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사토시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trysteem.png

님들 하이! @ponzipanda입니다.

오늘은 사토시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엥? 사토시 그거 비트코인 만든사람 아니야?

네, 맞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야기할 사토시는 그 사토시가 아닌, 비트코인을 세는 단위로써의 사토시입니다.
동음이의어라고 할까요?


오늘의 용어 : 사토시



  • 비트코인이 쪼개질 수 있는 최소 단위입니다.
  • 0.00000001 개의 비트코인을 1사토시라고 부릅니다.
  • 0이 너무 많은가요? 1억분의 1비트입니다.



현재 코인판에서 알트코인을 거래할때 가장 널리 통용되는 기축통화는 법정통화가 아닌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 > 법정통화 > 이더리움 순서로 알트코인을 거래하는 역할을 많이 수행하고 있어요.
놀랍게도 도지코인도 기축통화로 사용됩니다.
1사토시 미만의 코인을 거래하는데에 도지코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왕왕 있지요.

satoshi.png

좀더 자세히 보면 비트센트니 뭐니 하는 단위가 있었지만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생명력을 잃은 단어, 사어가 되어버렸죠 ^^;;




그렇다면 이더리움은?



wei.png

이더리움은 비트코인보다 더 잘게 찢어집니다.
1이더가 1비트에 비해 가격도 낮은데, 더 잘게 찢어지기 때문에 기본단위인 WEI는 거의 먼지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그런데 이 이더리움의 단위는 너무 어렵고 복잡합니다.
심지어 1사토시는 1억분의 1비트인데, 1억분의 1 이더를 나타내는 단어가 없습니다.
가장 비슷한 단위인 GWEI가 10억분의 1이더로써 단위가 맞지 않아 혼동이 되기 시작한 것이지요.

그래서 시간이 지나자 사람들은 새로운 단위에 합의를 합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1억분의 1 이더 단위로 통일하는 쪽으로 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eth.png
위와 같이 대형 거래소에서도 GWEI같은 헷갈리는 단위 대신 1억분의 1 이더단위로 거래를 제공합니다.

이것을 사람들은 1이토시 또는 1비탈릭이라고 부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토시나 비탈릭중 하나가 사어가 되겠지요?
현재는 혼용되고 있습니다.




잠깐, 도지기축? 진짜 있나요?



doge.png

네 =_=;;

1도지는 현재 약 100사토시에 해당하는데 0.1사토시나 0.01사토시같이 너무 먼지라서 비트코인으로는 거래가 곤란한 경우 도지코인 사용합니다.
도지코인 스캠같지만 엄연한 6부리그의 기축통화입니다.
토끼코인, 나무늘보코인, 나뭇잎코인이 눈에 자꾸 밟히는군요



스팀은 몇사토시?!


steeem.png

약 11200 사토시군요.
참 초라해졌습니다.
스팀 덤핑 그만하고 일이나 해라 @ned네가놈.



cx3.png

비트코인 오를때 원화가치로 다같이 우르르 오르는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바로 이 사토시가 올라야만 실제로 가치 상승이 눈에 띄게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법정통화로는 오르지만 사토시가 내리고 있다는것은
비트코인 오르는 속도도 못따라간다는 나쁜 신호입니다.
저는 그래서 알트코인을 볼때 법정통화 가치가 아닌 사토시를 주로 봅니다.



uuuuu.png

잘 보셨으면 이것 좀 누르고 가주세요. 😃

Sort:  

네 눌렀어요

저도 눌렀어요

사토시는 알고 있었는데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보다 더 잘게 찢어 진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이더는 거의 원자까지 쪼개지죠 +_+;;

도지코인 기축 ㅋㅋㅋ 볼륨도 꽤 있네요??ㅋㅋ
가두리하는건가..

스팀 사토시는 그래프 보몬 지지선이라곤 안 보이더군요 ㅋㅋ

가두리는 아닌데 취급하는 거래소가 너무 적어서 거의 코인이 아니라 도토리지요 ㅋㅋㅋㅋ

그동안 알트코인 단가만 봤는데 사토시 보는 습관을 길러야 겠네요^^

업비트에서 간단히 BTC마켓만 눌러봐도 변환해줘서 주요 코인들은 다 볼수있어요 😃

사토시가 비트코인의 다른이름(별칭)인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ㅎㅎ
오늘도 또 하나 배워갑니다.

스팀 기축 거래소가 얼렁 나와야 할텐데요 ㅋ

smt 나오면 아마 내부거래소가 스팀기축으로 돌아간다고 했던거같네요 ㅎ

재미있게 읽었고 저것 눌렀습니다!ㅎㅎ
1 비탈릭이라고 부르면 좋겠네요. 요즘 이더 보면 비탈릭이 포기한건가 싶을 때가 많은데 비탈릭이 단위가 되면 조금 더 열심히하지 않을까 싶어요!

반대로 비탈릭이라면 중앙은행장 이미지가 생겨서 싫어할수도 있을거같아요

그럴 수도 있겠네요. 찰리리도 본인이 하는 한마디가 코인 가격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게 싫다고 말하니 탈중앙화를 위해서는 그러면 안되겠네요!

이번에도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폰지판다님. 역시 사토시가 올라가야하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감사, 사토시가 올라야죠 x_X;; 상승엔 사토시 안오르고, 하락엔 사토시 내리고... 악순환입니다 참

사토시 기준으로 올라야 한다는 부분이 눈에 띕니다. 스팀 어느새 11K 사토시까지 떨어졌군요...

생각보다 현재의 하락 모멘텀 전환이 몹시 힘든 듯 x_X;;;;

ㅋㅋㅋㅋㅋㅋㅋㅋ
누르고 갑니다

며칠전 도지 막 오르길래 다 팔아버렸는데 잘한일인지 모르겠네요 ㅎㅎ

괜찮지 않을까요? 80~100사토시 왔다갔다한지 꽤 된거같은데 ㅎ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550.89
ETH 3156.32
USDT 1.00
SBD 4.30