때 차분히 논리적으로 대응하는 훈련이 되어있지만, 대학생일때만 해도 그렇지 못했거든요 ㅠㅠ 써니님이 어렸을때인데 순간적으로 판단을 잘 하셨네요 ! 모르는 사람이 들었을땐 무모해 보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속도가 늦춰진 차에서 뛰어내리는 선택이 탁월했던 것 같아요. 물론 그 사람도 아주 악한 사람은 아니었다는 게 천만다행이지만.

겪지 않아도 될 일을 쓸데 없이 체험하고 깨닫는 스타일이랄까요.. 😑 그땐 여행 안전 정보니 이런 것 찾아볼 곳도 없었어요. 요새도 의외로 구글맵이 업데이트 안 된 곳도 있어서 잘 모르는데는 안 가는게 좋은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허걱.. 정말 놀랍고도 다행입니다, 그만하게 끝나신 것이요 ㅠㅠ
정말 용감하고 또 대단히 침착하시네요! 써니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
저라면 그렇게 대처할 수 있었을지 의문스럽습니다. 아직 해외여행에서 그만한 난관을 겪어본 적은 없었거든요! 외국에 나가면 무장해제 되는 경우가 많아 낯선사람의 친절을 별 생각없이 받아들이게 되잖아요. 무사히 돌아와 이렇게 스팀잇에 글을 써 주고 계시니 좋네요 ^^

ㅋㅋ 셀레스텔님께도 썼지만 진짜 쓸데 없이 겪어보고 나서 이럼 안된다는걸 깨달았달까요 ㅡ.,ㅡ 외국에서 무장해제는 현지인 친구가 모든걸 알아서 해 줄때? 정도만 가능한 듯 해요.

그런거보면 저렇게 호되게 당해본 적이 없다보니 외국에서 늘 무장해제 상태로 다닌것 같네요. (소매치기 조심하는것만 빼고요;;) 힘들었던 경험 나눠주셔 감사해요 ^^

큰일날 뻔 하셨네요...
그나저나 영화 한 편 제대로 찍으셨는데요..ㅎㅎ
번호가 1번인데 앞으로 시리즈인가 보군요..

원래는 다른 걸 쓸 예정이었는데, 순서대로 쓰다보니 저 이야기가 나왔고 넘 길어서 끊어버렸어요. 그런데 한동안 바쁠 예정이라 2. 가 언제 나올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헉 정말 위험했었네요.. 확실히 전 덩치가 좀 있는 남자라 이렇게 위험한 경우는 없었지만.. 혼자 다니면서 낯선 사람의 호의에 호구된 적은 많았죠.. 사기도 당하고 바가지도 쓰고.ㅎㅎ
한번씩 해외여행은 정말 쉽게 돌아다닐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맞아요ㅋ
낮선사람의 회의는 호구가 되는 지름길 일수도 ㅋ
저도 그랬던적이있었네요

ㅋㅋ 호구된 사연 찾기 이벤트라도 할까봐요.

저도 사기인지, 아님 자기도 몰라서 그랬는지 모를 뭔가에 당한적이 있어요. 눈뜨고 코베이는게 비단 서울만은 아닌듯요 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453.64
ETH 2425.08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